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가 말하는 기업 교육 선택의 기준

발행 2021년 8월 17일

2019년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외식, 관광, 서비스, 제조 등 크게 타격을 입은 산업들이 많지만,
오히려 대면 접촉이 어려워진 상황이 기회가 되어 성장한 산업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이커머스’ 산업이 있죠. 비대면 문화와 재택근무의 활성화 등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며 온라인상의 소비가 급증해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의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

(출처 : 유로모니터, 한국무역협회)

특히, 우리나라는 소비유통시장에서 이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유통 시장의 5년 성장치를 한 번에 달성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 인구가 증가하고 소비자의 구매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이커머스 기업들은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에 투자하며 시장의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여러 기업들 중에서도, 오늘은 1998년 국내 최초 오픈마켓 ‘옥션’으로 시작해 현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이커머스인 ‘이베이코리아’를 만나 코로나 시대에 대처하는 이베이코리아의 기업 교육 문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베이 인터뷰이

*인터뷰이 소개(뒷줄 왼쪽부터)

이승현님 :PXC 본부 VIP & Vertical Cell - 상세페이지 관련 업무 담당
박준영님 : PXC 본부 Product Strategy Cell -PXC 비용, 내부 어드민/인트라넷/QE 총괄
박명훈님 : PXC 본부 Item FE Cell -판매자 대상 기능 개발 및 유지 보수 담당
이은옥님 : 피플부문 People Experience팀 소속/ 인재 및 조직 개발 업무 담당
박성민님 : 피플부문 People Experience팀 소속/ 인재 및 조직 개발 업무 담당

Q. 안녕하세요:) 먼저, 이베이코리아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이커머스 업체로 G마켓, 옥션, G9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과 해외 고객을 위한 G마켓 글로벌 숍도 국내 역직구 사이트 중 최대 규모로 운영 중입니다.
주요 사업은 일명 ‘스마일 시리즈’인데요, 멤버십 ‘스마일 클럽’, 간편결제 ‘스마일 페이’와 신용카드인 ‘스마일 카드’, ‘스마일 배송’으로 결제부터 배송, 멤버십까지 쇼핑의 모든 부분에서 고객에게 편의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마일카드
스마일배송

Q. 이베이코리아의 사내 교육 문화는 어떠한 가요?

이베이코리아는 임직원의 커리어 성장을 위해 eBay 본사와 연계한 글로벌 프로그램과 한국의 로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 입사자 대상으로는 웰컴 세션인 NEO(New Employee Onboarding)을, 피플 리더 대상으로는 효과적인 코칭대화 스킬을 교육하는 리더십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또한 사내외 전문가로부터 듣는 지식공유 학습 세션 ‘SLS(Shared Learning Session)’를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데 직원분들의 참여와 반응이 정말 좋습니다!

또한, ‘Learning Hub’라는 이름의 학습사이트를 통해 구성원들은 언제 어디서든 본인이 필요한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기 개발을 위한 어학, 직무교육 및 사내 스터디, 스트레스 관리를 돕는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NEO

NEO(New Employee On-boarding) 프로그램 팀빌딩 프로그램 진행 장면

프로그램

이베이코리아 역량 개발 프로그램

Q. 이야기를 들어보니 구성원 교육에 대한 이베이코리아의 높은 관심도가 느껴지는데요!
사실 이를 반증하는 것이, 이베이코리아와 패스트캠퍼스의 인연도 교육을 통해 시작되었잖아요?

네, 2018년에 패스트캠퍼스를 통해 PD(Product Developer) 집합교육을 2년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저희 요건을 잘 들어주시고 맞는 강사분과 커리큘럼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또 필요 사항을 잘 알고 실습 조교도 지원해 주시면서 여러 면에서 저희 어려움을 잘 해결해 주셨었습니다.

Q. 그럼 이번에 다시 한번 저희 기업 교육 프로모션을 이용하신 계기는 무엇일까요?

이번에 코로나19 이슈로 오프라인 교육이 힘들게 되면서, 새로운 교육 방식을 구상해봐야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패스트캠퍼스의 구독 서비스 프로모션은 70여 개 코스(현재는 150여 개 구성)로 되어 있고 본인이 원하는 수많은 강의를 마음껏 수강할 수 있다 보니 다양한 임직원의 수준과 수요에 맞춘 실질적인 교육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이번에도 패스트캠퍼스와 함께 진행해보게 되었습니다.

Q.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공지하셨을 때 임직원분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긍정적이었습니다. 특히 구독 서비스라 강의 분야가 다양하고, 무제한 수강이 된다는 것 때문에 서로 신청하려고 난리였어요.
진정성 있는 수강생을 고르기 위해 수강 신청 목적을 받아 1차 필터링 및 인터뷰를 진행하고 참여 인원을 선발했습니다.

신청자 목록

실제 수강 신청자 목록

수강자 목록

수강자 목록

Q. 반응이 좋았다니 기쁘네요. 그럼 수강 후에 실제 소감은 어떠셨어요?

직무별로 다양한 반응이 있었는데요,

먼저 개발자분들은 아무래도 최신 기술을 학습하시면서 새로운 기술과 분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좀 해소되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예전부터 궁금했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실무에도 도움이 되셨다고도 하셨고요. 특히 알고리즘 강의를 통해 대학 때 배웠던 이론 수업이 생각났고 실무 적용 포인트를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기획자분들은 개발자, 디자이너 등 타 업무 담당자분들과 협업할 때 강의 내용이 도움이 될 거 같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다른 영역의 업무 방식, 사고방식을 배우며 업무에 임할 때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봐야겠다고 느끼셨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PPT, 피그마 등의 툴 관련 강의를 수강하시며 미처 알지 못한 기능이나 사용 방법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Q. 프로모션 이용 후 어떤 부분이 좋으셨나요?

실질적인 업무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하는데 쿼리 실행의 두려움이 없어졌고 테이블의 조인도 가능해졌고, 엑셀 및 구글 시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게 가능해졌어요. 그 외 일만 하던 뇌가 새로운 뭔가를 배우면서 자극받을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모든 조직에 추천할 만한 서비스라고 생각되고, 특히 저희 같이 빠른 비즈니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조직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베이코리아

Q. 마지막으로, 팬데믹으로 인해 기업 교육의 판도가 많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기업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이베이코리아도 작년부터 현재까지 100%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zoom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언제든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접속할 수 있는 zoom 교육 등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에,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임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 콘텐츠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앞으로 단순한 자기개발을 넘어, 보다 개인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콘텐츠를 찾는 분들이 더욱 늘어날 것 같습니다. 언택트 교육이 활성화된 지금, 앞으로도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환경에서 어떻게 임직원분들의 참여와 몰입을 보다 이끌어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있을지가 점점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