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layout

패스트캠퍼스

  1. 스터디
  2. AI CREATIVE

환급챌린지 : AI와 3D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BX 프로세스와 브랜드 아트웍 강의 최종 후기

2026.01.16 20:50 작성

1. 50일 동안의 학습을 통해 어떤 성과 또는 변화가 있었나요?

50일 동안 챌린지를 하면서 매일매일 강의를 듣고 툴도 만지면서 실습도 많이 해봤던 게 도움이 되었고 그것이 내 개인작업까지 이어져서 좋았다. 강의를 100%로 챌린지에서 다들었던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성취감도 좋고 강의를 다 듣고 그대로 끝이 아니라 계속 뭔가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게 나의 최고 변화이다. 난 이번 챌린지를 다 끝내고 오프라인 강의도 듣고 있다. 밖에 나가서 원하는 강의를 듣고 계속 발전 중인 것이 좋은 것 같다. 내가 만든 가상의 브랜드도 유튜브에서 채널 하나 만들고 인스타도 만들었다. 지금 듣고 있는 다른 강의 때문에 업로드 주기가 줄었지만 이번 주 지나면 챌린지 파이널도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좀 더 해볼 생각이다. 아무튼 이번 챌린지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해줄 수 있게 해준 것 같다. 챌린지를 하면서 든 생각이 꾸준히 하면 발전 한다는 게 중요한 것 같다. 나는 그렇게 많이 작업한 것도 아니다. 계속 조금씩 작업했기 때문에 다른 문들을 열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계속 조금씩 작업해야 뇌가 계속 그 주제에 대해 생각하기 때문에 생각을 멈추는 것보다 무언가를 조금씩 작업하는 게 에너지를 계속 작업에 쏟아서 새로운 영감들을 얻기에 좋다. 나는 그래서 조금이라도 계속 무언가를 만들고 있다. 앞으로도 챌린지가 있으면 또 도전할 것이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 작업들이 또 다른 챌린지를 만나고 또 다른 문들을 열어볼 수 있다면 좋은 선순환이 될 것 같다.

2. 이 강의를 선택한 이유와, 실제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이 강의를 선택했던 이유들은 처음에 ai를 사용해서 ai를 사용하지 않는 실무자들보다 우위를 점하고 ai를 욕하는 실무자들의 일자리를 빼앗기 위해 다소 공격적으로 선택했었지만 자본이 많이 드는 툴이라는 것을 많이 느끼는 시간이었다. ai를 하나로 다 끝내면 좋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고 3개 정도 구독해서 ai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더 많은 ai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정도 자본까지는 따라갈 수 없었다. 결국 내가 가지고 있는 툴안에서 만들고 발전시키는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내가 얻은 것은 바로 그런 능력인 것 같다. 가지고 있는 ai나 3d 툴의 자원들을 가지고 그 안에서 퀄리티를 만들어내고 발전시켜내는 것 말이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구독해야 하는 ai 툴들이 있어서 나는 업스케일 ai를 추가로 구독해 재정적으로는 힘들어졌지만 또 하나의 ai 파트너를 얻어서 든든하고 확실히 퀄리티도 올라갔다. 난 실제로 이번 강의를 듣고 가상의 브랜드를 만들었기 때문에 채널을 하나 얻은 거나 다름이 없다. 계속 발전시켜서 채널을 키워볼 생각이다. 어떤 강의든 얻어 가는 게 많지만 이번 강의도 마찬가지로 얻어 가는 게 많은 강의였다.

3.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강사님, 커리큘럼, 실무 적용 등)

이 강의의 큰 장점은 ai를 사용하고 3d를 사용하는 사람이 어떻게 영상 하나를 만들어내는지 그 과정을 지켜볼 수가 있다. 뒤로 갈수록 강의가 급속으로 빨라지는데 한 강의당 한 개 정도는 배워갈게 있는 것 같다. 강의를 들으면서 가끔씩 좋은 툴도 발견할 수 있고 좋았다. 그런데 이제 이 강의가 나온 지 시간이 좀 많이 지나서 ai 툴들이 업그레이드가 많이 진행되었고 업계랑 툴들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래서 지금 이 강의를 들어야 하냐고 물어보면 한번은 과정을 쭉 밟아 나가고 싶다면 들어보기를 추천한다. 지금 툴이 대 격변기를 맞았기 때문에 더 좋은 강의들이 쏟아질 것이다. 그럼에도 한번은 들어볼 만하다. 그러나 이 강의가 작년 여름에 나온 것 같은데 이번 여름 이후라면 다른 강의를 추천한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ai는 일주일마다 업데이트가 된다. 1년이면 정말 많은 것이 바뀐다. 이 강의에서 나온 툴도 이미 지금 버전업이 된 게 많다. 그리고 지금은 나노 바나나 프로가 나온 상황이고 강의가 나왔을 때 상황과 많이 바뀌었다. 그래서 아마도 내 생각이겠지만 강사의 프로세스도 조금은 바뀌지 않았을까 추측해 본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강사의 다른 강의가 나오면 묶음 상품도 팔 수도 있으니 그것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향인 것 같다. 아니면 강사의 최신 강의가 나오면 그것을 듣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다른 강의들도 예전에 ai 강의를 했던 강사도 최신 버전으로 다시 강의를 시작한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정말 많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 강의는 나노 바나나까지는 있는 거 보면 약간은 걸쳐져있어서 조금은 유효기간이 남아있는것 같기는 하다. 워크 프로세스는 잘 바뀌지 않으니 궁금한 사람들은 들어볼 만하다.

4. 강의를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이 강의를 추천해 주고 싶은 사람들은 3d를 6개월 이상 다뤄보고 ai도 3개월 이상 다뤄본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용어 설명도 별로 없고 빨리빨리 지나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초보를 조금 지났을 때 듣는 것을 추천한다. 한마디로 튜토리얼은 없고 바로 실전이기 때문에 각오는 해야 한다. 물론 강의는 쉽다. ai랑 3d가 처음이라도 들어도 되지만 그럴 경우 다른 강의와 병행해서 듣는 것도 좋고 이 강의를 두 번 이상 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미드저니는 이번 강의에서 핵심 툴이기 때문에 결제는 하고 듣는 것이 좋다. gpt나 제미나이 둘 중에 하나 써도 되고 둘 다 써도 되고 편안한 걸 사용하는 게 좋다. 그리고 꼭 하나는 낮은 구독료로 유료로 결제해서 사용해 보길 추천한다. 아무래도 무료는 제한되어 있는 기능이 좀 있기 때문에 깊게 들어가면 답답할 것이다. 특히나 바쁠 때 시간제한이라도 걸리면 자동으로 결제 버튼을 누르게 될 것이다. gpt는 많이 사용하면 시간제한 걸리고 제미나이는 잘 모르겠지만 나노 바나나 프로 하루에 3개 정도 밖에 생성이 안된다. 그리고 유료는 최신 버전의 ai를 사용하기에 느낌상 그냥 기분 좋다. 치킨 한 번이랑 커피 한 번만 안 사 먹으면 된다. 그 돈으로 ai를 구독하는 것이다. 그래야 퀄리티가 올라간다. 그래서 ai가 재밌는 사람들 중에 3d도 관심 있으면 들어볼 만하다. 3d는 사실 블렌더도 있기 때문에 원하는 툴이 c4d라면 들어볼 만하다. 사실 그렇게 3d가 많이 다뤄지지는 않는다. 약간의 맛보기 강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거의 대부분 이미지를 ai로 만들고 포토샵에서 빌드업하거나 애프터 이펙트에서 빌드업 하는 내용이다. 그럼에도 꿀팁들이 한강의에 하나씩은 나오기 때문에 괜찮다고 본다.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무엇인가요?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ai와 실제 영상을 합성하는 강의도 듣고 싶고 ai와 아무튼 다른 것과 합쳤을 때 이질감이 많이 들어서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합성할 수 있는지 이런 것들을 듣고 싶고 아니면 트랜지션 같은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갈 때 자연스러운 그런 스킬들도 듣고 싶다. 어떻게 보면 이런 것들이 영상 실무 일 수도 있겠다. 결국 ai 영상이나 3d 영상이나 렌더해서 애프터 이펙트로 가져오면 둘 다 똑같은 영상 소스다. 3d는 뭐 패스같은게 더 추가되어서 수정하기 수월하지만 어쨌든 영상소스가 되는 것은 똑같다. 이것을 가지고 어떻게 애프터 이펙트 안에서 잘 편집해서 하나의 영상으로 만드는지가 중요한데 그런 강의도 하나쯤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어차피 각각 ai 강의나 3d 강의를 보면 마지막은 다 애프터 이펙트에서 끝나기 때문에 이런 강의가 없어도 될 것 같기도 하고 모르겠다. 어쨌든 ai가 발전함에 따라서 도움을 많이 받고 퀄리티도 좋아졌지만 툴들이 다른 사람들과 많이 겹쳐서 가끔씩 결과물도 거의 비슷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자신만의 퀄리티를 만드는 게 중요한 거 같고 그것이 이미지 소스에서 1차로 가려지고 2차로는 애프터 이펙트에서 갈리는 것 같다. 어차피 강의가 나오고 그 강의들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배우면 또 비슷해지는 것 같아서 난 잘 모르겠다. 그냥 필요할 때 눈앞에 강의가 보이면 끌리는 걸 들을 것 같다.

6.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커리어 목표·이직 준비 등)

나는 앞으로 프리랜서를 하면서 취업도 기웃해 볼 것이다. ai는 정말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내 모든 능력을 계선 시켜주고 발전시켜준다. 그 결과물을 보면서 내가 작품을 보는 안목과 만드는 안목도 높아지고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된다. 그래서 앞으로도 ai를 이용해서 다른 툴들과 같이 작업하면서 시너지를 내고 싶다. ai로만 만들면 툴들의 한계인지 몰라도 영상 단계에서 톤 같은 게 비슷해진다. 그래서 다른 실제 영상이든 3d든 다른 소스들과 합치고 나만의 영상 메이킹 특징이 있다면 충분히 다르게 만들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끊임없이 실험해 보고 만들어보며 나만의 것을 만들고 찾아갈 것이다. 그렇게 되면 나도 누군가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나도 강의를 해보고 싶어졌다. 그러려면 많이 만들어보고 좋은 퀄리티의 작품들을 많이 만들어야 할 것 같다. 그전에 챌린지 같은 것들을 많이 도전하면서 실습도 많이 해봐야겠다. 확실히 계속하니까 재밌어지는 것 같다. 흥미가 있으면 남들보다 많이 만들어보기 때문에 실력 향상 면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흥미가 붙었을 때 이번에는 개인 개정도 만들어서 작업물도 많이 공유해야겠다.화면 캡처 2026-01-16 165227.png



7일차_학습_인증샷1-2.png


8일차_학습_인증샷1-2.png


10일차_학습_인증샷1-2.png


11일차_학습_인증샷1-2.png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