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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챌린지 : 나의 첫 Live2D 리깅 입문, 제로부터 시작하는 리깅 마스터 패키지 강의 최종 후기
1. 총 4장 - 데일리 미션 / 파이널 미션을 위해 블로그에 올린 사진 중 4장 포함
1. 마이페이지 - 내 강의 보기 - 온라인 강의 시청하기 - 학습 통계 기록 캡쳐 사진
2. 공부 인증샷 3장 이상 (ex. Before/After, 필기, 작업물 등)
별도로 필기하다가 패스트캠퍼스 사이트에 있는 노트 기능을 이용해서 영상의 특정부분에 기록했었습니다. 해당 기록을 클릭하면 영상의 특정 부분으로 연결되어 편하더라구요.
2. 최종 챌린지 후기 3,000자 이상 (공백 제외, 아래 문항 반드시 모두 포함)
1. 환급챌린지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Live2d 리깅 강의를 고민하던 도중 패스트캠퍼스에서 관심이 가는, 수강하고 싶은 강의가 있었고 마침 패스트캠퍼스에서 환급챌린지를 모집하고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구매해놓아도 수강하지 않고 미루기만 했던적이 있는데 환급이라는 추가 목표가 있어서 매일매일 수강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50일 연속으로 수강 후 조건에 맞춰 후기까지 쓰는건 역시 힘들었지만 그래도 매일 수강했고, 어느정도 조건이 맞았네요.
매일매일 1개보다는 적당히 몰아서 듣는게 좋은 강의라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환급 챌린지가 있어서 특정 부분만 편식하지 않고 어느정도 꾸역꾸역 수강하게 되었던거 같습니다. 매일매일 들어야해서 아예 손 놓는 일도 없었구요.
100% 성공은 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50일 매일 수강하고 환급챌린지를 끝마쳤다는 뿌듯함과 강의에서 얻어가는것도 많아 좋습니다.
2. 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무엇을 얻고 싶었는지, 실제로 얻은 것은 무엇인지)
저번에도 아마 얘기했던 적이 있었던거 같은데 원래 다른곳에서 일본어로 강의를 듣고 있었습니다. Live2d 리깅 강의가 많지 않아서 일본어로 차근차근 배우고 있었는데 시작할떄는 많은 도움이 되긴 했지만 일본어라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한번 더 필요했었습니다. Live2d 리깅 강의이지만 오히려 일본어 단어를 공부해가는 경우도 있었구요. Live2d 큐비즘은 나날이 발전해 가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데 강의는 3년전 강의라 부족한 점도 많더라구요. 물론 기초 다지는데는 문제가 없었지만 그래도 편의성 패치가 되었는데 사용하지 않고 모두 손으로 한다는게 아쉽게 느껴져서 한국어 강의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타이밍이 딱 알맞게 패스트캠퍼스에서 "최근" 강의를 촬영한 유란님의 나의 첫 Live2D 리깅 입문, 제로부터 시작하는 리깅 마스터 패키지가 올라왔고 Vbridger까지 이용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선택했습니다.
Vbridger은 최신 기능까지는 아닌거 같긴 한데 그래도 어느정도 이후에 나온 추가 프로그램이고 일반적인 Live2d 리깅 강의에서는 이런게 있다.하고 넘어가는 정도라 Vbridger을 이용하는 강의가 거의 없었습니다. 유란님의 강의에서는 Vbridger까지 다뤄줘서 고민없이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유튜브에 Vbrigder 튜토리얼도 많지만 Live2d 리깅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배우는건 어려움이 있더라구요. 패스트캠퍼스에서 유란님 강의를 수강해보니 생각보다 별거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혼자 하려고 했다면 이게 맞는건가 의심하며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을거 같아요.
Live2d 큐비즘도 마찬가지로 어렵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그냥 강의에서는 쉽게 다뤄주시고 어느정도 타협해야 하는 부분들은 특정 부분들을 언급하시면서 타협하라고 하시기에 강의를 듣고 부담없이 연습을 하기 시작했었던거 같습니다. 선을 깔끔히 만들어야만 넘어갔던 작업들을 적당히 타협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니 진도가 빨리 나가고 그 부분을 여러번 연습하며 실력이 조금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3. 이 강의만의 장점 (ex. 강사님의 강의력, 커리큘럼 등)
강사님이 현직자라 일 관련 얘기를 해주시는게 신선하고 재밌었습니다.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의뢰는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했던적이 있는데 샘플 동영상을 어떻게 만들고 어디서 어떻게 의뢰를 받아야하는지도 알려주셔서 관련 일을 하지 않던 사람인 저에겐 도움이 되었습니다.
리깅하기 편하게 모든 확인을 거친 깔끔한 샘플 모델 파일을 이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샘플 모델 파일을 이용해서, 일반적인 과정에서 리깅 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보여주면서 강의를 진행하셨습니다. 실제로 강의 도중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런 경우 바로 해결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버추얼 모델 1체를 제작하며 기본적인 리깅 방법부터 문제시 해결 방법, 작가님만의 노하우까지 모두 들어있는 강의였습니다. 심화 강의까지 있어서 입문편에서는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어 하지 못했던 방법들도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강의를 듣다보면 이건 작가님만의 노하우겠구나 싶은 부분들이 꽤 있어서 이런게 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부분은 입문 부분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완전 왕초보도 수강이 가능하고 그대로 따라만 해도 버추얼 모델 제작이 가능합니다. 강의 자료실에 샘플 모델 일러스트를 올려주셔서 해당 모델로 따라하면 되구요. 후반부 심화로 가면 신의상 추가를 하며 한번 더 리깅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추가 팁을 알려주시거나 손이 많이 가는 작업 같은것을 알려주셨습니다.
리거마다 리깅하는 방식이 다른데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리깅 하는 모습을 보는건 좀 귀한거 같습니다.
4.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지?
Live2d 리깅에 관심있는 누구나 강의를 들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많은 사람이 리깅하는 모습을 보는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강의 자체는 왕초보가 봐도 따라할 수 있게 제작되었지만 Live2d 공식페이지나 유튜브를 통해 어느정도의 기초 개념은 배우고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방금 말했듯이 버츄얼 모델을 제작하며 설명해주시는데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 기능이나 용어를 모르고 시작한다면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왕초보가 보고 따라해도 버추얼 모델을 만드는데는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보다 보면 조금 더 알고 싶다고 느꼈고 관련 내용을 찾아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사실 강의 자체를 한번 보고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강사님도 최소 2-3번은 보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 종사 하신다면 그냥 바로 들어도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강사님도 애니메이터 출신이신데 애니메이터 때와 하시는 일은 비슷하다고 하시더라구요. 다른 리깅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경우에도 쉽게 Live2d 리깅이 가능하다고 들었던거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강의를 들으면서 어떻게 제작하는지 제작과정만 한번 보면 금방 Live2d 리깅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무엇인지?
마치님의 버튜버 완성 5단계! 살아숨쉬는 Live2D 캐릭터 리깅부터 데뷔까지를 수강해보고 싶습니다.
이번 유란님 강의를 제외하고는 3-4년전 강의만 들었다보니 항상 내가 사용하지 않는 최신 기능이 더 있지 않을까 궁금하기도 하고 다른 리거분의 노하우도 역시 궁금합니다. 다른 사람이 리깅한 작업물을 보는것도 재밌는데 과정을 보는건 더 신기하고 재밌네요. 강의에서는 따로 리깅 팁까지 있으니 얻어가는게 많다고 느꼈습니다.
마치님의 강의엔 일반적인 모델 뿐만 아니라 미니 캐릭터 리깅도 같이 포함되어 있어서 꽤 재밌어보입니다. 이 강의도 최신 강의이기 때문인지 마찬가지로 Vbridger 설정법도 있어 마치님만의 설정법이나 노하우가 궁금하기도 합니다.
Vbridger 설정도 마찬가지로 Live2d와 비슷하게 리거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리깅하고 설정하는지 더 보고 싶습니다. 미니 캐릭터 리깅은 조금 더 간단해 보이기도 하는데 형태가 다양하다보니 어떤식으로 진행하는지도 궁금해서 다음에 여유가 되면 수강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6. 앞으로의 계획 (ex. 커리어 목표, 이직 목표, 자기계발 목표 등)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바빠져 최근에는 리깅 연습을 많이 하지 못해서 아쉽지만 아직 듣지 못한 강의를 듣고 실력을 더 키워 누군가에게 의뢰를 받고 맞춰가는 과정을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Live2d용 파츠 분리 파일을 이용해서 리깅 연습을 하고 있는데 내가 리깅하기 편한 그림체를 선택해서 리깅을 하고 있는거 아닌가 싶은 의심이 들 때도 있어서 전혀 알 수 없는 의뢰를 받아서 리깅할 수 있는 실력까지 올리고, 의뢰를 끝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 여자 캐릭터만 리깅을 해봤고 강의도 여자 캐릭터 위주로만 들어서 언젠가는 남자 캐릭터도 리깅 해보고 싶기도 합니다. 기본적인것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여자 캐릭터와 남자 캐릭터의 디테일, 신경써야할 부분은 꽤 다르다고 들었던거 같아요. 물리 적용도 많은 부분이 다를거 같구요.
실력이 부족하기도 하고 안전한 일을 버리기에는 리스크가 커서 완전히 리깅 일을 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데 앞으로도 꾸준히 여러 강의나 꿀팁을 찾아다니며 리깅은 계속 할 것 같습니다. 정지된 그림에서 캐릭터가 살아 움직이니 일단 너무 재밌네요. 개인적으로 캐릭터를 움직이게 만들고, 물리 효과를 적용 시켰을때 그 생동감이 너무 좋아서 물리에 대해 더 공부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