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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녀 캐릭터 3D 모델링으로 배우는 카툰 렌더링
with 유니티 쉐이더, 3ds Max

  • 01. 카툰 스타일 3D 모델링의 모든 것

    캐릭터 원화의 매력을 살려내는 모델링 노하우부터 리소스를 인게임에 퀄리티 높게 구현하는 방법까지 카툰 스타일 3D 모델링의 모든 것을 학습합니다.

  • 02. 현업에서 쓰는 툴로 배우는 프로의 스킬

    3ds Max, BodyPaint3D, 유니티 엔진 등
    게임 제작 현장에서 쓰는 프로그램으로
    프로 TA, 3D 모델러의 스킬을 배웁니다.

  • 03. 유니티 쉐이더로 기초부터 실전까지

    유니티 쉐이더로 라이팅, 텍스처링, 외곽선 처리 등 카툰 스타일 3D 모델링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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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소개

게임업계 요즘 대세, 카툰 렌더링!
개발 현장에서도 통하는 실력을 기르고 싶다면?

🇰🇷 <블루 아카이브>, 🇨🇳 <원신>, 🇯🇵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매니아만 즐기는 비주류 장르에서
전세계가 즐기는 대인기 장르가 된 서브컬처 게임.
그 비결은 카툰 스타일로 3D 모델링된 매력적 캐릭터들!

이미 많은 3D 모델러들이 카툰 스타일로 캐릭터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또 자신의 작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알고 계신가요?
프로 모델러의 역할은 모델링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실제 게임 엔진에서도 보기 좋은 퀄리티로 세팅하는 것까지라는 것을요.

이번 강의에서는 캐릭터 원화를 보기 좋게 3D 모델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카툰 쉐이더를 통해 제대로 구현하고, 동작할 수 있는 모델링을 만드는 방법까지 학습합니다.

국내외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한 3D 모델러, TA 강사님이 알려주는
3D 모델링, 유니티 카툰 쉐이더 스킬과 노하우를 놓치지 마세요.

이 강의 하나로 배울 수 있습니다.

stablediffusion

POINT 01

2D의 매력을 3D로 고스란히!
카툰 스타일 캐릭터 모델링의 모든 과정을 담았습니다.

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카툰 스타일로 3D모델링하는 노하우부터
게임 엔진에 적용할 때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STEP 1. Warm-up

3D 모델링 기초
본격적인 3D 모델링에 앞서 주요 이론, 사용할 주요 프로그램 세팅 및
기본 기능을 익히고 원화의 소품을 예제로 모델링의 기본을 실습해 봅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캐릭터 모델링 개론
2. 3ds Max 세팅 및 기본기능
3. 보석, 깃털펜, 매직북 예제 모델링

STEP 2. Modeling

카툰풍 얼굴과 기본 바디
3D로 모델링할 캐릭터 원화의 스타일을 함께 분석하고
카툰풍 얼굴, 기본바디 모델링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본 강의에서는 현업 레벨의 실습을 위해 현직 게임 원화가가 작성한
캐릭터 삼면도 (전면, 후면, 측면)가 제공됩니다.
의상 및 악세사리 모델링
기본적인 상하의부터 망토, 장식치마 등 꾸밈 요소가 있는 의상,
인게임 캐릭터가 갖추는 악세사리 요소까지 폭 넓게 모델링 합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의상 (상의, 하의, 망토, 치마) 모델링
2. 의상 (부츠, 장갑) 모델링
3. 소품과 악세사리 (안경, 가방 등) 모델링
헤어 모델링
zbrush에서 헤어 쉐입을 스컬핑(Sculpting)하고,
리토폴로지로 면을 정리해 봅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헤어 스컬핑
2. 리토폴로지

STEP 3. Baking

베이킹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한 베이킹을 진행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각각의 베이킹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UV 언랩
2. Marmoset 베이킹
3. Substance Painter 베이킹

STEP 4. Mapping

얼굴, 헤어 페인팅
캐릭터의 매력과 특징을 살려낼 수 있도록 유의하며
카툰풍 얼굴과 헤어 페인팅을 진행합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바디페인트 세팅
2. 얼굴, 헤어 페인팅
의상, 소품 페인팅
의상과 소품에 특색 있는 색감, 재질감을 부여하는 페인팅 작업을 진행하며
카툰 쉐이더에 필요한 맵들을 추가로 제작합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의상과 소품 페인팅
2. 카툰쉐이더에 필요한 맵들 제작

STEP 5. Unity Game Engine

리깅 및 포즈 연출
캐릭터 체형, 관절을 고려해 자연스러운 모습을 만들기 위한
간단한 리깅 및 포즈 연출을 바이패드 리깅으로 배워봅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바이패드 리깅
2. Mixamo 맛보기
3. Marmoset 턴테이블
카툰 렌더링
모델링 리소스를 유니티 엔진으로 임포트하고 카툰 쉐이더를 적용해
인게임 상에서도 자연스럽게 구현되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요 실습 내용

1. 모델링 리소스의 엔진 적용
2. 유니티 카툰 쉐이더 적용

※ 상기 예시 이미지는 작업 과정의 화면으로, 실제 최종 프로젝트 결과물과는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본 강의에서 제공되는 자료의 저작권은 패스트캠퍼스와 해당 강사분에게 있으며, 수강생은 이를 실습 및 출처를 표기해 포트폴리오 작업에 참고/활용 가능합니다.

POINT 02

프로젝트는 프로 레벨로!
프로가 사용하는 툴을 사용해 실무 스킬을 배웁니다.

게임 제작 현장에서 필수로 여겨지는 핵심 프로그램을 사용해
실무 프로세스와 가장 가까운 실습으로 캐릭터 3D 모델링을 학습합니다.

실제 3D 캐릭터 모델링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그.대.로 가져온 실습 구성

Cecilia Lee 강사님 한마디
실무 레벨에서 통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원화의 특징과 매력을 살리는 카툰 스타일 캐릭터 모델링,
텍스처 페인팅 실전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디부터 얼굴, 헤어, 의상, 소품의 디테일까지 단계별로 구현해보며
서브컬처 게임 스타일의 3D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보세요.

* 본 강의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별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 필수 프로그램인 3ds Max의 교육용 무료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본 강의의 모델링 파트를 이상 없이 수강 할 수 있습니다.

POINT 03

차별화된 역량의 모델러가 되고 싶다면?
카툰 렌더링의 퀄리티를 높이는 유니티 쉐이더를 학습합니다.

라이팅, 텍스처링, 모델링 외곽선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유니티 쉐이더로
모델링 된 캐릭터의 인게임 구현 퀄리티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국내외 메이저 게임사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이끈 Technical Artist가
유니티 쉐이더 이론부터 사용 방법까지 쉽게 체계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정민우 강사님 한마디
모델러, 아티스트, AD, TA, 그래픽 프로그래머까지 유니티 엔진은 다양한 직무의 현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이 갖고 있는 강력한 그래픽 기능을 실무에서 120% 활용할 수 있도록 쉐이더의 실용적 기능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리겠습니다.

POINT 04

비교하면 비교할수록 선택은 하나!
실전 레벨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신 인기 카툰 스타일 3D 모델링부터 게임 엔진 유니티의 강력한 쉐이더 기능까지
단 한 번의 구매로 실무 레벨의 예술/기술 역량을 모두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POINT 05

국내 대표 게임사부터 해외 유명 게임사까지!
탄탄한 이력을 쌓은 전문가가 출강합니다.

라이팅, 텍스처링, 모델링 외곽선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유니티 쉐이더로
모델링 된 캐릭터의 인게임 구현 퀄리티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강사님 포트폴리오와 러닝 포인트

세계적 인기게임 개발팀 출신 TA가 알려주는
유니티 엔진 그래픽 최적화, 카툰 쉐이더 코드 작성/조정/사용 방법

Art Director 경력을 보유한 국내외 유명 게임사 출신 3D 캐릭터 모델러
인게임 구현 퀄리티까지 높은 3D 캐릭터 모델링 스킬


정민우 강사님

유니티 쉐이더 이론 및 실습

약력

• 글로벌게임개발사 K사 Graphics Programmer / Technical Artist
• Com2us Lead Technical Artist
• Ubisoft Senior Technical Artist

[ 주요 참여작 ]
• Skull & Bones
• Assassin’s Creed - Odyssey
• Assassin’s Creed - Origins

Cecilia Lee 강사님

카툰스타일 3D 모델링 실습

약력

• H사 Art Director
• 3대 게임회사 N사 3D Character Artist
• Wemade 3D Character Artist
• Supercell Korea 3D Artist

[ 주요 참여작 ]
• Battle Palooza
• Merge Camp
• Clash of Clans OOH

NIAD 님

실습 캐릭터 원화

약력

• 국내 게임사 W사 T프로젝트 캐릭터 원화가
• 다수의 게임 캐릭터 원화 및 일러스트

POINT 06
본캐릭터 원화, 쉐이더 코드, 3D 모델링 완성본 맵 등
수강과 실습을 위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 실습 코드 및 자료는 해당 내용 공개 시 공개되며,
 강의자료 Tab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수강생 당사자의 학습을 위한 것으로 예습, 복습 과정에서 활용 및 개인 프로젝트에 응용이 가능하나 출처 표기를 부탁드리며, 당사와 협의 없이 코드 무단 공개, 상업적 사용, 공유가 불가함을 안내드립니다.

POINT 07
강사님-수강생간 소통할 수 있는
전용 질의응답 게시판이 운영됩니다.


• 질의응답 게시판은 1차 오픈 이후 2026년 12월까지 운영됩니다.
• 강사님의 답변은 주 1~2회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강사님의 개인 사정에 따라 답변 일정이 일시적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게시판을 통해 수강생 간에도 소통과 의견 교환이 가능합니다.
본 강의에서 사용될
OS/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 WindowsOS 외 MacOS, Linux에서도 수강 가능하나,
   유니티 엔진이 호환되는 수강 환경이 필요합니다.
* 가급적 최신 사양 PC 환경에서 수강하시는 편이 용이하겠으나,
   최소 사양 충족 시 수강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프로그램/유니티 공식 시스템 요구사항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본 강의에 사용되는 유료 프로그램은 별도 제공하지 않으며,
   교육용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분의 경우 이상 없이 수강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커리큘럼

아래의 모든 내용을 해당 강의 하나로 모두 수강 가능합니다.
지금 한 번만 결제하고 모든 강의를 평생 소장하세요!

Part 1. 유니티 쉐이더

Part 2. 카툰 스타일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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