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터디
- 금융/투자
환급챌린지 : 최고민수야 고맙다! 주식 Master Class 강의 최종후기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1. 50일 동안의 학습을 통해 어떤 성과 또는 변화가 있었나요?
50일동안 큰 변화라고 하면 50일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그동안 내가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너무나 막연하고 기준이 없이 투자를 했고, 주먹구구식으로 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투자경험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투자를 하는데 있어, 너무나 기초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다 보니 투자금이 크지는 않지만 크게 수익으로 이어지지도 않았었습니다. 50일 챌린지전과 챌린지후를 생각하면 같은 내용을 보더라도 훨씬 그것을 잘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고, 뉴스의 타이틀을 보고 어느정도 내용을 파악하고 할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은행 알림에 투자뉴스알림에서 비만관련 알림이 왔을때, 바로 그것을 이해할 수가 있었습니다. 챌린지 과정 중에 공부했던 이슈파트- 비만관련주 파트에서 다양한 비만관련회사와 그 회사가 다루고 있는 비만관련약들을 들었던 기억덕분이었습니다. 이것만 봐도 50일이라는 시간동안 성장을 한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50일동안 해온 것을 이어가고 싶어서 매일 플랫폼에서 경제 뉴스를 1개라도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향후 할수 있으면 종이로 된 경제신문도 구독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하면서 주식과 관련한 지식을 공부할수 있었고, 앞으로 투자를 하는데 있어 어떤식으로 해야 할지 그 방향을 어떻게 해야할지 그런 것의 방향을 잡을 만한 지식을 습득한 것이 50일동안의 가장 큰 성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것들을 바탕으로 좀더 50일동안 꾸준히 공부하면서 많은 것을 들었고, 어려운 내용들도 있었지만, 앞으로 꾸준히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하고 복습을 해간다면, 좀더 익숙하게 공부해 왔던 내용을 잘 활용해 갈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이 강의를 선택한 이유와, 실제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작년 2025년에 주식시장이 많이 올랐고, 어떤 사람은 그 시장에 참여하여 수익을 많이 올렸지만, 저는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도 않았던 터라 축제장이었던 주식시장에서도 저는 수익을 보고 있지 않았습니다. 한편으로는 불안한 마음이 있었고, 앞으로도 이렇게 투자를 하지 않고 지낼것인가 하는 고민이 생기던 시기였습니다. 나도 투자를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과 그동안의 투자경험상 제 자신에 대한 투자실력에 대한 자신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떠올린 것이 투자공부를 하자! 주식공부를 하자!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투자공부는 한번 배워두면 나중에도 써먹을수 있는 지식이라고 생각을 했고, 새해가 되기 전에 주식공부를 해보자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때마침 패스트캠퍼스에서 50일 챌린지가 열렸고, 투자파트에서 좀더 기초부터 내용이 다뤄진 내용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커리큘럼까지 돌아보면서 공모주, 배당주, 미국주식, 재무제표등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내용이 싹 들어간 강의라서 이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들어보니, 초보투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내용이 다뤄지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이론을 알려주고 마는 것이 아닌 실제사례와 차트, 초보에게 필요한 산업군의 배경지식까지 너무 알찬 강의로 되어있었고, 주식의 이론강의도 좋았지만, 산업에 대한 파트도 있어서 투자를 위한 내용이 다뤄져 있어서 좋았습니다. 단순히 투자 이론보다 이런 배경지식이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확실히 이런 파트가 있다보니, 이 지식을 바탕으로 좀더 산업과 그 관련한 기업에 대한 이해가 훨씬 쉬었던 것 같습니다.
3.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강사님, 커리큘럼, 실무 적용 등)
이 강의는 강사님이 초보를 위해 많은 고민을 하면서 만들어 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예전에 다른 주식관련 강의도 들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 강의보다 이 강의를 먼저 들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1강에서는 기업의 흥망성쇠 내용이 있었는데, 기업이 어떻게 탄생하고, 성장하고,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고, 상장폐지까지 대략적으로 살펴볼수 있었고, 이런 배경지식이야말로 초보자에게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사님은 다양한 책을 집필하신 분이라서 내용도 쉽게 설명을 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고,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정말로 이건 투자하려면 알고 있어야하나 싶은 것들이 알차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강의는 파트별로 나뉘어 있어서
좀더 관심이 있는 분야가 있다면 그 분야를 먼저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강의를 들어본 입장에서는 차례대로 들어보는 것이 앞 파트와 연결이 되어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배당주, 공모주, 미국주식, ETF, 공시, 주식관련사채, 재무재표등 다양한 파트로 나뉘어져 있고 각 파트별로 이것은 꼭 알아두면 좋겠다 싶은 것들은 들어가 있습니다. 파트별로 어떤 것은 깊게 다뤄서 어려웠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았던 개념이라서 그랬던 것 같고, 인터넷 강의라는 특성을 이용해 여러번 들어본다면 이해하기가 아주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 강의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파트가 있는데, 이슈파트 입니다. 반도체, 2차전지, 비만치료제이렇게만 있는 영상 클립인데, 주식시장에서 항상 많은 관심이 있는 산업군인데, 이런 것을 따로 다뤄줘서 무척 좋았습니다. 강의파트에서 간단히 설명을 하고 넘어가는 것보다, 이렇게 따로 영상을 떼어서 다뤄서 좀더 깊이있게 그 산업군에 대한 배경지식을 배울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강의 덕에 좀더 산업군에 대한 이해를 늘릴수 있었고, 덕분에 뉴스를 볼때 훨씬 쉽게 내용을 파악할수 있었습니다.
4. 강의를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이 강의는 지금부터 주식을 공부하고 싶은 주식초보자와 주식을 하고 있지만 매매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불안함을 느끼는 주식투자자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주식초보자에게는 강의를 들으며 기초지식을 키우고, 다양한 주식투자상품에서 어떤기준으로 상품을 고르고, 어떤 상품에 내가 투자를 해야하고, 어떤 식으로 투자운영을 해 나가야는지 하는 기본기를 키울수 있습니다. 이미 투자를 하고 있지만, 혹은 투자는 해봤지만 매매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불안함을 느끼는 주식투자자에게는 다시 한번 이론강의를 되집어 가면서 나의 투자 방식과 그동안의 투자가 제대로 하고 있었는지, 아니라면 어떤식으로 방향을 잡아야 하는지 하는 것을 알수 있는 시간이 될것입니다.
또는 ETF, 배당주, 공시투자등 다양한 투자방식을 한번에 정리하고 싶거나, 단기투자보다는 중,장기 관점에서 시장을 이해하면서 앞으로의 투자를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그런 것을 한번 생각해 볼수 있는 강의 입니다.
아니라면, 저처럼 투자는 해봤지만, 왜 이 주식을 샀는지 설명하기 어렵거나, 투자공부를 다시 하면서 앞으로의 투자기준을 세우고, 기업을 분석하고 명확하게 투자를 해볼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쉽게 설명을 해주시는 편이라서 어려울것이라 고민하지 말고 공부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공부는 한번 잘 해두면 나와 나의 미래를 위한 공부이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5. 다음으로 듣고 싶은 강의는 무엇인가요?
제가 현재 관심있는것은 AI강의 인데, 챌린지와 연관한다면 주식이나 투자를 AI와 접목하는 강의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주식투자는 확실히 기업을 분석하고, 산업을 분석하고, 경제현황을 따져봐야하는데, 아무리 공부를 했다 한들, 아직 초보투자자나 다름 없는 제가 수많은 기업을 분석하는 것은 아직 부담인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AI를 활용해서 좀더 기업을 분석하고, 어떤 타이밍에 들어가는 것이 좀더 내 계좌의 수익을 늘릴수 있을까 하는 것들을 AI를 활용해, 기업분석과 산업의 전망 같은 것을 내가 필요할때 바로 뽑아서 쓸수 있게 만들고 싶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퀀트투자나, AI 투자분석 같은 쪽에 관심이 있어서 향후 이런 강의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추가적으로는 기업의 재무제표쪽을 좀더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있어서, 회계강의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재무제표쪽으로는 패캠에 하나 관심가는 강의가 있긴한데, 이 강의는 재생제한이 있고, 직무가 그쪽이 아니라서 어려울까봐 아직 강의 구매까지는 못해봤는데, 기업분석파트만이라도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재무제표가 어렵고, 이해하기 쉽지 않은 내용이긴하지만,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재무제표만큼 필요한 내용도 없어서 재무제표에 대한 내용을 좀더 공부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6.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커리어 목표·이직 준비 등)
50일간의 챌린지를 해오면서 느낀것은 꾸준히 하는 것 만큼 좋은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기업을 재무상태도 한번씩 분석해보고, 뉴스도 보면서 투자에 대한, 경제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이 아니어도 조금씩 분석을 해보고 배웠던 것들을 잊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해 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기존에 투자를 하면서 한번도 기록을 하거나 분석을 한적이 없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몇번이나 나왔던 내용이 종목을 분석하고 기록하는 것이었습니다. 강의에서는 폼에다 넣어서 기업을 분석했는데, 꾸준히 기업을 분석해나가다보면 폼에 넣어보지 않아도 기업의 상태가 대략적이나마 보이게 될것입니다. 그렇게 되기까지 시간이 걸릴것이니, 어느정도까지는 폼에 기업에 대한 항목을 하나하나 넣어가면서 이 기업에 대한 분석을 꾸준히 해 가면서 배웠던 재무제표나, 공시, 뉴스 등 다양한 정보속에서 핵심정보를 파악할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공부를 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 공부를 시작한 것은 앞으로 조금씩이나마 다시 투자를 해보고 싶었기 때문이었고, 그것을 위해 투자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50일간의 챌린지가 지치고 힘들었던 날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제게 필요한 공부라고 생각하고 50일간 챌린지를 했고, 이렇게 최종 챌린지에도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50일간이었지만, 그래도 챌린지에 도전할때 원했던 것을 얻기위한 씨앗을 뿌렸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투자에 관한 공부를 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미지 업로드 용량 제한이 있어서 일부 이미지는 해상도를 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