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layout

패스트캠퍼스

“오픈AI ‘딥 리서치’, 인간 일자리 대체하는 최초의 AI 될 수 있어”

2025.02.19 20:20 작성


image.png

(사진=셔터스톡)



오픈AI의 인공지능(AI) 에이전트 '딥 리서치(Deep Research)'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첫번째 제품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모든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전략과 연구와 관련된 일부 분야에서는 사람을 대신할 정도로 뛰어나다는 분석이다.


맷 마샬 벤처비트 설립자는 18일(현지시간) 오픈AI의 '딥 리서치'가 전략과 연구 관련 직무에 대해 일부 인간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는 칼럼을 게재했다.


딥 리서치는 여러 온라인 출처를 분석하고 종합해 연구 분석가 수준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AI 에이전트다. 오픈AI 'o3' 특별 버전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연구 계획을 수립하고 여러번의 검색을 진행하며 새로운 정보를 반영해 계획을 수정하는 작업을 반복한다. 결과적으로 인간 전문가 수준의 보고서를 생성한다.


특히 기존 AI 제품에서 보지 못한 두가지 핵심 기술을 결합했다. 우선, 오픈AI의 최신 모델 'o3'는 논리적 추론과 복잡한 사고를 처리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2024년 12월에 발표 시 ARC-AGI 벤치마크에 87.5%라는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o3는 아직 정식 출시되지 않는 모델로, 딥 리서치에서는 다양한 AI 기능과 결합된 '통합 지능(Unified Intelligence)' 시스템 일부로 활용된다. 이런 시스템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이다.


두번째 핵심 기술은 최근 떠오른 에이전트 검색 증강 생성(Agentic RAG)이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 맥락을 이해하고 웹 검색, API 호출, 데이터베이스 조회, 코딩 에이전트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이다.


이런 이유로 딥 리서치는 '인류의 마지막 시험(Humanity's Last Exam)' 테스트에서 26.6% 정답률을 기록, 퍼플렉시티의 딥 리서치(20.5%), 오픈AI의 o3-미니(13%), 딥시크-R1(9.4%)을 크게 능가했다.


또 출시 하루 만에 기존 AI 챗봇들과는 차원이 다른 성능을 보였으며, '인공일반지능(AGI)을 느꼈다'라는 체험담이 올라왔다.


딥 리서치는 현재 월 200달러의 챗 GPT 유료 요금제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몇시간 또는 며칠 동안 수천달러를 들어가는 작업을 30분 안에 완수할 수 있다.


물론 딥 리서치에도 한계가 있다. 웹에 있는 희귀한 정보를 조사하는 데는 효율적이지만, 온라인에 자료가 거의 없거나 사람들의 머릿속이나 비공개 데이터베이스에만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원하는 결과를 낼 수 없다.


하지만,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평이다. AI 에이전트 개발자이자 레드 드레곤 공동 창립자인 샘 위트빈은 "2만달러를 주고 빅 4 컨설팅 회사에서 받던 보고서를 이제는 200달러에 받을 수 있다"라며 "이런 변화가 일자리를 줄이는 등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사르탁 파타나이크 BNY AI 책임자도 "오픈AI의 딥 리서치는 신용 심사 보고서 작성과 같은 핵심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정 직무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벤더 비교나 제품 분석 같은 업무가 이에 해당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검색이 중요하고 명확한 답이 없는 분야에서 유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딥 리서치는 고급 연구원들보다는 초급 분석가 직무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평이다.


샘 알트먼 오픈AI CEO도 딥 리서치와 노동 시장의 연관성에 대해 언급했다. 지난주 파리에서 열린 AI 정상 회담에서 인공일반지능(AGI), 즉 AI가 인간이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단계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딥 리서치를 "세계 경제에서 모든 작업의 몇 퍼센트 정도를 수행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는 미,친 발언이며, 1년 전만 해도 사람들이 그런 일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50센트의 컴퓨팅으로 500달러 또는 5000달러의 일을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이를 통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출처 : AI타임스(https://www.aitimes.com)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