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의 포트폴리오


Director’s 한 마디

세계의 트렌드를 이끄는 팀의 현직 리드, 시니어 멘토들과 팀 프로젝트를 하며,
어디에도 없었던 결과물을 만드는 경험이 되실 겁니다.

Portfolio. 생각만으로도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회사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인지 막막하기만 한 이 단어.

저희의 포트폴리오가 대부분 아쉬움만 남기는 이유는 뭘까요?
기업에서 기대하고, 선호하는 포트폴리오란 도대체 어떤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미국 Riot Games에서 Principal Technical Artist로
언제나 꿈을 향해 도전하고 있는 오문영
입니다.

도대체 회사에 취업하려면, 혹은 좋은 회사로 직장을 옮기려면
어떤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져야만 하는 걸까요?
사실 그 답은 매우 단순하고 노골적으로 공개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계신 지원자분들은 시간을 내어
개인 취향에 맞고, 작업하고 싶은 스타일로 개인 작업을 만들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하여, 기업에 지원을 하시게 될 겁니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작업을 하게 될까요?
프로젝트에 정해져 있는 공통된 스타일로, 각자의 포지션에 맞게 협업하며
하나의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 플레이어들(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단순하고 노골적인 차이가 우리가 놓치고 있는 하나의 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Collaboration.

각자의 포지션에서 협업하여 하나의 팀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협업 과정을 통해 유일무이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
이번 EXPORT Collaboration 프로젝트는 저희가 여러분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새로운 방식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입니다.


각자 혼자서 만들어왔던 포트폴리오와 달리 같은 꿈을 꾸고 있는 아티스트들이 모여 함께 만든 포트폴리오.
이것이 저희 EXPORT 프로젝트의 핵심 키워드입니다.

저는 학교에서는 현업에서의 Work flow를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일을 하고, 도대체 어떤 것을 배워야 현직자들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을
나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포트폴리오를 만들며, 밤을 새워 작업하는 내내
몸도 힘들었지만, 무엇보다도 너무도 답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게 학교에서 배우고 고민했던 3년 보다 Riot Games에 취업해 일했던
첫해 4개월 동안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며, 더 많은 결과물을 만들어냈고,
단기간에 가장 많이 성장했습니다.

이는 함께 일하는 훌륭한 멘토들 그리고 팀원들과 같은 환경 속에서
League of Legends라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협업을 하며
그들의 노하우를 끊임없이 배워 나아갈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경험을 이번 EXPORT 프로젝트에 반영해,
여러분께 실제 현업에서 리드, 시니어 멘토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선물하고자 합니다. 

실제 트렌드를 끌고 가고 있는 회사에서, 현재 팀을 리드하고 있는 멘토들과 함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해 볼 수 있는 일생일대의 시간을 통해
여러분들의 꿈의 날개가 저희와 함께 펼치지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Fistbump. 

각 포지션별 함께하는 전문 멘토

각 분야별 전문 멘토와 함께 합니다.
공동 프로젝트를 만드는 팀이라는 마음으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진행 합니다.

과외를 받아도, 학원을 다녀도 얻을 수도 없는 결과물

실제 게임 출시까지 목표로 합니다. 내 손으로 만든 컨셉 아트가 모델링, 애니메이팅, 라이팅을 거쳐
최종 출시까지 완성되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제 협업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예제 예시입니다.

팀 프로젝트로 더욱 고도화 되는 포트폴리오 결과물

과외를 통해 완성하는 포트폴리오, 학원에서 진행하는 보통의 포트폴리오 과정은 개인작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저희는 공동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기에 [ 모델링 - 리깅 - 애니메이션 - 이펙츠 - 라이팅 ] 까지 진행 합니다.

상위 1% 포트폴리오는
달라야 합니다.

쉴 틈 없는 3방향 피드백으로 완성하는 포트폴리오

주 1회의 피드백만으로는 결과물의 퀄리티를 우리의 기대만큼 가져가기 어렵습니다.
팀 프로젝트 피드백, 소규모 피드백, 개인 피드백이 무제한으로 진행 됩니다.

매일 만나는 디렉터’s
오피스아워
오문영 디렉터가 현재 현직에서 어떤 작업을 하는지 디스코드로 매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 메신저를 통해 언제든 만날 수 있으며, 미국 시간과 한국 시간을 고려하여, 1:1 상담도 언제든 가능 합니다. 이직 / 취업 / 실력 향상 / 슬럼프 극복 / 개인 포폴 피드백 등 무엇이든 고민 되는 것을 공유해주세요!

쉴 틈 없이 진행 되는
1:1 개인 작업 피드백
우리의 목표는 8주라는 짧은 시간 동안 작업을 완성하는 것에 있습니다.
적당한 수준의 포트폴리오라면 주 1회의 피드백으로도 가능할 수 있지만 우리의 최종 목표는 출시하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기에 기준점이 높습니다. 주에 1회 만나는 것으로는
이 목표를 실현하기 어려워 수시로 개인 작업 피드백을 진행하며 최소 격일에 한 번은 메신저를 통해 피드백이 진행 됩니다.

같은 고민을 함께 하는
1:N 그룹 피드백
세계관을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IP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비슷한 계열의 디자인을 함께하는 그룹을 만들고, 그룹이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야할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 합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아이디어를 나누며 우리의 작품을 더욱 고도화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개인의 작품 뿐만 아니라 팀의 작품 퀄리티를 함께 높이는 경험을 할 예정입니다.

캐릭터와 배경 디자이너가
페어로 하는 2:1 피드백
캐릭터 디자이너와 배경 디자이너를 페어로 매칭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캐릭터 디자이너의 작품이 배경 디자이너 작품에 얹어지는 경험을 하고, 서로가 서로의 진행 상황과 고민거리, 서로의 결과물을 서로 빛나게 해줄 수 있는 협업 관점의 고민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종합적 피드백을 진행할 예정 입니다.

상위 1%의 포트폴리오

격이 다른 포트폴리오를 만듭니다. 취업과 이직만을 위한 단기 목적의 포트폴리오가 아닌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춘 실력을 갖추고 그것이 포트폴리오화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선택 받는 포트폴리오는 찰나의 순간 결정 됩니다.
향후 발전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깊이 있는
고민과 경험 팀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결과물이 한 순간에 보여야 합니다.

과외와 학원에서 받는
피드백과 크게 다른 점이 있나요?
결과만을 억지로 뽑아내기 위한 피드백을 하지 않습니다. 멋진 결과물을 빠르게 만들어 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수없이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시도와 많은 고민을 함께 할 것이며 어떤 방법이 왜 이 작업에는 추천 되는 방식인지 이해 할 수 있고, 결과물만을 빠르게 만드는 방식만이 아니라 앞으로 맞이할 다양한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는 피드백을 하고자 합니다.

어떤 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될까요?
한 기수의 정규 수업 기간은 8주 입니다. 8주 뒤 모든 게임 회사, 모든 팀에 합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아닙니다. 불가능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입사하고 싶은 회사, 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결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스타일라이즈드 스타일에 집중한 상위 1%의 포트폴리오를 목표로 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로 진행하는데,
포트폴리오가 겹치지는 않나요?
자체 개발한 IP를 바탕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컨셉 아티스트 분들은 각자 다양한 배경과 캐릭터를 만드실 것이고, 모델러분들은 컨셉 아티스트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모델링을 을 진행하시게 될 것입니다. 애니메이터분들 또한 각자 다른 Shot을 만들게 되실 예정이기에 소위 공장형 포트폴리오처럼 모두가 같은 포트폴리오가 아닌 제각기 다른 포트폴리오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무제한 건설적 피드백으로 채워질 8주 일정

8주간 개인 작업의 진행률, 그룹별 진행률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피드백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운영될 예정 입니다.

*진행률에 따라 상세 내용은 변경될수 있습니다.



추천 수강 대상

인터넷 강의와 유튜브 영상 자료를 통해 독학으로 키울 수 있는 실력의 한계를 느끼신 분.


회사에서 접하기 어려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포트폴리오를 고도화 하고 싶으셨던 분


작품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What), 어떻게(How), 어떤 이유(Why)로 변경해야하는지 종합적으로 알고 싶은 분


개인적으로 만든 프로젝트가 아닌, 각 포지션이 함께 만드는 팀 프로젝트를 입체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으신 분


1:1 오피스아워, 1:1 포트폴리오 피드백을 통해 본인의 커리어에 대한 상담과 부족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상담 받고 싶은 분

사전 학습 수준

최고의 결과를 위한 과정 운영

전용 커뮤니티 환경

바이트디그리

인강을 다 들으면 받을 수 있는 수료증과 점수 맞히기에 급급하여
본질적인 실력은 쌓을 수 없는 일부 자격증과는 달리 실력 증명의 가치를 가진 인증서를 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참가 대상 수준이
어떻게 되나요?
아직 학업을 마치지 않으신 대학생분들은 참여가 어렵습니다.
현직에서 디자인을 하고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과정이 운영 될 예정 입니다.

참가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다음의 절차로 진행 됩니다. [ 수강신청 ] → [ 결제 ] → [ 유선 및 이메일 안내 ] → [ 입과 상담 및 등록 ] 희망하시는 과정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며 수강생 맞춤형 커리큘럼과 난이도 조정을 위하여 참가자분께 설문지를 발송해 드릴 예정 입니다.

같은 포지션간에 작업하고 싶은
내용이 같을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현업에서 Collaboration으로 작업을 하는 상황에서도 간혹 발생 할 수 있는 상황 입니다.
그래서 규칙을 만들고 진행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컨셉에서는 한 사람당 하나의 컨셉을 진행하는 것을 rule로 정할 것이며,
기타 다른 갈등이 발생할 경우 조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Dsp 문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