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layout

패스트캠퍼스

  1. 스터디
  2. 드로잉/일러스트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 나의 첫 Live2D 리깅 입문, 제로부터 시작하는 리깅 마스터 패키지 강의 최종 후기

2025.09.08 14:14 작성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1. 학습 인증샷 4장 이상 포함

image.png


image.png

image.png


image.png

image.png

나의 그림으로 시험해본 Live2D... 많이 부족하다.

2. 최종 챌린지 후기 3,000자 이상 (공백 제외, 아래 문항 반드시 모두 포함)

1. 환급챌린지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원래 캐릭터가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라던지, 에펙으로 작업하는 밈영상이라던지 관심이 많았었는데, Liv2D라는 프로그램을 알게되었고, 이런 저런 영상을 보면서 나도 해보고싶어진 마음이 커졌다. 단순히 하나의 그림으로 끝나는게 아니고 눈을 깜박이며, 입모양이 움직이고 진짜 살아움직이는 걸 내 스스로 만들어보면 얼마나 좋을지..생각은 늘 했지만, 사실 전공 분야도 아니고.. 다른 강의 사이트에서 외국분의 강의도 구매해봤었지만 언어장벽의 문제도 있었고..강의가 그렇게 친절하진않아서 중간까지 보다가 쉽게 포기해버렸었다..ㄱ= 그러다 패스트캠퍼스를 둘러보다가 환급챌린지라는게 있어, 환급이라는 조건이 있으니까, 이거는 내가 중도포기 안하고 그래도 꾸준히 들을 수 있지않을까?? 싶기도하고.. 꾸준히 기록하게되면 미래의 나에게도 도움이 많이될 것 같고, 지금이 아니면 또 못할 것 같아서 참여하게 되었다. 사실 어떻게 보면 돈이 큰 중점으로 보일 수 도 있는 참여 계기지만.. 결국 나는 나를 꾸준하게 강의 수강을 할 수 있게 도와줄 무언가가 필요했던게 아닐까싶다.

2. 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무엇을 얻고 싶었는지, 실제로 얻은 것은 무엇인지)

여러가지 Live2D중에서 굳이 이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 하나는 아니였다.. 첫 번째는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건 아무래도 이쁜 예제 그림체였고..ㅎㅎ 리깅 강의는 아무래도 그림을 가장 많이 보게되지않을까 싶은게.. 계속 봐야하는 거구 그러다보니 좀 내 취향에 맞는..ㅎ_ㅎ..그런 그림체로 듣고싶은 맘이 조금 크기도했고..그림체가 맘에 안들면 금방 흥미가 식어버릴 것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커리큘럼 자체도 처음부터 완성까지 단계를 잘 쪼개놓으시기도 했고, 기초와 심화과정이 따로 있기 때문에 초보자 입장에서는 정말 좋은 강의 구성이였던 것 같다.솔직히 초보자 과정이라면서 진짜 초보자 과정아닌 강의들도 많은데 이 강의는 그러지 않았던게 좋았다..확실히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따라간다는 느낌이 있어서 듣는내내 어렵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수강했었던 것같다.

그리고 세 번째는 환급챌린지라는 강의 형식!!..사실 나는 강의를 진짜 여러 개 구매한 사람인데.. 부끄럽지만 끝까지 들어본게 거의 없는 수준이다...몇 번 초반에 보다가 흐지부지 때려치는 경우가 다반사였는데..이번 패스트캠퍼스에는 환급이라는 제도가 걸려있다보니까 무조건 매일매일 들을 수 있을 것만 같았다.. 환급제도가 걸려있는 만큼 큰 맘먹고 해당 강의를 수강해야겠다는 맘이 확고해졌다ㅎ_ㅎ

이 강의를 통해 얻고 싶었던 것은 처음에는 단순 리깅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작업 등을 얻고 싶은게 크긴했다.

그리고 기술 적으로 성장하는 것!!!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꾸준히 무언가 매일매일 해내는 습관들이기..경험만들기..

매일 퇴근하거나 아니면 아침에 일찍일어나 컴퓨터에 앉아 강의를 듣는 거 자체가 나에게는 정말 큰 도전이였기 때문이다..

내가 50일 동안 매일매일 꾸준이 수강하고 후기를 남길지 의문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해냈고, 그 과정에서 꾸준함이 얼마나 나 자신에게 큰 힘과 에너지를 주는지 알게되었다.

실제로 얻은 것들도 있는데, 가장 꼽고 싶은 건 강의 중간중간에 강사님이 알려주시는 소소한 작업 꿀팁들이다~

파츠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이라던지, 단축키 라던지 등등 나중에 어떻게 해야하 편한지 하는 것들..

이런 실 직무를 맡고 해본 사람만의 꿀팁들은 어디서 알려주지 않으니 정말 유익했던 것 같다.

그리고 단순히 리깅 기술만 배운게 아니라, 리깅용 그림 작업 시 어떻게 그려야할지

어떻게 분리해야 리깅하기 편할지, 어떻게 해야 효율이 올라갈지 생각을 스스로 하게 된다는 점이다.

결국 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면서 꾸준하게 하는 습관과 자신감도 얻고,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도 배워가고..

매이매일 하나 씩 해보면서 언젠가는 내가 그린 그림으로도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게된다는 희망을 품고..

앞으로도 열심히 연습에 연습을 할 것이다.


3. 이 강의만의 장점 (ex. 강사님의 강의력, 커리큘럼 등)

이번 50일 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많이 느낀 건, 확실히 다른 강의와 조금 다르다는 점.. 예전에도 외국 강사 강의를 비롯해서 여러 유튜브 자료도 보고 시도했지만.. 늘 중간에 포기했던 건 이유가 여러가지 있었는데.. 너무 강사님들 본인 기준에 맞춰 빠르게 진행하거나, 초보자가 어디서 막히는 대한 배려가 조금 없었던 것 같다..근데 이번 강의에서는 그래도 처음부터 끝까지 초보자부터 심화과정까지 꾸준히 수강하면 이해할 수 도록 수업이 짜여져있었다는 점이 제일 좋았다.

우선 강사님의 설명 방법이 매우 친절한 편이였고, 단순 하는 방법만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왜 이렇게 작업해야하는지 어떤 방식이 더 효율적인지 알려주니까 참 좋았던 것 같다. 진짜 실무자 입장에서의 소소한 꿀팁들이 초보자인 나에겐 정말 크게 다가오기도했고, 미래에 직접 작업해야하는 입장에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하루 강의 분량이 비교적 짧게 나누어져 있어, 나같은 직장인이 듣기에 좀 수월했던 편이였던 것 같다..

하루에 짧으면 10분~길면 1시간 정도 투자해서 꾸준히 강의를 따라갈 수 있었는데, 이게 좀 큰 힘이 되었다.

아무래도 1시간 이상 씩 길게 이어졌으면 평일에는 피곤하기도하고..도저히 시작할 마음을 못가졌을 것 같은데.

짧게라도 매일 매일 수강할 수 있겠다는 구성이였기에, 퇴근 후에 듣거나 아니면 아침 일찍 일어나 들을 수 있어서 크게 부담없이 꾸준히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런 작은 분량 하나하나라 쌓여서 결국 50일 동안 많은 양을 수강할 수 있었다 ㅎ_ㅎ

마지막으로 강의에서 제공되는 예제 파일들이 너무 좋았다~ 그림체 자체도 깔끔하고 취향이라 좋다보니 애착이 간다..

예제 자체가 조잡하거나 취향에 맞지않았다면 아무래도 좀 강의 듣는게 지루하거나 흥미가 떨어졌을 것 같다..

정리하자면 강의의 장점은 친절한 강사님의 설명과, 체계적인 커리큘럼, 실무 감각이 담긴 조언과 꿀팁, 부담 없는 분량, 그리고 깔끔한 예제파일까지~~~ 초보자인 나도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

4.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지?

이번 50일 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계속 생각했던 것...아무래도 나도 완전 초보자 상태로 시작했기 때문에, 만약 나 같은 사람이 이 강의를 듣는다면 진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고 느꼈다. 그래서 추천하고 싶은 부류가 쪼금 다양한데..ㅋㅅㅋ

첫 번째는 나처럼 리깅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분들!! 솔직히 라투디..리깅이 혼자 독학하기가 정말 빡세고 어려운 편이라 생각이 드는데.. 단순히 툴을 만지는 방법 뿐만 아니라 어떻게 레이어를 나누어야하는지, 파츠를 어떤식으로 정리해야 나중에 편한지 등 그런건 혼자 독학으로 감잡기엔 너무 오래걸리기도하고.. 나도 그랬던 경험이 있었구.. 근데 이 강의에서는 하나하나 차근차근 아려주니까 처음하는 사람들도 무리없이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다.

두 번째는 나처럼 그림을 그리면서 동시에 리깅도 하고 싶은 사람들!!! 그림만 그리는 것과 리깅을 같이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영역이긴 하지만, 이 2가지를 함께할 수 있다면..얼마나 좋은가..ㅎㅅㅎ.. 나도 강의를 들으면서 단순 리깅만 배우는게 아니라 그림그리는 단계부터 리깅을 염두하여 그리는 것을 배웠으니 그런 부분에서는..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방송을 하고싶은 사람들이나 새로운 취미활동으로써 시작해보고싶은 사람들!! 에게 추천해보고싶다.

모든 새로운 걸 배우는 건 신나니까~~ 그리고 환급도 해주니 도전 안해볼게 어디있나 싶기두 하다..ㅎ_ㅎ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무엇인지?

이번 환급챌린지를 통해 나는 리깅이라는 세계에 첫 발을 담궜다..하지만 50일동안 매일 강의를 들으면서 느낀 것은 리깅 작업 못지않게 그림 실력도 너무너무너무 중요하다는 것을..느껴버림..ㄱ=

예를 들어 레이어가 뒤죽박죽이면 리깅할 때 파츠 찾는 데에만 한 세월이고, 선이나 채색이 어설프면 움직일 때 어색하게 보이고.. 강의 중에서도 리깅은 그림 퀄리티에 크게 영향을 받는 다는 말도 했었는데 아무래도 그런 것 같았다..

그래서 다음에는 그림 강의를 듣고싶어졌다. 특히 인체 구조라던지 여러가지 표정 표현이라던지..의상 디자인이라던지..등등 기본기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졌다.. 지금까지는 그냥 독학으로 그림을 그리고 낙서를하고 그랬는데..전문적으로 도전하려면 아무래도 그림쪽도 틈틈히 배우고 디테일을 채워가야 맞지 않을까 싶음..

또 그림 말고도 애니메이션 연출 쪽도 배워보고싶은데, 어떤 식으로 움직여야 자연스러운지 이쁜지 등 실제 애니메이션의 작업 흐름을 좀 배워보고싶다.. 그러니까 모션쪽이나..캐릭터 애니메이션이나.. 에펙같은..아무튼..그런강의도 재밌을 것 같음...

너무 욕심만 가득가득한 나지만 아직 배울 시간은 많으니까~ 천천히 하다보면 다 들어볼 수 있지않을까...??

6. 앞으로의 계획 (ex. 커리어 목표, 이직 목표, 자기계발 목표 등)

휴..50일 동안의 챌린지는 정말..나 자신에게 뿌듯하고 값진 시간이였다..물론 환급이라는 보상도 있었지만 그것보다 더 큰건 끝까지 꾸준히 매일매일 듣는 나 자신을 마주할 수 있었다는거 ~~~ 그런 성취를 느낄 수 있었으니..얼마나 좋나..

여전히 부족한 점은 많고 모르는 것도 많지만 그래도 난 아직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앞으로도 으쌰으쌰 힘내야겠다..

앞으로도 그림도 천천히 배우기 시작하고, 리깅도 꾸준히 연습하고.. 언젠가는 나만의 진짜 이쁘고 귀여운 모델을 만들어서 세상에 보여주고 싶은..나의 마음.. 아무튼 이번 챌린지는 그 꿈을 향한 작은 발걸음의 시작 아닐까..ㅎ_ㅎ


아무튼 후기 끝!!!!!

고생했다 나 자신!!!!!!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