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우리 회사 직원들도 AI 전문가로 양성할 수 있을까?

발행 2020년 12월 14일

현대 모비스

최근 많은 기업에서 “진정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위해,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교육을 어떻게 설계하고 제공해야 되는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팀에서는 ‘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사이언스, 디지털 마케팅, 파이낸스, 프로그래밍,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커스터마이징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맞춤형 기업교육’의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어떤 프로세스로 해당 교육이 진행되는지 궁금하실 인사교육담당자님들을 위해,
오늘은 국내 최대 디지털 교육의 선두주자 패스트캠퍼스에서 진행한 인공지능(AI)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팀 교육 전담 매니저 양다솜입니다.

​Q. 이번에 진행하신 인공지능(AI) 전문가 양성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A. 패스트캠퍼스 맞춤형 기업교육은 기업에서 먼저 교육 문의를 하면 미팅을 통해 기업의 교육 니즈를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어느 수준의 교육을 원하는지, 어떤 내용을 다뤘으면 하는지 등을 파악한 후 그에 알맞은 교육 과정을 직접 설계합니다.

​이번 교육의 경우 현대모비스에서 약 두달 간 실무 중심의 AI 전문가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싶다는 요청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의 목표는 사내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장기적으로 팀당 1명씩의 AI 전문가를 배치하여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뚜렷한 교육 목표가 있었습니다. 이렇듯 확실한 교육 목표가 있을 때 과정의 큰 틀을 짜는 것이 더 빠른 속도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

※ 본 교육은 코로나 19 이전에 진행되었습니다.

Q. 전문가 양성 교육의 커리큘럼은 어떻게 완성되나요?

A. 먼저, 기업이 교육 목표와 일정 등을 공유해 주시면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가 제안 PT를 진행합니다. ​이미 잡오프 형태의 장기과정(패스트캠퍼스 스쿨)에 대한 경험이 풍부했기에, 기업의 교육 목표를 충족할 만한 커리큘럼을 제안했고 다행히도 기업 측에서 해당 내용을 만족하셨습니다.

Q. 이번 교육의 세부 내용이 궁금합니다.

​A. 이번 교육은 일반 주 2-3회의 교육이 아닌 월~금요일까지 잡오프 형태로 진행되는 300시간 이상의 ‘진짜’ 장기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예비 입과생을 대상으로 적합한 난이도 파악을 위한 사전 진단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진단 테스트를 바탕으로 현직 전문가 강사님과 강의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등 맞춤 교육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교육생들의 예 복습을 위하여 패스트캠퍼스 데이터 분석 온라인 강의를 6개월 동안 수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교육 중에는 실력 있는 코치진을 활용하여 교육에 빈틈이 없도록 코드 리뷰를 진행하였고, 각 모듈 별로 본인의 학습성취도를 확인하기 위한 퀴즈와 테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Q.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A.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모듈은 제조사와 관련된 ‘전처리 케이스 스터디’ 시간이었습니다.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본인의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용점을 찾아보고, 그와 관련한 토이 프로젝트도 진행하며 추후 진행될 현업 프로젝트에 대한 Warm-up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미니 프로젝트 또한 현업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습니다. 미니 프로젝트는 교육생들이 직접 주제 기획부터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 모델링, 결과 도출까지 스스로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양성 과정 진행 중인 현대모비스

이번 미니 프로젝트에서는 공공 데이터나 Kaggle 데이터를 활용하여 진행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던 주제로 프로젝트를 하기도 하고, 현업과 관련된 주제로 회사 데이터를 불러와 수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강사, 실습 코치진이 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육생들이 프로젝트 주제에 알맞은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팀은 교육 효과 제고를 위한 데일리 만족도 평가를 진행합니다. 교육생으로부터 매일 피드백을 받아 강사진, 코치진과 함께 조율합니다. 이렇듯 온전히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교육 만족도 및 효과를 제고시킵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두 달 간의 교육 후 교육생들은 모두 현대모비스 본사로 돌아가 현업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교육을 책임 지던 실습 코치진도 본사로 들어가 세 달 동안 진행되는 현업 프로젝트를 돕기로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학습했던 것들이 차곡차곡 쌓여 현업 프로젝트를 통해 빛을 발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최근 AI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패스트캠퍼스는 각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고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패스트캠퍼스의 온라인 강의를 넷플릭스처럼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월정액을 내고 머신러닝, 금융공학, 디지털 마케팅 등 직무별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에는 KT, LG전자, 카카오 모빌리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