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layout

패스트캠퍼스

  1. 스터디
  2. 영상/3D

환급챌린지 : 한 번에 끝내는 게임 캐릭터 헤어 모델링 강의 최종 후기

2025.06.16 05:40 작성

환급챌린지 파이널 미션 포스팅입니다.


스크린샷 2025-06-16 045937.png


챌린지 기간 60일동안 약 57시간, 전체 강의의 41.7퍼센트를 수강했네요. 헤어 관련 파트는 70퍼센트 이상 들은 것 같은데, 실무 관련 팁과 부록 캐릭터 모델링 파트가 워낙 길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챌린지 끝나고 나서는 진도를 더 못 나갔네요^_ㅠ 이래서 챌린지 기간 내에 최대한 진도를 끝내려고 했는데 말이에요. 바쁜 일 마무리되면 엔진 파트부터 다시 들으면서 제작 쪽도 더 연습하고, 하고 있는 작업에도 적용해봐야겠습니다. 요즘 언리얼 헤어 시스템에 관심이 생겼는데 마침 관련 파트가 있어서 그것도 기대중이에요.


스크린샷_2025-04-20_232907.png

스크린샷_2025-04-20_232926.png

스크린샷_2025-05-19_181109.png


스크린샷_2025-05-21_155334.png

스크린샷_2025-05-24_231620.png


작업 이미지는 스타일라이즈드/블렌더 파트에서 만들었던 마지막 헤어와, 실사 스타일/오나트릭스 파트에서 만들었던 2가지 헤어로 골라봤습니다. 확실히 처음 다뤄본 툴이라 그런지 실사 헤어 쪽이 퀄리티에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강의와 다르거나 오류 생기는 부분은 대부분 해결했지만 그래도 아직 부자연스러운 부분들이 많이 보이고, 강의처럼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만드는 것도 연습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나트릭스는 맥스까지 묶여있어서 가격 부담이 있는 만큼 블렌더에서의 실사 헤어 작업도 연습해볼 생각이에요. 헤어툴 애드온을 사용해서 오나트릭스와 비슷한 스타일로 작업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강의에서 배운 걸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여기부터는 파이널 미션 양식에 따라 본격적인 강의 후기를 써볼게요.

1. 환급챌린지에 참여한 이유

_본업을 병행하며 듣는 수업이다 보니 학습에 강제성을 부여하는 게 가장 필요했습니다. 언제든 원할 때 들을 수 있는 게 인강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그렇다보니 바쁠수록 점점 수업에 소홀해지게 되더라고요. 시간대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되, 정해진 기간 내에 어느 정도는 꼭 들어야 한다는 마지노선을 세우고 싶어서 챌린지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마침 딱 듣고 싶었던 강의가 목록에 있기도 했고, 좋은 강의를 가격 부담없이 들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었어요.

2.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된 이유

_헤어 제작 쪽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었습니다. 헤어 강의라고 찾아보면 보통 캐릭터 모델링 수업에 헤어 제작 파트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아무래도 분량이 적다보니 다양한 스타일을 만들어보면서 필요한 스킬들을 익히고 싶은 입장에서는 아쉽더라고요. 이번 강의는 드물게 헤어를 중점으로 다루는 수업이라 꼭 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스타일라이즈드 헤어와 실사 헤어 둘 다 배울 수 있는 점도 좋았고, 블렌더/오나트릭스/지브러시/파이버샵 등 헤어 작업에 많이 쓰이는 툴들을 다양하게 다루는 점도 좋았습니다. 딱 한 가지 아쉬웠던 건 커뮤니티 운영을 하지 않아서 작업하다 문제가 생겼을 경우 질문을 할 수 없다는 점이었는데요, 다행히 수업 진행을 할 수 없을 정도의 큰 문제는 다 해결이 됐지만 지금도 해결 안 된 자잘한 오류들이 두어개 남아있습니다. 횟수에 제한을 두더라도 질문 자체는 가능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3. 이 강의만의 장점

_위에 적었듯 헤어를 중점으로 다루는 수업이 생각보다 정말 없어요. 저는 캐릭터 모델링의 한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헤어 관련 스킬만을 집중적으로 익히고 싶은 경우였기 때문에 이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단순 모델링 뿐 아니라 텍스쳐 작업, 렌더링, 엔진 셋팅까지 헤어와 관련된 전반적인 작업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고 부록으로 전체적인 캐릭터 모델링에 대해서도 배워볼 수 있어 커리큘럼이 정말 알차다고 느꼈어요. 환급 챌린지가 아니었어도 고민없이 결제했겠다 싶을 만큼 가격에 비해 정말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는 강의입니다.

4.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

_내용이 너무 중복되는 것 같지만, 당연히 헤어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국내 강의 중 이렇게 헤어만을 중점으로 스타일라이즈드/실사 통합해서 모델링 외의 작업까지 세세하게 알려주는 강의는 처음인 것 같아요. 특히 실사 파트에서는 포트폴리오나 실무 작업 관련된 이야기도 종종 해주셔서 취업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환급챌린지에 대해서도 적어보자면, 가격적인 면보다는 저처럼 학습에 강제성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가격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것도 물론 큰 장점이지만 패스트캠퍼스는 기본적으로 강의들 가격대가 높지 않고, 파이널 미션까지 성공 기준 최소 45,000자 이상의 포스팅을 해야 하는 걸 생각하면 가격적인 매리트가 엄청나게 큰 것 같지는 않아요. 그만큼 시간을 써야 하니까요. 하지만 데일리 미션을 반 이상 하고 나면 여기까지 온 거 끝까지 성공해서 파이널 미션까지 가겠다는 동기부여가 생기니 학습에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인강이지만 학원 다니는 것처럼 정해진 기간 안에 정해진 분량을 꼭 배우고 싶다 하는 분들에게 추천해요. 다만 챌린지 기간이 2개월인 건 좀 부담이 되긴 합니다^_ㅠ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다면 괜찮겠지만 저는 중간에 바쁜 일이 겹쳤어서...한 달차까지는 순식간에 지나갔는데 두 달차에 들어서니 점점 지치더라고요. 수업을 미리 들을 수 없고 매일 1일 1강이라는 규칙이 있어 일정 잡는 데에도 제약이 생기고요(태블릿 등으로 이동 시간에 간편하게 들을 수 있는 수업들도 있겠지만 저는 PC 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습 위주의 수업이라 그럴 수 없었어요). 그래도 챌린지 잘 끝내고 원하는 작업을 어느 정도 능숙하게 할 수 있게 되니 뿌듯합니다ㅎㅎ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좀 무리를 하더라도 꼭 빠른 시일 내에 배우고 싶은 강의가 있다면 다음 환급챌린지 때 도전해보세요:)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

_캐릭터 텍스쳐링 작업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강의가 나온다면 꼭 들어보고 싶습니다. 텍스쳐 다루는 강의들을 보면 주로 금속이나 유리, 자연물 등을 구현하는 내용들이 많더라고요. 캐릭터의 피부 표현과 다양한 의상 원단들, 악세사리에 많이 쓰이는 재질 등 캐릭터에 사용되는 텍스쳐 작업을 묶어서 배울 수 있는 수업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특히 의상 관련해서, 복잡한 장식 요소가 많이 들어간 소재를 래퍼런스와 유사하게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워보고 싶어요.

6. 앞으로의 계획

_저는 취업이나 이직을 목표로 하는 건 아니라서 지금과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네요. 앞으로도 하던 작업들 열심히 하고, 또 안 해본 작업에도 도전하면서 할 수 있는 작업의 영역을 넓혀 나가려고 합니다. 당분간은 이번 강의에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헤어 작업을 해볼 생각이에요. 실사 헤어는 기본적인 스타일들을 복습하면서 퀄리티를 올리는 데 집중하고, 스타일라이즈드 헤어는 작업 효율을 높일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챌린지를 하면서 느꼈던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다른 플랫폼에서 했던 챌린지와 가장 다른 부분은 기간이 2개월이고, 길이 관계없이 하루에 한 클립을 무조건 들어야 하는 조건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2개월이라는 기간은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했는데요.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 경우 뒤로 갈수록 지치긴 합니다. 하지만 제가 들은 강의처럼 내용이 많은 강의들은 그 정도 해야 원하는 진도를 맞추기가 수월해지기 때문에 마냥 단점이라고 할 수도 없어요. 차라리 기간을 조금 더 늘리더라도 일주일에 5일 이상 학습 정도로 기준을 완화하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하루에 한 클립 이상이라는 조건도 아쉬웠던 게, 제가 들은 강의는 5분짜리 클립도 있고 210분짜리 클립도 있었거든요. 짧은 클립이야 여러개를 들으면 되지만 긴 클립들은 다 들을 시간이 안 된다 싶으면 패스해야 하는 경우도 생겨서, 순서가 꼬이는 게 좀 아쉬웠습니다. 기준을 클립 수 대신 학습시간으로 잡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 챌린지의 난이도는 확실히 높았습니다. 기간도 길고, 조건도 훨씬 까다로운 편이었어요. 하지만 이번에 들은 강의 기준, 그 조건들 덕분에 얼추 원하는 부분까지 진도를 나갈 수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 나름 만족합니다. 다음 챌린지도 똑같은 기간과 조건이라면 그 시점에 시간적 여유가 얼마나 있는지 한번 더 생각해보긴 하겠지만ㅋㅋ그래도 이렇게 확 끌리는 강의가 있다면 또 도전할 것 같네요. 챌린지 참여한 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