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질문
- AI/업무생산성
지금까지 공개 된 강의 완강 후 질문드립니다.
질문 전 건의드립니다.
공개된 강좌는 로크라이트와 플랫포머였는데
로그라이트까지는 그래 처음 맛보기니깐... 하고 넘어갔는데요
플랫포머가 끝날때까지 상품성을 기대한건 아니지만 한 장면만 기본적인 기능구현에 마무리되는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상당히 많이 아쉽습니다.
(최소한 강좌 구입 상세페이지에 나온 예시수준까지는 구현 될 줄 알았습니다.)
앞으로 남은 강좌들을 더 봐야겠지만 지금까지의 내용들은 이 분야에 처음 맛을본 저조차도 상당한 찍먹수준입니다. 기본적 기능만을 커서에서 코딩적용하고 유니티에서 확인만 하는 반복적 과정만 진행되고 조금더 디테일한 부분들을 구현하면서 발생할수있는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및 노하우가 전혀 없어보여서요... (지금까지는요)
개선되지않는다면 상세페이지의 내용은 상당히 과장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강의 마지막에는 "정말 많이 배웠고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라고 후기 달수있도록 강사분과 제작진분들께 부탁드립니다.
비판이 아닌 개선의 여지로 받아들여주시길 바라며 몇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1. 미드저니는 유료로 구입해서 사용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게임에 사용될 작업물의 퀄리티가 어느정도는 나와줘야한다고 보는데요. 강의에 사용된 모든 자료는 강사님이 준비하신 '완성된' 자료입니다. 우리가 강의를 듣는 목적이 이런 Ai툴을 활용한 게임 개발인만큼 해당 요소또한 직접 Ai로 만들수 있다는게 강의를 통해 증명이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강의 내용에서는 해당 툴을 활용해서 뽑은 이미지들은 정지형 이미지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정지형 이미지는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들 수 있을 겁니다. 핵심은 캐릭터 형태의 일관성을 유지한 다양한 모션일듯한데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이 일체 없습니다. (실제로 강의중 미드저니를 통해 추출된 캐릭터 에니메이션 결과물들은 단 한개도 사용 불가한 이미지들입니다.) 혹시 추후에 공개되나요? 그렇다면 강의중에 꼭 언급 부탁드립니다. 만약 하다보면 얻어걸리는걸 쓰세요라고 하시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지금까지의 강의 내용은 캐릭터의 일관성에 기초한 다양한 모션을 Ai로 부터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Ai툴을 활용하기 위해 강의를 듣는 만큼 아무나 해볼법한 Ai 경험담 말고 적어도 제공된 샘플 이미지 정도를 수강생이 직접 만들 수 있어야 게임 제작 자체가 성립된다고 봅니다.
2. 플랫포머에서 단순한 한 화면의 장면만 구현하다보니 질문드릴게 너무 많은데요. 예를들어 어디서 어떤 열쇠를 얻고 전에 있던 어디를 가면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고... 어떤 아이템을 획득하면 뭐가 달라지고 등등의 상황은 전부 커서한테 말하면 그냥 짠하고 구현이 되는건지요.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없나요?
3. 개체의 충돌은 개체를 원형으로만 인식 가능하지는않을듯한데 예를들어 거대한 보스의 팔과 다리 몸체 각각따로 소스 이미지의 형태와 비슷한 범위에서 충돌시 데미지를 받게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Ai 코딩에서 가능할까요?
4. 이미지를 활용해서 UI?UX? 버튼을 만들어 놓고 해당 이미지를 정확히 화면의 어디 배치하고 어떻게 활용하는... 예를들어 버튼을 누르면 누름 효과(해당 버튼이 밝게 빛나는 다른 이미지)라던가 단순 칼라 막대바가 아닌 Ai툴을 활용해 디자인된 HP박스를 만들어서 그 안에 게이지바가 변화되도록 한다던가 하는 방법도 궁금합니다. 즉 이미지를 Ai로 만들어 유기적으로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5. 마지막으로 디스코드 커뮤니티방 링크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강의 상세페이지에서 디스코드 운영한다고 하셨는데 잘 못찾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