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개선

모바일 A/B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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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E Android로서 기술적으로 새롭거나,
심화적인 내용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회사에서 어려운 기술을 구현하는 것보다,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명확하게 이해함으로써
간단한 기술로도 고객 경험을 개선시키고,
동시에 제가 작성한 코드가 얼만큼의 성과를 내었는지
구체적인 수치로 측정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개발에서 A/B 테스트와 관련된 기술적인 이야기를 다루는 곳은 있지만,
실제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가 꼭 필요하고,
어떻게 실험을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더라고요.

이번 RED 콘텐츠에서는 최소한의 기술로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하고, 실험하는지에 대한 방법과,
실무에서 높은 성과를 도출했던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노하우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이승민

상품 클릭율 27.11% 상승,
매출 10.86% 상승,
UI 변경 없이 최소 기술 개선만으로 DAU 1.77% 상승,
기관 연결 완료 유저수 13% 이상 상승

위 성과는 모두 제가 현재 회사에 근무하며 ‘A/B 테스트’를 통해 이룬 성과입니다.

구글, 넷플릭스,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새로운 서비스 도입을 위한 필수 관문인 ‘A/B 테스트’!

모바일 서비스 개발을 할 때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 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은 의사결정을 위한 실험을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방법과,
실무에서 쌓아온 노하우까지 모두 최초로 공개합니다.

정확한 사용자 데이터 수집을 위해
이벤트를 심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봅니다.

배포 없이 서비스에 변경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피쳐플래그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A/B 테스트를 설계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대조군과 실험군 중 선택을 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새로운 기능이 기존 기능보다 좋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까요?
여러 아이디어 중 무엇이 뛰어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서비스를 정확히 알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A/B 테스트'

모바일 서비스의 대가, 이승민만이 줄 수 있는 A/B 테스트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이승민이 알려주는 A/B테스트가 궁금하다면 클릭!


‘A/B 테스트’는 기업에 따라 ‘실험’이라고도 불리며, 고객이 마주하는 변화의 임팩트를 측정하는 과정입니다. 규모가 있는 서비스는 무엇이 장점이고 개선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운데, 실험은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제공해 모든 구성원들이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B테스트 하는 법

모바일 앱은 배포를 위해 여러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변경 사항을 바로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피쳐 플래그(Feature Flag)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피쳐 플래그를 적용하면,
배포 없이, 코드 수정 없이, 원하는 사용자에게만 변경 사항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Firebase RemoteConfig를 이용해 피쳐 플래그를 실제 프로젝트 적용해보고,
모바일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까지! 지금 RED에서 만나보세요.

피쳐플래그

반복적인 A/B 테스트와 결과에 대한 학습을 통해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여러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지표에 영향을 끼칩니다.
A/B 테스트를 이용하면 기능의 변경/추가로 인한 임팩트를 독립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임팩트를 정확하게 측정한다는 것은 결국 서비스 또는 기능의 변경에 따라서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죠.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사용자의 반응을 명확하게 이해함으로써 더 높은 만족도와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능과 서비스 구현의 기회를 찾고, 거기에 집중할 수 있게되죠.

실무에서 A/B 테스트를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냈던 저의 실제 사례는,

뱅크샐러드에는 공동인증서나 아이디/비밀번호로 금융사 정보를 연동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보니 안드로이드는 공동인증서로 연결한 사람이 많았고,
iOS는 아이디/비밀번호로 연결한 사람이 많았습니다.

금융사 연결 화면에서 라디오 버튼으로 공동인증서 또는
아이디/비밀번호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 UX를 선택하지 않고,
바로 안드로이드는 공동인증서, iOS는 아이디/비밀번호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개선하면 1depth를 줄여서 금융사 연결율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라디오 버튼 하나를 삭제하여 기관연결 완료 수 13.01%, 회원가입 1일 내 기관연결 완료 유저 수 10.51%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지속적으로 A/B 테스트를 통해 쌓아온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 A/B 테스트를 진행하며 임팩트를 증명했던 사례입니다.


Learning Point

이렇게 중요한 ‘실험’을 모바일 개발 실무에서는 어떻게 적용할까?
이벤트 설계부터 실험을 통한 의사결정까지 하나의 프로젝트로!
아래 4가지 Steps를 확인하세요.

각 Step에서 실험에 필요한 개념을 학습한 후, 강사님이 제공하는 앱 프로젝트 코드를 변형 및 추가하여 실험 프로젝트를 하나의 흐름으로 진행합니다.

Step 1. 사용자 활동 측정 with 이벤트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분석에
자주 활용되는 이벤트 종류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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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Point
▪️서비스를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 2개 이상의 플랫폼에서의
이벤트 설계와 관리 방법을 알아봅니다.
▪️웹뷰를 혼용하는 경우에는 이벤트 설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워봅니다.
Step 2. 모바일 서비스 유연하게 만들기
서버, 웹과 달리 모든 유저에게 변경을 한 번에 적용할 수 없는 모바일에서, 피쳐플래그를 활용해 배포 없이 변경 사항 반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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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Point
▪️실제 앱 프로젝트에 Firebase RemoteConfig를 활용해 피쳐플래그 적용해봅니다.
Step 3. 앱에서 실험 적용하기
모바일 앱 개발자가 실험을 앱에 반영하는 방법, 지표를 측정하는 원리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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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Point
▪️Firebase A/B 테스트를 서비스에 적용 후 데이터를 분석해봅니다.
Step 4. 실험 설계하고 운영하기
실험을 설계하기 전 고려해야할 요소와 정확한 임팩트 측정을 위한 실험 설계 방법을 학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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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Point
▪️실무에서 실험 결과가 나온 후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과
대조군과 실험군 중 의사결정을 내려 A/B 테스트를 종료하는 과정까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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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E Android 부터 데이터로 가장 핫한 기업
뱅크샐러드 UX Strategy Product Manager, 이승민

국내 단 2명뿐인 GDE Android 중 1명이자, 국내 안드로이드 최대 행사 ‘드로이드나이츠’의 운영진.

Google Developers Expert (GDE)는 단순히 실력이 좋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 생태계와 커뮤니티에서의 영향력을 증명해야 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 단 2명뿐인 GDE Android 중 1명이자, 국내 유일의 안드로이드 전문 컨퍼런스인 ‘드로이드나이츠’의 오거나이저로 활동하며 모바일 분야에서의 기술적인 내용과, 개발자의 성장 방향에 대해 커뮤니티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4년 만에 880만 다운로드 된 서비스 기업에서 40명 이상의 팀원을 리딩 했던 경험이 있는 모바일 개발자.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창업과 스타트업 EXIT 경험을 바탕으로 뱅크샐러드에서 프론트엔드 매니저로 40명이 넘는 팀원들을 이끌었습니다. 구성원이 2배 이상 늘어나는 속도를 견뎌내고, A/B 테스트 기반의 실험 문화, 테스트 코드, 코드 리뷰 등의 새로운 개발 문화를 정착시키고, 개선하는데 기여했고, 최근에는 PM으로 기획 직무로 변경했습니다. 일정 수준의 기술적 역량을 갖춘다면 기술만으로 개발자가 성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요. 기술을 수단으로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기회를 찾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바일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승민
• 2018 ~ 현재
뱅크샐러드 / UX Strategy Product Manager
- 앱 구조 설계
- Android/iOS/Web Frontend Team People Managing
- 뱅크샐러드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개발
• 2018 ~ 현재
GDE (Google Developers Experts) Android
- 구글의 에반젤리스트로서 Android 관련 발표 및 블로그 등의 기술 공유 활동
• 2015 ~ 2018
Drama & Company / Android Developer
- 리멤버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개발(수기 명함관리 및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
- 2017년 10월 LINE에 인수
- 2018년 5월 일본 진출
• 2013 ~ 2015
Pin the Cloud / CEO
- IT:EM 기획,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및 서버 개발. 맞춤코디 데일리룩 매거진
- CHUPA 기획,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및 서버 개발. 위치기반 데이팅 메신저
Heritage Story
의사결정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

온라인 서비스는 여러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지표에 영향을 끼쳐 기능의 변경 또는 추가로 인한 영향력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A/B 테스트를 통해 각 서비스의 변화로 인한 임팩트를 독립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과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반응이 더 긍정적으로 변화한 대안을 찾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배웁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정확한 A/B 테스트 구현

웹과 다르게 모바일 환경에서는 A/B 테스트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네이티브와 웹뷰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 2개 이상의 플랫폼에서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법, 서비스 업데이트를 모든 사용자에게 한 번에 적용할 수 없는 환경 등을 극복하고, 정확한 테스트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과, 피쳐플래그를 통해 배포 없이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립니다.

쉽지만 확실한 서비스 개선

기존 모바일 강의는 주로 어떻게 구조를 설계할지, 어떻게 데이터를 처리할지, 어떤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활용할지 등 기술 위주입니다. Firebase Analytics, Firebase RemoteConfig, Firebase Experiment, 단 3가지의 도구로 제공하는 프로젝트에 적은 양의 코드 추가로도 UX를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다룹니다.

개인의 성과를 구체적인 데이터로 측정 가능

테스트의 전과 후의 성과 데이터를 비교하여 본인이 작성한 코드가 기업의 서비스에 얼마만큼 기여를 했는지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새로운 서비스 기회를 발견하고 개선하고, 보완하며 본인의 코드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GDE Android Korea 이승민님의 이야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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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커리큘럼

1. Intro: 소개

Step 1

2. Observability: 사용자 행동 측정하기

Step 2

3. Feature Flag: 유연한 서비스 만들기

4. Experiment: 서비스 정확히 분석하기

Step 3

Chapter 1 ) 실험 이해하고 구현하기

Step 4

Chapter 2 ) 실험 설계하고 운영하기

5. 마무리: 모바일 앱 개발자의 미래에 대해

패스트캠퍼스

수강료.

  • The RED :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A/B테스트 기반 모바일 앱 개발 by 이승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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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월 30일 목요일 자정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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