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터디
- 드로잉/일러스트
환급챌린지 : 와이랩아카데미 - 한 번에 끝내는 웹툰 작가 데뷔 초격차 패키지 강의 최종 후기
1. 총 4장 - 데일리 미션 / 파이널 미션을 위해 블로그에 올린 사진 중 4장 포함
(1) 강의장 내 마이페이지 수강 기록 캡쳐 사진
(2) 공부 인증샷 3장 이상 (ex. Before/After, 필기, 작업물 등)
2. 최종 챌린지 후기 3,000자 이상
1. 환급챌린지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환급챌린지는 늘 기다려온 이벤트입니다!
강의 호더인 제가 유일하게 학습을 꾸준히 하는 챌린지 이벤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환급 챌린지를 신청하고 진행하게 되었는데, 사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환급 챌린지는 폼 제출이 자주 있어서 한번의 실수로 실패한 경험이 있은데다가 회사 생활이 좀 힘든 편이어서 신청을 하면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염려스러웠습니다.
하지만, 흔치 않은 환급챌린지 이벤트기에 마음은 여전히 조심스러웠지만 강의도 듣고, 공부하면서 수강료를 환급받을 수 있고 또 학습 습관이 생긴다는 것이 엄청난 매력이기 때문에 용기를 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의 실패를 경험으로 현재까지, 실패와 현재 사이에서 많은 챌린지들을 성공했기에 이번 챌린지도 성공하자는 마음으로,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열심히 해보자! 는 마음으로 환급챌린지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부정적인 마음이 가득했었는데 반복되는 환급챌린지 도전으로 또 자기효능감도 많이 생겼다고 느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번의 환급챌린지 도전을 통해서 얻었던 점들이 잃었던 것보다 더 많았기에 역시나 실패를 겁내면서 도전을 안하기에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들어보고는 싶었는데 금액적으로 부담스러워서 못들어보는 강의들은 환급챌린지 때 도전하면 더 실패하지 않으려고 열심히 하게되어서 좋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도 관심이 있었지만 구매하지 못하고 있던 강의가 마침 챌린지 도전이 가능하길래 더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2. 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무엇을 얻고 싶었는지, 실제로 얻은 것은 무엇인지)
저는 예전부터 만화, 웹툰에 엄청 관심이 많았고 웹툰을 그리고 싶어했기 때문에 해당 강의를 선택한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선택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챌린지로 도전할 수 있는 강의들 중에 제가 관심있었던 강의들은 모두 구매를 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달리 다른 선택이 있는 것도 아니었구요.
(환급챌린지 도전 조건이 많이 바뀌어서 오픈되어있는 강의들 중에 고를 수 있는게 아니더라고요)
일단 와이랩아카데미라는 곳은 이름도 유명한 곳이고, 제가 즐겨봤던 웹툰 중에 와이랩 제작 작품이 있었기 때문에 더 관심이 갔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에서는 어떤식으로 웹툰을 가르치고 있길래 많은 작가들을 데뷔시켰는지도 무척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를 들으면 웹툰 제작에 있어서 제가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웹툰 작가 데뷔 초격차 패키지를 선택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실제로는 스토리를 어떻게 구상하고 어떻게 작성하고 그 스토리를 어떤식으로 재밌게 연출하고 콘티를 짤때 웹툰 형식의 콘티짜는 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배우고 싶어서 해당 강의를 선택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소 강의의 형식이 달라서 조금 놀라기는 했습니다. )
저는 기본 스토리 구상법, 스토리 작성법, 그리고 콘티를 짜고 작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 배우고 싶었는데 실제로 배우게 된 내용은 1인작가의 웹툰 제작의 프로세스라기보다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되는 웹툰 작업을 위한, 협업을 위한 팀 단위의 웹툰 작업에 대해서 배운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웹툰에 관심을 가진지 얼마 안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프로그램 툴 강의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정말 0부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웹툰 제작의 프로세스를 소개하기 위한 구성으로 되어있었던 것 같습니다.
강의의 커리큘럼 구성이 각 단계마다 좀 차이가 있어서 기초에 완전 집중되어있는 것도 아니고 또 중급자 이상을 대상으로 한 것도 아니라서 애매하다는 느낌은 있었는데 요즘 웹툰시장이 작품 퀄리티가 엄청 올라갔기 때문에 웹툰의 퀄리티를 올리기 위해서 이 강의를 듣는다면 매우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제가 생각했던 웹툰제작 강의와는 다소 거리가 먼 강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디테일한 부분은 엄청 디테일해서 좋은데 또 너무 기초만 다루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어서 확실히 웹툰 초격차 강의라고 해도 방대한 양을 다 다루기는 어려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이 강의만의 장점 (ex. 강사님의 강의력, 커리큘럼 등)
이 강의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일단 다양한 강사님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생각보다 엄청 많은 강사님들이 각 파트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설명해주십니다.
스토리강사님, 콘티 강사님, 채색 강사님, 펜터치 강사님, 후보정 강사님, 배경 강사님 등등 (제가 혹씨 빼먹었더라도 너그러희 이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웹툰을 세분화 했을때 나눠서 작업할 수 있는 것들을 각 강사님들마다 나와서 설명을 해주십니다.
그래서 와이랩 아카데미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특정 강사님의 강의 스타일이 어떤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고 그 분이 나와 맞을지 안맞을지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제가 와이랩 아카데미를 다녀보지 않아서 다른 일러스트 학원처럼 강사를 선택해서 수업을 진행하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어떤 강사님이 나와 맞는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강의를 들으면서 좋았던 강사님들이 몇분 계신데 그 분들 강의를 디테일하게 더 배워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웹툰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이 전반적인 웹툰의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는 강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구조에 대해서 좀 더 잘 이해한다면 웹툰 공부를 하고 웹툰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의를 들으면서 특히 몇몇 파트에서 강사님들의 놀라운 퀄리티를 확인 할 수 있어서 웹툰의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싶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강의라는 생각이 듭니다.
4.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지?
저는 이 강의를 추천한다면 웹툰 스튜디오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 그리고 정말 웹툰을 그리고 싶은 사람이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웹툰에 대해서 어떤 협업관계로 일을 진행하는지 궁금한 분들이라면 이 강의를 듣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혼자서 웹툰을 제작하는 사람이라면 다소 아쉬운 강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들지만 그럼에도 좋은 부분들,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은 분명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의비가 부담스럽다면 패스트캠퍼스에서 또 환급 챌린지를 진행하기를 기도하면서...! 환급챌린지를 하면서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웹툰의 세부적인 내용을 담당하고 싶은 경우에는 이 강의를 통해서 내가 어떤 파트를 맡는 것이 좋은지 미리 맛볼 수 있는 강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작업하시면서 웹툰의 스토리가 준비되어있고 나는 콘티까지는 혼자서 배우지 않아도 잘 나온다 하시는 분들 중 퀄리티를 올리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 강의가 엄청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배경부분의 후보정이라던지 채색부분은 엄청 디테일하게 작업하시기때문에 이 강의를 듣는다면 분명 개인 작업물의 퀄리티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무엇인지?
일단 구매해둔 모든 강의들은 다 듣고싶은데, 제가 또 다른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어서 현재는 영상 강의를 완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목표를 세우면 꼭 강의를 안듣게 되더라고요.
일단 듣고싶은 강의는 [독학으로 완성하는 고밀도 캐릭터 일러스트 공략서] 와 수강하다가 멈추었던 [50가지 예제로 배우는 : 셀식 채색을 활용한 시선을 끄는 캐릭터 디자인] 강의를 듣고 완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단은 캐릭터 일러스트를 조금 더 집중해서 듣고싶은 상태인 것 같아요!
일단 듣고 싶은 강의는 사두었으니까 앞으로는 실습을 하면서 꼭 학습을 하고 싶어요. 제일 안되는 것이 실습하기인 것 같아요.
6. 앞으로의 계획 (ex. 커리어 목표, 이직 목표, 자기계발 목표 등)
이렇게 학습하고 배운 내용에 나의 생각을 기록하는 습관이 남아 있을때 패스트캠퍼스에서 많이 사둔 강의들을 들으면서 이 습관을 유지하고 싶습니다. 웹툰에 대한 미련을 못버리고 이 강의를 듣고 선택한 것이라서 앞으로는 회사생활에 더 도움이 될 만한 강의들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늘 챌린지를 하면서 강의를 듣기만 한 것에서 이제 벗어나 실습을 조금씩 진행해서 제 웹툰이 완성을 해보는 것이 계획 중 하나입니다.
사실 업무가 지금 저에게 많이 버거운 상태인데 자꾸 현실성 도피만 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웹툰 제작도 이와 비슷한 느낌이라서 현실도피는 이제 그만하고 건설적인 사람이 되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앞으로의 계획이라고 적어놨으면서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또 일러스트 강의로 골랐네요, 역시 상상과 이상은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그럼 회사 업무와 관련된 강의도 종종 섞어서 들으면서 꿈과 현실을 함께 성장하면서 지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이번 환급챌린지를 통해서 제가 아는 것이 조금 더 확장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습을 늘 못해서 자책을 많이 하기도 하는데, 그래도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좀 더 마음을 편하게 먹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둘 다 잡는 것은 너무 욕심일수도 있다, 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스스로 너무 욕심을 부려서 실습을 못하는 것도 있어서 앞으로는 욕심을 조절하는 것도 배워서 더 나에게 더 도움이되는 학습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앞으로의 목표가 되겠네요.
챌린지를 통해 여러가지를 배우게 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