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전략 모델

가격전략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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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카의 데이터비즈니스 본부장을 맡고있는 김상우라고 합니다.
가격전략과 Dynamic Pricing을 포함한 쏘카의 여러가지 데이터,
AI 오퍼레이션을 맡고있는 총괄 디렉터입니다.


매년 고성장하고있었지만 수익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었던 카셰어링서비스 쏘카를, 여러가지 가격전략과 Dynamic pricing 프로젝트를 통해 매출과 수익성을 대폭 개선하여 흑자전환과 코스피 상장까지 가는데 기여해왔습니다.

최근에는 O2O 산업의 성장으로 비즈니스가 디지털화, 온라인화, 개인화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Dynamic Pricing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공급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정가로만 판매하던 소비재들도
가변 가격이 적용되고 있어 특정 산업분야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대부분의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여러분들과 나누고, 여러분들도 다양한 산업에서
저희와 같은 성공경험을 이루시기를 바라면서 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by 김상우

가격전략 분석

VCNC Co-Founder, SOCAR Head of Business&Data Division을
운영하면서 쌓아온 김상우 본부장의 가격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Brand-new Sight

Dynamic Pricing(탄력 요금제)은
여행, 항공기 등의 산업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커머스 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버는 수요와 공급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가격을 책정하고,
수요가 높은 지역에 우버 기사들이 몰리면서 신속한 서비스 이용을 돕고,
기업의 매출 안정화에 기여 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제품 가격을 전산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가격과 다양한 이벤트 등을
신속하게 제시하여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연말연시, 블랙 프라이데이 등의 다양한 계절성 이벤트,
고객 타겟별 구매가격에 차등을 두어 다양한 방법의 Dynamic Pricing 을 도입해 왔습니다.

< 강의 미리보기 >

하지만,
기존 고객에게는 더 비싼 가격 신규 고객에게는 더 저렴한 가격

아마존 DVD 스캔들로 불리는
이 가격 정책은 기존 고객에게 반발감을 주며 큰 곤욕을 치뤘습니다.

이런 정책을 악용한다면 오히려 기업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격전략 이미지

여러가지 가격 전략과 Dynamic Pricing의 역사와 디테일, 다양한 실습 사례들을 통해
나의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프로덕트 마켓핏, 가격 전략에 대한 이해부터
실제 사례들을 통한 Dynamic Pricing의 개념 이해와 최신 트랜드에 대해 학습합니다.

목표를 위한 가장 심플한 형태의 시뮬레이션을
직접 만들어 나가며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고, 나만의 솔루션을 생각하며 실적 감각을 익힙니다.

앞서 익힌 개념들과 실습사례들을 기반으로
전략, 목표 설정,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모델 구현 등의 절차를 직접 따라가며 학습 합니다.

Top of Top

글로벌 3000만 다운로드 비트윈의 VCNC 공동 창업부터
SOCAR의 흑자 전환, 상장의 높은 기여를 한 Head of Business & Data Division. 김상우

SOCAR
Head of Business & Data Division

• 데이터 프로젝티, IoT 기반의 신규 사업 및 미래 전력 리딩
•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실험 설계 및 수행
• 라이드헤일링 서비스 타다의 데이터 기술 및 자동화 운영 부문 총괄
• 카쉐어링 비즈니스의 가격 전략 / 상품 개선

비트윈
Co-founder / Developer / Data Analyst

• 기획, 개발, 운영,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 팀 리딩
(광고 및 수익화, 유저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 오픈소스 개발 등)
• 모바일 앱 개빌 및 기획

타다 (VCNC)
데이터 그룹장

• 차량 재배치, 드라이버 스케쥴링, 가격 오퍼레이션 등 데이터 오퍼레이션 총괄
• 임기 중 플릿 효율 30% 증가

적자인 카쉐어링 서비스의 서비스 상품 구조 개선으로 실적 턴어라운드 및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채팅 기반 SNS 서비스인 비트윈의 수익화 주도와 흑자 전환 달성

[Community]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 오픈소스 아파치 제플린 프로젝트의 커미터 및 의회 멤버
한국 스파크 사용자 모임 (5,500명 규모의 오픈 소스 커뮤니티) 설립 및 운영

기업 가격전략
Learning Point
| Point 01 |
가격전략 데이터

가격 최적화
가격전략 수립
| Point 02 |
3가지 컨셉의 시뮬레이션 케이스 스터디로 학습의 깊이를 더합니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각 환경에 따라 어떤 가설들을 어떻게 모델에 적용하는지 학습합니다.

일반적인 환경의 Dynamic Pricing

수요 곡선, 가격 탄력성 등에 대한
개념 및 가격 최적화 학습

Smart Mobility의 탄력 요금제

탄력 요금제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격과 수요 변화에 대한 이해

자동화된 가격 최적화 머신

지속적인 가격 테스트에 특화된
톰슨 샘플링 학습 및 구현


지금 나에게 필요한 내용인지 고민 되시나요?

현재의 수익 구조를 개선하여 비즈니스에 변화를 주고 싶으신 분

상품 출시를 앞두고 우리의 상품의 적정한 가격을 책정하기 어려운 분

환경, 시장 상황, 수요에 따라 적정한 상품 가격 책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신 분

산업의 리더들이 채택하고 있는 탄력적 가격 정책의 프로세스가 궁금하신 분

타겟별, 시간별, 상황별 가격 정책을 고민하고 있지만 해법을 찾지 못한 분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이 강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실제 비즈니스 성과로 만들어 보세요.

가격전략 도입
잠깐!
학습을 위한
사전지식
• Python 기초 (기본적인 기능 및 함수작성)
• Numpy, Pandas, Matplotlib 등의 기본적인 데이터 사이언스 라이브러리 활용 능력
• Optional : 확률과 통계 지식 (프와송분포, 베이지안 확률, 감마 분포)

실습 환경
• 데이터사이언스를 위한 온라인 노트북 툴인 Google Colaboratory을 활용합니다.

수강 대상
• 가격전략에 대해 고민해본적 있거나, 가격 오퍼레이션을 해보신 분들
• 창업, 상품 출시를 앞두고 가격 책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
• 비즈니스를 바꾸고 성과를 내고싶은 의지가 있는 분들

학습 목표
• Dynamic Pricing 의 디테일과 구현에 집중한 실습을 통해 실무 감각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파이썬 가격전략
Curriculum

Part 01. 작은 움직임으로 비즈니스에 확실한 변화를

Part 02. Dynamic Pricing

Part 03.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Dynamic Pricing

Part 04.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 Smart Mobility 탄력 요금제

Part 05.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 자동화된 가격 최적화 머신

Part 06. 실전 Case Study

패스트캠퍼스 더레드

수강료.

국내 8개 카드사 1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간편 결제 제외)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롯데카드
  • 현대카드
  • 하나카드
  • BC카드
  • KB국민은행
  • NH농협카드

※ BC카드의 경우, 비씨(페이북)을 선택하여 결제시에만 12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BC계열 – 우리/제일/기업/대구/경남/부산/광주/수협/전북/제주/신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