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HR 담당자라면 꼭 알아야 할 기술 키워드 Top 6

발행 2020년 11월 5일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HR 시장에서 주를 이루는 시기가 되었고 전 세계의 HR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직원들을 모집, 관리, 고용하기 위해 기술 주도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토대로 내년 HR 기술 동향 중 가장 중요한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HR 업무의 판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또한, 현실 증강 분석을 통하여 고용주는 보다 정확한 정보에 입각한 인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통찰력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HR 기술들을 통해 전 세계에 분산된 인재들을 발굴하고 더 경제적인 인력 원격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변화하는 업무 방식과 기술의 발달에 대비하기 위하여 직원들의 자기 개발에 힘씁니다. 맞춤형 re-skilling이 중요한 때입니다.
• 인력을 관리, 평가, 보상 등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통합된 접근방식을 도입합니다. 직원 평가 및 성과 관리를 동시에 만들 수 있는 HR 기술에 초점을 맞춥니다.

HR기술

2021 HR Top6 기술 키워드

#인공지능 #클라우드 #자기계발 #성과및보상 #긱이코노미 #증강 현실

오늘 날의 HR 세계에서 큰 화두거리는 생산성일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 임원의 71%는 직원들을 능동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이 회사의 성공에 필수적이라고 대답했었지요. 즉, 이제 신흥 기술은 기존의 HR 기능을 넘어 인력 관리, 인재 관리, 직원 참여, 성과 관리 등의 영역을 높은 효율로 관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1.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대부분의 신세대 HR 기술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HR 시스템을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AI가 HR 업무 루틴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증강 (현실) 분석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반복 작업을 실행하거나 자동화해두면 HR 팀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전략 구성에 더 힘을 쏟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AI 기반 HR 툴은 큐레이션이 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전략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자연어 처리를 통해 의사결정 및 데이터 분석을 자동화하는 증강 분석. 이는 직원 데이터를 분석하고 효율을 창출하기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방법이 됩니다.

Improving employee engagement
직원 참여 및 성과 측정 같은 영역에서 AI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증가할 겁니다. 소프트웨어는 실질적으로 직원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인데요. 지속적인 성과관리와 맞춤형 학습 경로를 설정하는 등의 기능을 통해 직원들의 심리적 안전을 보장함과 동시에 성과 극대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I 기반 채용
AI 기반 알고리즘은 인재를 찾는 방식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인재 풀을 관리하기 위한 AI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수집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

AI채용

내가 사람 뽑아줄까? - AI

2. 클라우드 기반 HR

원격 업무가 빠르게 뉴노멀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는 지난 몇 년 동안 이어져왔으나 코로나-19 상황은 원격 업무의 보급화를 빠르게 이끌었죠.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원격 업무에 관한 선택권을 직원들에게 내놓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국면에 매우 중요한 툴이 바로 협업 및 생산성을 높이는 슬랙/Trello 같은 툴인데요. HR 시스템 또한 이처럼 클라우드 기반으로 모두 교체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빠르고 확장이 가능한 방식으로, 물리적으로 분산된 팀의 니즈를 충족하는 인력 관리 프로세스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 HR 툴이 도입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HR에는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HR팀이 직원 개개인의 데이터에 실시간으로 액세스하고 그에 따라 평가와 보상 등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 Self-service tool은 직원들이 그들의 데이터를 잘 통제하고 인식하여 동기부여에 힘을 싣어줄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기업들이 생산성을 높이는 데 훨씬 도움이 되겠죠.

클라우드 기반 HR

hrcloud.com에서 볼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HR의 장점

3. 끊임없는 학습과 자기 계발

AI의 급속한 발전은 일의 본질을 뒤바꿔 놓을 것입니다. 리 카이 푸라는 AI 전문가에 따르면 15년 내 전체 일자리의 50%가 AI에 의해 자동화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일자리가 없어질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의 본질이 바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꾸준히 새로운 업무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학습 및 개발을 개인화하는 HR 소프트웨어가 등장하고 현재 업무 역할을 업스킬링 및 더 많은 기술과 역량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자동화가 반복적인 작업을 대신하는 세상에서 의사 소통과 같은 소프트 스킬 교육에 투자하는 소프트웨어, 좋은 팀 플레이어, 직원 관리 등이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

점차 많아지는 기업 교육 서비스들 (출처:패스트캠퍼스)

4. 성과 및 보상

성과 관리는 실시간 지속적이고 통합 프로세스로 진행되어야 할 겁니다. HR 기술은 목표 설정 및 피드백을 주고 받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집중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직원 성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을 겁니다. 조직은 점차 세분화 된 피드백을 할 수있는 기능을 통해 더 자주 (분기 별 / 월별) 검토하는 것으로 시스템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성과 관리를 전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Feedback 360과 같은 피드백 개입을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 복지는 이제 생산성과 성과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됩니다. 최고의 기업들은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 측면에서 그 요인에 대해 훨씬 더 통합 된 접근 방식을 찾고 있습니다. 직원의 신체 건강과 관련된 HR 기술 도구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게임 화 및 웨어러블이 포함됩니다. 동시에, 정신 건강 및 건강 도구는 직원 건강 및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점점 더 HR 소프트웨어에 통합되고 있습니다.

5. Gig economy

긱 이코노미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규칙에 따라 일을 하고 싶어함에 따라 급격하게 늘어날 것입니다. HR 팀은 계약자, 프리랜서, 정규직 직원의 비율을 잘 배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빨리 그리고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긱 이코노미 시장은 전체 노동력의 약 3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다양한 노동자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채용, 성과, 보상 등을 관리하는 것이 HR팀의 새로운 역할이 될 것입니다.

6. Virtual reality

가상 현실은 여러 분야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HR도 예외는 아닙니다. 인터뷰, 직업 미리보기, 심지어 온 보딩과 같은 것들은 모두 가상 현실의 도움을 받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VR 기술은 채용, 학습, 개발 공간 등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VR면접준비

출처 : Youtube [취업비사 200309] 면접 준비를 VR로 한다고..? 영상

결론

지난 몇 달 동안 세상은 급변했습니다. 일시적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아마도 앞으로는 위에 언급한 기술들로 인하여 HR 시장의 변화가 찾아오겠지요. 이러한 시나리오 위에서 HR 업무에 사용하는 기술도 자연스레 변화할 것입니다. 인공지능, 긱 이코노미, VR, AR 등 모든 HR 기술 동향이 HR 업무의 실용성과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사실을 근거로 말입니다.

<원문 출처: Human Resources To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