(주의사항 페이지 최종ver)The RED : 지브리 스튜디오 제작국장에게 듣는 스토리텔링 기획법
일본 최고의 명문대인 도쿄 대학 문학부 졸업생 중
소위 ‘히트 작가’라 불리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대한민국도 이와 같은 상황일거라 확신합니다.
좋은 교육을 받아 수준 높은 스토리를 쓰는 것과,
대중이 열광하는작품을 탄생시키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기 때문이죠.
제 강의는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됩니다.
작가로서의 배경지식이나 학문적 소양과 상관없이
그동안 ‘스토리텔링’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을 위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스튜디오 지브리 제작국장 시절부터 밀리언셀러 작가가 되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중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기획과 그 속에서 작가의 개성을 드러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할 것입니다.
웹툰, 웹소설, 시나리오 작가들은 물론이고
마음 한 구석 불안감을 안고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모든 창작자들에게
이 강의가 자신의 가능성과 방향을
다 잡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by 키하라 히로카츠
Top of Top
판권만 무려 2조원에 거래되는 영화사
지브리의 히트 메이커 '키하라 히로카츠'
지브리 최악의 재정난을 해결하고, 전 세계가 열광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사로 발돋움 시킨 메가 히트작 <이웃집 토토로>, <마녀 배달부 키키>의 제작자
어린 시절부터 오랜 시간 미야자키 하야오를 동경해온 키하라 히로카츠는 대학 졸업 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제작한 톱 크래프트에서 커리어를 시작했으나, 회사의 갑작스러운 해산으로 설립한지 얼마 안된 스튜디오 지브리에 입사하게 됩니다. 지브리에서의 첫 작품으로 <천공의 성 라퓨타>를 제작 한 뒤, 천재적인 스토리 기획력을 인정받아 곧바로 제작국 국장 자리에 오르게 되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미야자키 하야오와 함께 일하게 되었지만 사실 이 시기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존폐 여부가 불투명했을 정도로 최악의 재정난을 겪고 있던 때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시기에 키하라 작가가 탄생시킨 작품이 바로 <마녀배달부 키키>. 키키의 탄생으로 지브리는 사상 최악의 위기를 이겨내고 전 세계적인 영화사로 발돋움 하게 되죠. 또한, 스튜디오 지브리 공식 로고에 사용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이웃집 토토로> 또한 그의 손끝에서 탄생된 작품입니다.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히 그 가치를 인정받는 작품의 밑바탕에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키하라만의 탄탄한 스토리텔링 기획이 있었습니다.
전 세계 J 호러 붐을 일으킨 <신미미부쿠로>의 작가이자, 300만부이상 팔린 SF 판타지 밀리언셀러 <공상과학독본>의 기획자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러로 커리어 정점을 찍은 그는 1990년, 스튜디오 지브리를 퇴사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해 일본 괴담 사상 최초이자 현재 전 세계적인 J호러 붐의 원점으로 인정받는 <신미미부쿠로>를 집필하며 작가로서 제 2의 인생을 시작합니다. 지브리 스튜디오 제작자로서의 인생을 마무리하고 써낸 첫번째 이야기가 130만부 이상 팔리며 소위 '밀리언셀러 작가'로서 대중적인 성공을 이루어 낸 것이죠. 이후 300만부 이상 팔린 SF 판타지 물 <공상과학독본>, 50만부 이상 팔린 다이어트 책 <언제까지나 뚱보일 거라고 생각하지마> 등을 집필하며 히트 메이커로서 그 존재를 공고히 합니다. 가장 최근에는 공포 만화계의 거장 이토 준지와 함께 <괴담 찌르기>를 출간하는 등 애니메이션을 비롯하여 만화, 소설 등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여러 가지 장르에서 활약 중입니다. 현재는 다양한 강연을 통해 유럽,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스토리텔링의 즐거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작가
스튜디오 지브리 퇴사 후 30여년 간 작가로 활동
-대표작
130만부 발행『신미미부쿠로』
300만부 발행『공상과학독본』
50만부 발행『언제까지나 뚱보일 거라고 생각하지 마』외 다수
-강연 이력
상하이 교통 대학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창조에 대하여"
미국 샌디에고 COMIC-CON "The Art of Ghibli "
미국 워싱턴 DC 미국 의회 도서관 "Anime for ALL Returns" 외 다수
스튜디오 지브리 / 제작국 국장
-<마녀배달부 키키> 제작국장, 1989년
-<이웃집 토토로> 제작국장, 1988년
-<천공의 성 라퓨타> 제작 팀, 1986년
• 1983 ~ 1985
톱 크래프트
-대학 졸업 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제작한 톱 크래프트 입사
Heritage Story
이 강의를 통해 밀리언셀러 작가의
스토리텔링 노하우를 전수받으세요.
Brand-new Sight
전 세계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키하라 작가의 스토리텔링 성공 법칙.
Point 01
Point 02
Point 03
Point 04
by 미야자키 하야오
스토리텔링 강의 상세 커리큘럼
CH1. 키하라가 말하는 스토리텔링 성공법
- 연사 및 강의 소개
- 매체의 선택: 당신은 무엇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가?
- 스토리텔링의 시작: 장면을 문자화 하라
- 캐릭터 설정하기
- 작가에게 중요한 '반복'과 '변형'
- 이야기를 이끄는 단 두 가지 방식: 침몰 vs 우연
- 이야기를 이끄는 화자의 단 두 가지 관점: 객관 vs 주관
CH2. 키하라의 스토리텔링 노하우&워크 스타일
- 4 페이지의 단편 구성 및 단편 작업의 중요성
- 'if' 에서 시작되는 스토리텔링 발상법
- 질문의 대답은 끝이 없다, 그중에서 가장 유효한 정답을 찾아라
- 일상에서 만나는 if의 매력 ①
- 일상에서 만나는 if의 매력 ②
- 많은 사람이 인정하는 작품 만들기 ①
- 많은 사람이 인정하는 작품 만들기 ②
- 많은 사람이 인정하는 작품 만들기 ③
- “불평은 들어줄테니 일단은 시작 하십시오” by 미야자키 하야오
- 밀리언셀러 작가 키하라의 스토리 텔링 노하우와 마인드 컨트롤
CH3. 작품 분석 및 케이스 스터디
- Case Analysis 1
·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
· <이웃집 토토로>
· <마녀배달부 키키>
- Case Analysis 2
· <신미미부쿠로>
· <공상과학독본>
- 한국의 작가 지망생들에게 전하는 메세지
그리고 한 걸음 더
대중에게 사랑받는 스토리텔러
키하라 히로카츠가 하고 싶은 이야기
Q. 작가로서 스스로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이상하게도 극적인 이야기를 꾸며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연한 작은 만남이 큰 운명으로 변해가고, 예상치 못한 실패가 뜻밖의 성공으로 이어지며, 간단한 산책이 대 모험으로 발전하는 이야기 같은 것이죠. 그런데 공교롭게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다수의 대중들은 이런 극적인 이야기에 반응합니다. 이 점이 바로 제가 작가로서, 콘텐츠 제작자로서 가진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많은 경험을 통해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고, 그들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일정한 스토리텔링 방정식을 정립해 왔다는 점. 제가 이 강의에서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 성공법을 습득해 작가 자신만의 개성을 입힌다면 그 누구라도 대중에게 사랑받는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Q. 본 스토리텔링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창작자들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를 쓰는 것’이 엄청난 천재적 재능으로만 이룰 수 있는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스토리를 똑똑하게 기획하는 법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것이 스토리텔링이죠. 이러한 지점에서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것이 바로 이 강의입니다. 수년간 대중에게 사랑받는 작품을 탄생시키며 정립할 수 있었던 이야기 전개 방식과, 이에 대한 연습 방법을 본 강의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막연히 감에만 의존했던 스토리텔링 기획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살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