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스프린트

성공하는 B2B 프로덕트 디자인 프로세스

시가총액 250조 세계 1위 CRM 기업 Salesforce의 디자인 디렉터,
글로벌 1위 B2B SW 기업 SAP의 수석 디자이너가 직접 알려드립니다.

Silicon Valley Series

글로벌 1위 Salesforce
디자인 디렉터의
B2B SaaS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실전


현) Salesforce (San Francisco 본사) 프로덕트 디자인 디렉터
전) SAP America (Palo Alto) 프로덕트 디자인 매니저/수석 디자이너
전) Cicada Labs UX 디자인 헤드
전) 삼성전자 과장/책임 디자이너

Beatrice Oh


(자동) (자동) (자동)
정가 (자동)
현재 판매가 (자동)
12개월 무이자 할부 시 (자동)

글로벌 1위 기업 디자인 디렉터의 B2B 프로덕트 디자인 프로세스와
현업에서 사용되는 10종 템플릿까지
실습을 통해 직접 따라하면서 내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해 보세요.

B2B 프로덕트 디자인, B2C 프로덕트와는 다릅니다.

B2B 프로덕트 디자인은 B2C보다 페르소나가 특수하고 시스템이 매우 복잡하여 난이도가 있는 작업입니다.
End User 뿐만 아니라 다양한 Stakeholder들을 고려해야 하고, 중장기적으로 보다 넓은 Design Scope을 커버해야 합니다.

B2B 프로덕트 특성상 한 기능 당 100 페이지가 넘는 UX 디자인 가이드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큰 소프트웨어 프로덕트의 경우 2년 동안 크고 작은 기능들을 한 분기마다 30-40개 이상 딜리버리한 적도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가이드를 개발팀에 이관하면 끝이 아니라 항상 MVP (minimum viable product) 마인드로
계속 프로덕트를 수정(Iteration)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B2B 프로덕트 UX의 변화는 한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나아가 기업의 문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나의 디자인이 기업 문화를 바꾼다는 사명감이 필요합니다.

Salesforce 디자인 디렉터가 현업에서 사용하는 10가지 템플릿,
내 디자인 프로젝트 실무에 바로 적용해 보세요.

연사님이 직접 만들고, 실제로 사용하는 템플릿 pdf 5종, docx 4종, xlsx 1종을
디자인 스프린트 각 단계마다 직접 작성해보면서 실습을 진행합니다.
해당 템플릿들을 나의 디자인 실무에 바로 적용해서 효과적으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B2B 디자인을 위해서는 디자인 스킬을 넘어,
프로덕트 전체를 보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으로 팀과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실리콘밸리의 디자인 협업 프로세스,
Salesforce 본사에서 데이터 인터그레이션 플랫폼 UX 디자인 팀을 리드하는
디자인 디렉터에게 직접 배워보세요.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
애자일 팀과의 완벽한 협업을 위한 중/장기 프로덕트 디자인 싸이클

실리콘밸리에서는 많은 개발 프로젝트를 애자일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Top- Down으로 긴 기간에 걸쳐 제품을 만드는 기존의 워터풀 방식과 달리
프로젝트의 생명 주기 동안 짧은 개발 사이클을 여러 번 반복하는 SW 개발 프로세스입니다.

보통 한 사이클은 2주 정도로 구성되고, 하나의 사이클을 ‘스프린트’ 라고 부릅니다.
이때 디자이너는 디자인 스프린트를 어떻게 설계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개발팀과 어떻게 협업해야 하는지
글로벌 기업 디자인 리더의 디자인 스프린트 실전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실습 소개.

B2B Enterprise 소프트웨어 개발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스프린트 설계 및 운영 방법, 단계별로 실습하며 몸으로 익힙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6단계의 프로세스를 강사님과 함께 직접 밟아 나가면서
스프린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그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주도적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실습은 B2B Enterprise 소프트웨어 개발 디자인 프로세스를 주제로 진행됩니다.
수강생 여러분은 관심 주제, 진행 중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주제로 단계를 밟아 나가도 좋습니다.
각 단계별로 강사님이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10종의 템플릿을 직접 작성해보면서
나의 디자인 프로젝트에 맞게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을 진행합니다.

정보 수집
고객/타겟 사용자와 비즈니스,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PRD를 작성하고 제약 사항을 정의해 봅니다.

디자인 목표 및 전략 수립
가설을 수립하고 상황에 따른 디자인의 목표를 정의한 후 Design Principles를 정립합니다.

UX Metrics 정의
HEART 프레임 워크를 통해 디자인하려는 제품에 맞는 최적화된 UX Metric을 정의합니다.


Research Track
User Recruting 방법부터 성공적인 User Interview 방법, Persona 설정, JTBD 정의, User Journey Map, User Story를 작성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Design Delivery Track
User Story 기반 디자인 산출물을 작업하고 매핑합니다. 디자인 목업 테스트와 UX Sign-off 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디자인 산출물 handoff
JIRA등의 Kanban board 툴을 통해 산출물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JIRA 티겟 내 담당자와 우선순위, 서브테스크는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봅니다.

수강 후 나는?

B2B 프로덕트의 라이프사이클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습을 통해 몸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애자일,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무에 적용시켜 디자인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와 서비스 전체를 보는 눈을 키우며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연사 소개.
Beatrice Oh (비아트리스 오)
• 2020 - 현재
Salesforce (San Francisco 본사)
ㅤ- Director of Product Design

• 2015 - 2020
SAP (Palo Alto)
ㅤ- Product Design Manager / Principal Product Designer

• 2013 – 2015
Cicada Labs
ㅤ- UX디자인 헤드

• 2008 – 2012
삼성전자
ㅤ- 과장 / 책임 디자이너
Silicon Valley Story.

삼성전자, 세계 1위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기업 SAP, 그리고 Salesforce까지,
실리콘밸리 프로덕트 디자인 디렉터는 어떻게 커리어를 쌓아 왔을까요?

UX 디자인 매니저 14년차,
풀스택 프로덕트 디자인 디렉터 Beatrice Oh 입니다.
최근 슬랙을 인수한, 전 세계 15만 기업이 사용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Salesforce 본사에서 프로덕트 디자인 디렉터로서 데이터 인터그레이션 플랫폼 UX 디자인 팀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일리노이 주립대 MBA 과정도 하고 있는데, 디자이너지만 코딩, 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전략까지 Product가 만들어지기까지 필요한 모든 것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스스로를 풀스택 디자인 디렉터라고 소개합니다.
사실 기업에서 일하기보다는 미디어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싶었습니다.
여러 기업을 거치며 디자인 조직 리더로 커리어를 쌓아 왔지만 사실 학부 때는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는 미디어 아티스트로 활동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미국 내 예술대학 중 유일하게 홀로그래피 실습실이 있는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로 석사 유학을 갔습니다. 첫 학기에 CAVE 기반 VR 수업을 듣고, 조교도 하면서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쪽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관련 공부를 위해 카이스트 공학 박사 과정을 밟았고 햅틱 인터페이스 연구 중 삼성에 채용되어서 그때부터 우연히 기업에서 디자이너로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스마트폰 부서 이름이
생기기도 전에 디자이너로 합류했습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신규 부서에 UX 디자이너로 채용되어 북미 텔레컴 사업자향 스마트폰과 앱 출시를 담당했습니다. 당시 스마트폰이 지금처럼 보급화되지 않았고, 무에서 유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바로 선임(대리)으로 삼성에 입사했고, 과장으로 발탁 승진 되어서 트레이닝을 시켜주는 사람도 없었기 때문에 업무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갤러리 방문자들로 타겟이 제한되는 미디어아트와 달리, 스마트폰은 출시하면 수많은 사람이 쓰고, 시장 반응을 빨리 파악 할 수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빠른 피드백을 바탕으로 30건 이상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후 플랫폼 디자인으로 넘어가 삼성 컨버전스 비즈니스 모델 및 미래 시나리오를 발굴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진행했던 업무들이 CES, MWC 등에서 발표 및 수상을하고, 16개의 특허로 출원되는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세계 1위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기업 SAP에서 프로덕트 디자인
매니저로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이후에는 전 세계 30만 개 이상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SAP America 팔로알토에서 Product Design Manager로서 다양한 SAP 포트폴리오 제품군의 UX, Product Design을 리드하였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 고객을 위해서는 Process Innovation을, 새 사업을 모색해야 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새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Design Thinking 전문가로 Ford, CVS, Coca Cola, JP Morgan Chase, Shell 등 대기업 대상으로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워크샵을 40건 이상 진행했습니다.
세계 1위 CRM 기업 Salesforce에서 디자인 디렉터로 Data Integration Platform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Data Integration Platform의 UX 디자인 팀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Enterprise 용 제품으로, 여러 데이터를 통합해주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입니다. 요즘에는 Enterprise 제품도 엔드유저스러운 UI, 노코드 인터페이스를 추구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어려운 데이터 분석 작업을 데이터 전문 팀이 없는 중소기업에서도 가능하도록, 예전에는 데이터 엔지니어들만 할 수 있었던 작업을 비즈니스 애널러틱스, 프론트 개발자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쉬운 ui로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사 Portfolio.

B2B Analytics & Monitoring 프로덕트 디자인
기업용 비즈니스 관리 플랫폼 프로덕트 디자인

Car Sharing App 프로덕트 디자인
공유 경제 기반 Car Sharing App 프로덕트 디자인

B2B Data Integration Platform 프로덕트 디자인
여러 데이터를 통합해주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프로덕트 디자인

B2B Procurement Dashboard 프로덕트 디자인
구매 전략 및 관리 어플리케이션 UX 디자인

Samsung Convergence Service Demo
미국 Verizon Wireless사의 보스톤 혁신 센터 내 삼성 컨버전스 데모 구축

Samsung Smart TV Kids Service
유아용 콘텐츠 허브 서비스 UX 디자인

이런 분들이라면, 이 강의를 놓치지 마세요!

  • 실리콘밸리의 B2B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싶은 현직 UX 디자이너, 관련 전공 학생
  • 보다 중요한 업무를 맡아 디자인 전략 리더/관리자로 승진하고 싶은 주니어, 시니어 UX 디자이너
  • 애자일, 디자인 스프린트를 재대로 실무에 적용시키고 싶은 현직 디자인 관리자, PM, 스타트업 창업자

실습에 사용하는 Tool


- JIRA (무료 플랜 사용 가능)
- Figma (optional, 없어도 무방)

*본 수업은 별도의 사전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커리큘럼

아래의 모든 챕터 클립들을 강의 하나로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 한 번만 결제하고 모든 강의를 평생 소장하세요!

* 현재 해당 강의는 사전 예약중으로, 순차적으로 오픈되며 일부 분량과 챕터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Part1. 강의 소개
    1. Overview
    2. 용어 정리
    3.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의 정의
    4. 타 프레임워크와의 차이점
    5. B2C 프로덕트 디자인 vs B2B(Enterprise) 프로덕트 디자인
    Part1. 강의 소개
    1. Overview
    2. 용어 정리
    3.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의 정의
    4. 타 프레임워크와의 차이점
    5. B2C 프로덕트 디자인 vs B2B(Enterprise) 프로덕트 디자인
  • Part2. 애자일과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1. Stakeholders : PM, UX Design, Engineering, Architect, Product Design 각 포지션의 목표와 협업
    2. 실리콘밸리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의 이해
    3. Double Diamond Product Design
    4. Dual Track Product Design: 애자일팀과 협업하기 위한 UX/프로덕트 디자인 작업 싸이클
    Part2. 애자일과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1. Stakeholders : PM, UX Design, Engineering, Architect, Product Design 각 포지션의 목표와 협업
    2. 실리콘밸리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의 이해
    3. Double Diamond Product Design
    4. Dual Track Product Design: 애자일팀과 협업하기 위한 UX/프로덕트 디자인 작업 싸이클
  • Part3.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사전 준비
    1. 정보수집
    - Sales/ AE, 필드 정보 수집
    - 고객/타겟 사용자, 비즈니스, 기술에 대한 이해와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2. 디자인 목표 및 전략 수립
    - 가설 수립하기
    - 디자인의 목표(신규 서비스 vs 기존 서비스 업데이트)
    - Design Principles

    3. UX Metrics 정의
    - HEART 정의(기본) [HEART 템플릿]
    - 10 UX Metrics 정의(응용) [UX Metrics 템플릿]
    Part3.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사전 준비
    1. 정보수집
    - Sales/ AE, 필드 정보 수집
    - 고객/타겟 사용자, 비즈니스, 기술에 대한 이해와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2. 디자인 목표 및 전략 수립
    - 가설 수립하기
    - 디자인의 목표(신규 서비스 vs 기존 서비스 업데이트)
    - Design Principles

    3. UX Metrics 정의
    - HEART 정의(기본) [HEART 템플릿]
    - 10 UX Metrics 정의(응용) [UX Metrics 템플릿]
  • Part4.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계획 및 수행
    1. Research Track
    - 유저 리크루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유저 리크루팅을 위한 Profile 정리[User Recruiting 템플릿]
    - User Interview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User Interview 템플릿]
    - Persona 정의하기 [Persona 템플릿]
    - JTBD(Jobs To Be Done) 정의하기 [JTBD 템플릿]
    - User Journey Map 작성하기 [User Journey Map 템플릿]

    2. Design Delivey Track
    - User Story 작성하기 [User Story 정의 템플릿]
    - User Story Mapping 하기 [User Story Mapping 템플릿]
    -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관리하기

    3. 디자인 산출물 handoff
    - JIRA 티겟 내 담당자, 우선 순위, Tag 및 서브 태스크 관리

    4. Heuristic Evaluation과 최종 UX Sign-off
    - UX Sign-off를 위한 Heuristic Evaluation 준비 및 진행, Bug Severity Report [UX Heuristic Evaluation 템플릿]
    Part4.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계획 및 수행
    1. Research Track
    - 유저 리크루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유저 리크루팅을 위한 Profile 정리[User Recruiting 템플릿]
    - User Interview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User Interview 템플릿]
    - Persona 정의하기 [Persona 템플릿]
    - JTBD(Jobs To Be Done) 정의하기 [JTBD 템플릿]
    - User Journey Map 작성하기 [User Journey Map 템플릿]

    2. Design Delivey Track
    - User Story 작성하기 [User Story 정의 템플릿]
    - User Story Mapping 하기 [User Story Mapping 템플릿]
    -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관리하기

    3. 디자인 산출물 handoff
    - JIRA 티겟 내 담당자, 우선 순위, Tag 및 서브 태스크 관리

    4. Heuristic Evaluation과 최종 UX Sign-off
    - UX Sign-off를 위한 Heuristic Evaluation 준비 및 진행, Bug Severity Report [UX Heuristic Evaluation 템플릿]
  • Part5. 마무리, 디자이너의 커리어
    1. 디자이너 커리어패스 : Individula Contributor Designer Track vs Designs Manager Track
    2.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임 : 실리콘밸리 기업의 일반적인 조직 및 팀 구성, 디자이너의 역할
    3. 준비된 디자이너의 조건 : 최근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
    Part5. 마무리, 디자이너의 커리어
    1. 디자이너 커리어패스 : Individula Contributor Designer Track vs Designs Manager Track
    2.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임 : 실리콘밸리 기업의 일반적인 조직 및 팀 구성, 디자이너의 역할
    3. 준비된 디자이너의 조건 : 최근 UX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
  • 상세 커리큘럼.

    자세한 커리큘럼 및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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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공개는 다음과 같이 2회에 걸쳐 공개됩니다.
(1회 구매 이후 모든 영상을 평생 소장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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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공개 : 21년 09월 29일 (수)
전체 공개 : 21년 10월 27일 (수)

수강료.

  • 실리콘밸리 시리즈: 실리콘밸리 프로덕트 디자인 스프린트 실전

    현재 정가 대비 66% 할인 중!
    9월 30일 목요일 자정 까지

    정가 499,000원
    현재 판매가 169,000원

    12개월 무이자 할부 시 월 14,083원

국내 9개 카드사 1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간편 결제 제외)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롯데카드
  • 현대카드
  • 하나카드
  • BC카드
  • KB국민은행
  • 씨티카드
  • NH농협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