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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챌린지 : 유니티 게임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강의 최종 후기

2025.09.04 11:35 작성

## 1. 환급 챌린지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환급 챌린지에 참여한 이유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포트폴리오 입니다.

환급 챌린지에 참여하기 직전에 친구와 함께 게임 모작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를 끝마치고 목표한 Steam 출시까지 완료했지만,

정작 결과물을 포트폴리오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개발자로서 역량을 잘 어필할 수 있을까?"

"내가 맡은 역할과 기여도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설득력이 있을까?"

이런 질문들이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

결국 프로젝트는 끝냈지만, 포트폴리오로 만드는 과정에서 부족함을 느끼던 시기에

이번 강의를 발견하게 되었고, 부족한 포트폴리오를 보완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두번 째 이유는 동기부여 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프로젝트를 마친 뒤 재정비 시간을 가지면서,

"이제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다음 프로젝트는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야 할까"

라는 고민만 늘어갔습니다.

이렇게 계속 고민만 하기보다는 행동으로 옮기자 라고 생각이 들어

도움이 될만한 서적이나 강의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챌린지를 끝까지 완주하면 환급해 주는 패스트 캠퍼스 강의를 발견하였고,

강력한 동기부여와 함께 중급자 정도의 유니티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2. 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실제로 패스트 캠퍼스의 환급 챌린지 강의를 선택할 때,

[한 번에 끝내는 유니티&C# 게임 개발 초격차][유니티 게임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 완성이라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유니티 기초 기능, 간단한 2D 프로젝트 따라 하기 등의 강의는 많지만,

중급자 정도의 난이도로 실무에서도 쓰이는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강의는 드물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더 이상 초급자 실력의 유니티 강의가 아니라,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강의를 선택하였습니다.

또한, 강의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프로젝트 중

[Firebase 를 활용하여 구축하는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배틀그라운드를 만들면서 익히는 게임 최적화 및 게임 AI]

에 대한 내용은 그동안 개인 프로젝트 중 시도해 보지 못한 내용이라 더 끌렸던 점이 있습니다.

## 3. 이 강의만의 장점

앞서 언급했듯이 초급자를 위한 유니티 기초 서적이나 강의들은 많지만,

실무에서 쓰이는 기술이나 중급자를 위한 강의는 드문 편입니다.

24년도 부트캠프를 통해 유니티 기초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였고,

이후에도 다양한 유니티 관련 서적과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학습을 이어 나갔습니다.

하지만 많은 강의와 서적의 많은 부분이 유니티 초급자를 대상으로

유니티 설치부터 기본 설정 방법 같은 기초적인 부분을 다루는 경우가 많아, 중복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로 인해 실질적으로 새로운 기술 스택에 대해 학습하고 적용할 기회가 부족했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Firebase 를 활용하여 플레이어들이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Leaderboard 시스템을 구현하거나,

실무에서 사용되는 유니티 툴을 직접 만들어 프레임워크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FSM 과 실무 기술인 플러거블 행동 시스템에 대해 학습하고 구현해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간단한 FSM 을 통해 단순한 적 AI 를 구현하는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이번 강의에서 배운 플러거블 행동 시스템을 통해,

적이 다양한 상황에 따라 스스로 판단을 내리고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고수준의 적 AI 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챕터에 포함된 [채용 면접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 , [신입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포트폴리오 꿀팁] 은

게임 업계의 개발자로 취업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했습니다.

단순히 기술적인 지식을 넘어 실제 채용 과정에서 필요한 준비와 현업 신입 개발자들의 경험을 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 4.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지?

강의를 추천하기에 앞서 저 또한 강의를 추천 받은 사람이기도 합니다.

부트캠프를 함께 했던 팀원이 패스트 캠퍼스 환급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으며,

길어지는 취업 준비 기간과 반복되는 개발-지원 에 지쳐 동기를 잃어가는 시점에서

강력한 동기 부여와 실무 수준의 강의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고 추천해 주었고, 실제로도 그렇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강의를 크게 두 부류의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독학에 한계를 느끼는 초·중급자 개발자 입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자료만으로 공부하다 보면 체계성이 부족해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커리큘럼이 정리되어 있어 순서대로 따라가기만 해도 기초부터 응용까지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취업 준비생 개발자 입니다.

단순히 공부만 하고 끝나는 강의가 아니라, 강의를 따라 프로젝트를 완성해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의의 첫 번째 챕터와 마지막 챕터로는

채용 면접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 신입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포트폴리오 꿀팁으로

취업 준비 중인 개발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무엇인지?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하는

[한 번에 끝내는 유니티&C# 게임 개발 초격차] 강의와

[RPG 전투 플레이 프로젝트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5 게임 개발] 강의가 있습니다.

첫 번째 강의는 초급자를 위한 강의입니다.

8개의 미니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어 커리큘럼을 따라가기만 해도

미니 프로젝트 8개를 완성할 수 있다는 점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DoTween 에셋 활용이나 필수 게임 공학, 디자인 패턴 등 중요한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어,

이전에 배운 내용이라도 복습 차원에서 강의를 들으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C# 언어 / 유니티 엔진 / 8개의 미니 게임 프로젝트/ 뱀서라이크 / RPG / 게임 공학 등을

단계적으로 모두 학습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이 폭넓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만 골라 들어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환급 챌린지로 선택한 [유니티 게임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강의를 86% 정도 수강 하였는데,

이 강의를 모두 학습하면 바로 [한 번에 끝내는 유니티&C# 게임 개발 초격차] 강의를 수강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강의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유니티 엔진과는 다른 언리얼 엔진5 에 대한 강의입니다.

유니티 엔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독학으로 언리얼 엔진을 잠깐 다뤄본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시중에 판매하는 언리얼 교재로만 학습하다 보니

막히는 부분이 많아 끝까지 이어가지 못했던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갖춰진 강의를 통해, 기초부터 언리얼을 학습해 보고 싶어 선택하였습니다.

특히 언리얼 엔진은 C++ 과 블루 프린트 라는 시각적 스크립팅을 함께 지원하기 때문에,

유니티와는 전혀 다른 개발 패러다임을 접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모두 다룰 수 있는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기 때문에,

언급한 두 개의 강의는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6. 앞으로의 계획

단기적으로는 이번 강의를 완강하고, [한 번에 끝내는 유니티&C# 게임 개발 초격차] 강의를 수강하여

유니티 기초와 실무 지식을 더욱 탄탄히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강의에서 구현한 미니 프로젝트들을 기반으로 개인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단순히 강의 결과물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확장해 아이덴티티를 담은 게임으로 만들 것입니다.

이렇게 쌓은 실무 개발 지식과 보완한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취직하여

현업 경험을 쌓는 것이 중기적인 목표입니다.

단순히 기능 구현 뿐만 아니라, 협업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유지보수 가능한 코드 작성, 퍼포먼스 최적화 등

다양한 역량을 키워 성장할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을 모두 다룰 수 있는 개발자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로는 모바일 및 캐주얼 게임 프로젝트를,

언리얼 엔진으로는 PC/콘솔 중심의 하이엔드 게임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엔진에 구애받지 않는 멀티 플랫폼 개발자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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