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layout

패스트캠퍼스

  1. 스터디
  2. AI/업무생산성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 코딩 없이 나만의 7가지 서비스 만들기 with 노코드 강의 최종 후기

2025.09.09 22:18 작성

1. 총 4장 - 데일리 미션 / 파이널 미션을 위해 블로그에 올린 사진 중 4장 포함


(1) 강의장 내 마이페이지 수강 기록 캡쳐 사진

image.png

image.png

image.png





(2) 공부 인증샷 3장 이상 (ex. Before/After, 필기, 작업물 등)

  • 노션에 필기정리를 했습니다

image.png

  • 하위항목 사용할 줄 몰랐는데 이 강의를 들으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image.png

  • 필기는 이런방식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image.png

ㄴ 필기 1

image.png

ㄴ 필기 2



2. 최종 챌린지 후기 3,000자 이상 (공백 제외, 아래 문항 반드시 모두 포함)


1. 환급챌린지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환급챌린지에 참여한 이유는 지난번 환급챌린지때 실패를 해서, 이번에는 꼭 성공을 하고 싶어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도전이라는 것이 실패로 끝나니까 좋은 기억으로 남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금전적으로도 손해를 본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고...

패스트캠퍼스 외에 다른 환급챌린지는 잘 성공을 했는데, 하필 지난 패캠 환급챌린지는 실패를 해서 더 억울하고 열받는 감정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노코드라는 것을 처음 알게되어서 어떤것인지 궁금했고, 이 노코드 강의를 들으면 노션에 대해서 더 잘 배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이 강의를 신청한 것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노코드가 뭔지 몰랐는데 강의 소개 패이지에 노션이 있어서 노션도 노코드 툴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러면서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노션 외에도 노코드 툴에 대해서 배워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생각이 드니까 점점 강의를 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호기심만으로 강의를 구매해서 듣기에는 좋아하는 분야, 또는 잘 활용하고 싶은 분야가 아닌데 강의비를 투자하는 것이 맞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왜냐하면 제가 좋아하는 것을 사는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살짝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환급챌린지를 통해서 강의를 듣게되면 열심히 듣기도 하고 돈도 아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해당 강의를 신청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2. 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무엇을 얻고 싶었는지, 실제로 얻은 것은 무엇인지)


노코드툴을 활용해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거나 정보정리를 더 편하게 하고 싶어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강사님처럼 창업이라는 거창한 것을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고 다양한 노코드툴을 알게되면 좀 더 다양한 것을 활용할 수 있게 될거같아서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강의 상세설명 페이지를 보다보면 어떤 예제들을 어떤 노코드 툴을 활용해서 만들어볼지 알려주는 소개페이지가 있었는데, 거기서 커뮤니티 만들기라는 lv3 강의가 있었습니다. 여기서부터 더 크게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위에서도 적었던 것 처럼 노코드 툴 안에 노션이 있었고, 노션을 잘 쓰고 싶다는 마음이 강했기 때문에 이 강의를 들으면 더 노션에 대해서 편하게 쓸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도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강의를 들어보니 노션에 대한 강의는 디테일 하지 않아서 노션 강의를 따로 듣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노션 외에 엄청 다양한 노코드툴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노션과 비슷한 개념들을 사용하는 툴들이 많아서 제가 알고 있던 것이 엄청 좁은 폭이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들으면서 의외로 좋았던 부분은 "기획"과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분석, 연구에 관련된 공부였습니다.

저는 마케팅쪽이나 기획에 대해서 전혀 몰랐기 때문에 이 부분이 더 좋게 와닿은 걸수도 있겠지만 생각하는 방식이나 분석하는 것에 대해서 많이 느끼고 무언가를 시작할 때 무작정 시도하지 말자라는 마인드도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3. 이 강의만의 장점 (ex. 강사님의 강의력, 커리큘럼 등)


우선 강의의 구성이 매우 좋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강의를 진행하기 전에 툴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또 툴을 활용할 수 있는 예시들을 툴들에 맞게 정해와서 기획를 해온 부분부터 설명을 해주셨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를 스터디해볼 수 있다는 것이 엄청난 장점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강사님께서 강의 구성을 되게 잘 짜오셨다는 생각이 들었고 특히 전달력이 좋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서 강의 자체가 어려웠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계속 듣다가 보면 자세하게 설명해주시고 또 툴을 설명하실때는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셔서 이 부분이 좋았고 인상깊었습니다. 강의자체는 저한테는 좀 많이 어려웠는데, 레벨별로 나눠서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느낌이긴 했지만 많은 툴들을 다루고 설명하다보니 툴 자체가 너무 어려워서 강의가 듣기 힘든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강사님께서 잘 설명해주시고 또 강의는 평생소장이 가능하니까 필요한 부분을 사전처럼 활용해서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나 미리 기획을 다 짜와서 각 노코드에 어울리는 실습들을 구성해왔던 것이 가장 좋은 점이었던 것 같아요. 각 노코드툴들의 장단점이 다르듯 그래서 활용하기에 좋은 구성이 어떤것인지 더 파악하기 용이하게 구성을 해왔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기획자체나 페이지 구성하는 것도 작은것에서부터 더 많아지는 구성으로 강의를 진행해와서 단계별로 잘 밟을 수 있게 설계된 강의라서 이 부분이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지?


원래 노코드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이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툴이 정리가 되어있어서 관심은 있고 전체적으로 들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15개의 노코드 툴을 알려주기 때문에 이 노코드툴이 무엇인지, 각 노코드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또 저처럼 노코드가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했더라도 강의소개서를 보고 관심이 생긴다면 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강의 커리큘럼을 잘 보면 각 레벨마다 어떤 노코드 툴을 사용하는지, 강의 흐름은 어떤지 확인을 할 수 있어서 상세커리큘럼을 꼼꼼하게 보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익숙한 노코드툴로부터 사용을 시작해서 부담없이 강의를 시작할 수 있있고, 강의 스타일에 조금씩 적응해가기 시작하니까 노코드툴에 관심만 있었던 분들이라도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따면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수강생 대표 사래에서 보는 추천사에 적힌 말 처럼 창업을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강의를 들으면서 조금씩 들기 시작했습니다. 진짜 딱 툴에 대한 사용방식의 설명만 있는 것이 아니라서 생각을 구체화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무엇인지?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 라고 한다면 역시 사놓은 강의겠죠?

지난번 환급챌린지 도전 실패로 마무리된 동동 작가님의 한 번에 끝내는 이모티콘 2025 초격차 패키지 1000+ 강의를 다시 들어보려고 합니다.

이미 이 강의는 수강완료 카테고리에 들어가있지만, 실습을 제대로 진행을 못했기때문에 이번에는 실제 실습을 위주로 강의를 다시 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노코드툴 강의 분량이 엄청 길어서 사실 다 완강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 노코드 강의도 완강한다는 마음으로 쭉 들어보려고 합니다.

그 외에 제가 구매하지 않은 강의 중 패스트캠퍼스 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강의 중 들어보고 싶은 강의는 평범한 대학생에서 억대 연봉 작가로! 500개 예제로 끝내는 이모티콘 족집게 트레이닝 강의나 2,160개 이모티콘의 승인 비법! 기획 / 제작 / 수익화 전략까지 강의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일단 둘 다 이모티콘 강의네요!

이모티콘 강의를 듣고 실제 결과물을 내보고싶어졌습니다! 그 외에 매력적인 선으로 이어지는 완성형 캐주얼 일러스트 : 드로잉 테크닉의 모든 것 by. 요츠미 시로 님의 강의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주로 그림쪽, 일러스트 쪽 카테고리의 강의를 들어보고 싶네요!

현재 패스트캠퍼스에서 소장 1+1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어떤걸 듣고 싶은지 열심히 구경중인데, 쿠폰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강의 수가 너무 작아서 아쉽습니다. 그리고 신규강의 페이지에서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위한 1인 비지니스 수익화 마스터 클래스를 들어보고 싶은데, 사실 이것도 정말 관심만 있는 것이라서 환급챌린지가 또 열리고 포함이 된다면 한 번 신청해서 들어보고 싶습니다!


6. 앞으로의 계획 (ex. 커리어 목표, 이직 목표, 자기계발 목표 등)


앞으로는 환급챌린지 도전 없이도 일단 강의를 매일 들으면서 현재 잡힌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구요,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 또 사실 미래가 살짝 깜깜하게 느껴져서 어떤 방법으로 수익화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는 시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노코드 강의에서 배운 것들을 잘 활용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듣고 싶은 강의들은 다 취미에 가까운 강의들이지만, 제가 어떤 것으로 업무적인 것 외에 수익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앞으로 저의 계획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계속 강의를 듣기만 했다면 강의를 듣고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발전하는 것이 목표이기도 하고요.

이렇게 환급챌린지에 대한 최종후기도 적어보았습니다.

환급챌린지에 들어가야 할 6가지 요소를 패스트캠퍼스측에서 주제를 정해줘서 저도 최종후기를 적으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냥 환급챌린지에 대해서 적으라고 했다면 아마 이렇게까지 생각하지는 못했을 것 같아요.

물론 그 전에 다른 챌린지들을 통해서 비슷한 점들은 쓰라면 쓸 수 있긴 하지만요.

50일동안 빡세기도 하면서 알찬 학습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항상 참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성공을 해야겠지만요.)

지난번에 실패했던 것이 아까웠는데, 그래서 이번에 조금 더 열심히 들었던 것 같아요.

스스로도 계속해서 열심히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