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layout

패스트캠퍼스

  1. 스터디
  2. 드로잉/일러스트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Live2D로 완성도 100% 최애 버츄얼 캐릭터 제작하기 강의 최종 후기

2025.05.11 14:00 작성


드디어 56일간의 환급 챌린지의 일일 미션이 끝나고, 파이널 미션을 올리게 되었다.

먼저 내가 왜 이번 환급 챌린지에 참가했는지 설명하면, 그림 공부를 위해서 여러가지 학습용 플랫폼에서 강의를 듣고 있었기 때문에, 환급 챌린지란게 있다는건 많이 보아서 알고 있었다. 하지만 진짜 강의를 다 듣는다고 환급을 해줄까 의심이 들기도 했고, 각 플랫폼에서 환급 챌린지를 시작할 때마다 일이 있거나 외국에 나가야 될 때가 있어서, 일일 미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참가를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번에는 환급 챌린지 기간에 큰일이 없고, 속는셈 치고 한번 환급 챌린지를 해보자는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환급 챌린지의 강의로 "Live2D로 완성도 100% 최애 버츄얼 캐릭터 제작하기"를 선택한 이유는 예전부터 한번 듣고 싶었던 강의 였기 때문이다. 일러스트를 메인으로 공부하고 있어서 되도록이면 일러스트의 강의를 들으려고 했지만, 이미 원하는 일러스트 강의는 사서 공부하고 있는 상태여서 마땅한게 없었다. 하지만, 블랜더나 live 2d를 가끔 공부하고 있어서 흥미는 있었는데 실제로 강의를 들어본적이 없어서 요번 기회에 live 2d의 강의를 들어볼려고 했다. 또한 여러곳에서 live 2d로 만든 결과물이 어떠한 방법으로 만들어지는지 궁금하고 일러스트가 움직인다는 자체가 신기했기 때문에 live 2d를 한번 배워보고 싶었다. 그중에서도 "Live2D로 완성도 100% 최애 버츄얼 캐릭터 제작하기"의 강의 내용이 괜찮아 보여서 수강하게 되었다.

이 강의의 장점은 커리큘럼에 있는것 같다. live 2d로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러스트가 베이스로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린 일러스트가 아니라 live 2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러스트로 만들어야 된다. 하지만 아무리 일러스트를 많이 접했다고 해도 live 2d용 일러스트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왜냐하면 live 2d로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몸을 돌렸을 때 보이게 되는 후면을 다 그려넣어야 되고, 일러스트의 "레이어"같은 개념으로 live 2d에서는 "파츠"란 개념이 있으며, 그런 파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러스트의 여러 부위를 나누어야 되는데, 나누는 개념이 생소하고 하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일러스트를 그리는 법, 일러스트의 파츠를 나누는 방법으로 시작해서, live 2d에 들어가기 전에 레이어를 정리하는 방법까지 알아야지 live 2d를 시작할 수 있는데, 이 강의는 그 방법이 다 커리큘럼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베이스 캐릭터를 만드는 일러스트가 마음에 들어서 일러스트를 어떻게 그렸는지 관심이 있었는데, 커리큘럼에서 일러스트를 그리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어서 고른것도 있다. 마지막으로 live 2d의 캐릭터가 만들어지기 위해서 행해지는 초반 작업부터 마지막 작업까지 세세하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다른 장점으로는 강사님만의 특별함이다. 일러스트 작가님의 경우는 자신이 만드는 일러스트는 어떠한 부분에 힘을 주고 있는지, 어색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야 되는지 등, 자신만의 강점이나 알게된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고, live 2d를 위한 일러스트를 만들어본 사람과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확실히 가르쳐 주셨다. live 2d 리깅 작가님의 경우는 live 2d 사이트의 기본 예제와 같은 방법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 예쁘게 나올 수 있는지와 해당 캐릭터가 더욱 현실적이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실제 인체의 움직임의 특징을 세세하게 가르쳐 주면서 이러한 움직임을 live 2d 캐릭터의 움직임에 녹여내는 방법을 다 가르쳐 주셨다. 또, 자기자신 만의 캐릭터 움직임 보정법도 알려주어서 배울수 있는게 아주 많았다. 따라서 이 한 강의만으로 일러스트나 live 2d에서 신경쓰면 좋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많이 알게 될 수 있는게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이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기본적으로 live 2d를 배우고 싶은 사람이여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 강의에는 일러스트의 기본 지식과 만들어지는 과정이 다 들어있기는 하지만, 다른 일러스트 중점의 일러스트 강의에 비해서는 내용이 많지 않다. 왜냐하면 일러스트 중점의 강의는 당연히 일러스트가 베이스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과 심화 과정, 응용 방법, 복습 과제같이 일러스트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게 많이 있지만, 이 강의는 live 2d의 캐릭터가 만들어지기 위한 과정을 알아보는게 중점이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려주는게 중요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일러스트 파트의 내용이 부실한것은 아니다. 일러스트에서 알아야할 인체의 비율, 체형의 도형화, 얼굴의 기초 지식, 러프 뿐만이 아니라 러프의 선을 따는 방법, 채색과 보정을 하는 방법까지 다 들어 있어서, 일러스트를 배우고 싶다는 사람도 이 강의를 듣는걸로 얻는게 많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나도 이 강의를 듣고 일러스트의 여러 지식과 일러스트 작가님 만의 노하우를 알게 되어서 얻은게 많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러스트의 양감이나 대비, 묘사에 대한 심도 깊은 내용을 배우기 위해서 이 강의를 수강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추천을 하고 싶지는 않다.

또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버츄얼 캐릭터에 흥미가 있어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배우고 싶은 사람과 버츄얼 캐릭터 만드는 걸 직업으로 하고 싶은데, 일러스트 작가로 나아가고 싶은지, live 2d의 리깅 작가로 나아가고 싶은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 강의의 강점을 뽑으라고 하면 버츄얼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 행해지는 과정이 강의 내용에 다 들어가 있다는 것과 그러한 과정을 강의에 다 담기 위해서 수박 겉핥기식으로 얕은 지식을 알려주는게 아니라 오히려 일러스트쪽이나 live 2d쪽 둘다 필요한 지식과 응용 방법을 세세하게 알려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버츄얼 캐릭터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의 과정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모든 과정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좋고, 자신이 일러스트 작업을 하는 것에 흥미가 있는지 live 2d로 리깅을 하는 작업에 흥미가 있는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심도 깊게 내용을 배울 수 있고, 직접 따라해 볼 수 있어서 추천해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버츄얼 스트리머를 하고 싶은데, 캐릭터를 다른 사람에게 외주를 맡기고 싶지 않고, 자신이 직접 만들고 싶다는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왜냐하면 강의 내용 자체가 캐릭터의 컨셉을 잡고 움직이는것 까지 만들어 보는것이여서 이 강의를 듣고 그대로 캐릭터를 만들어 보아도 퀄리티 있는 작업물이 나오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나의 첫 Live2D 리깅 입문, 제로부터 시작하는 리깅 마스터 패키지"다. 이 강의를 통해서 live 2d의 작업을 통해서 눈과 얼굴의 움직임이나 머리카락의 움직임, 몸의 움직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게 되었지만, 이게 기본적인 작업 방식인지, 리깅 작가분의 작업 방식인지 알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live 2d강의를 들어서 내용을 비교해봄으로써 각 리깅 작가님만의 작업 방법을 알고 싶고, 그것을 비교해 봄으로써 내가 원하는 작업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고 싶다. 특히 눈의 움직임과 머리카락의 움직임, 옷의 움직임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비교해보고 싶다. 왜냐하면 눈의 움직임은 눈썹의 흔들림, 눈망울의 표현 방법이 만드는 작가님마다 다른게 많이 보여서 비교를 해보고 싶고, 머리카락의 경우는 강의 안에서 만드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다고 했고, 다른 작가님도 그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또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또한, 옷의 움직임의 경우에는 옷에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서 다른 옷의 종류는 리깅하는 방법이 다를지, 또 다른 작가님의 경우에는 리깅 방법 자체가 다른지 알고 싶어졌다.

이 강의를 듣고 앞으로의 계획으로는 내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로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이번 강의로 live 2d로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을 다 알게 되었으니, 내가 중점으로 두고 있는 일러스트를 직접 그려서 움직이게 만들어 보고 싶다. 그렇게 하면 강의 내용을 다 복습해볼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 봄으로써 내가 이 강의를 들은 보람을 느끼고 싶기 때문이다.



20250511_101411.jpg

20250511_133805.jpg20250511_133829.jpg20250511_133849.jpg20250511_133743.jpg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