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D : 구글이 선택한 디자이너, 한유진의 디자인 시장 생존전략
평범한 디자이너가 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급변하는 디자인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계속
'선택받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
.
.
구글이 선택한 디자이너, 한유진의 디자인 시장 생존 전략은 무엇일까요?
통찰력이 없는 사람들은 표면만 보지만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은 표면 너머의 이면을 봅니다
하지만 숨겨진 이면을 아무에게나 공개하지 않습니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20년 차 현직 구글 디자이너의
밀도 높은 고민과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
지금 패스트캠퍼스에서 최초 공개합니다
“ 지금의 내가 20년 전의 나를 만날 수 있다면...”
끊임없이 발전하고 싶은 열정이 가득했던 사회 초년생 시절, 궁금한 것들이 많아 조언을 구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또 누구에게 물어봐야 하나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테크 시장에서 다른 디자이너들은 매일 새로운 것을 익히고 잘 따라가는데 나만 못 따라가는 것은 아닌지 조바심이 나기도 했습니다. 이는 아마 저뿐만 아니라 모든 디자이너분들이 한번쯤은 겪는 성장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그 시절에 미리 알았더라면 도움이 되었을 실전 내용들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그 때 그 시절로 돌아가 그 때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어떤 조언을 듣고 싶고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을지, 디자인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 대한 답변으로 20년 동안 실전을 통해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by 한유진
Top of Top
90개국 30개 이상의 언어, 5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Google Gemini 시니어 디자인 매니저
전 세계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경험을 구축해보고 싶었어요
저는 웹디자이너에서 시작해 GUI디자이너, UI/UX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비슷하고도 다른 명칭으로 불리며 디자인 에이전시, 인하우스, 스타트업 및 대기업에서 일해왔습니다.
제가 이렇게 다른 직책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디자인은 계속해서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그에 맞춰 디자이너도 당연히 발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쉬운 일은 아니죠.
이 강의에서, 어떻게 변화를 거듭하는 성장형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지 저만의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 Google Gemini (2021~)
사용자를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보이스 인터렉션, 카메라 인터렉션 그리고 터치 인터렉션을 통해
Google과 연결된 세상을 사용자들에게 전달해주는 서비스 디자인 진행
▶ Airbnb Design System (2020)
Airbnb의 브랜드, 시스템 그리고 제품을 하나로 통합하는 새로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모듈식 구조를 적용한 디자인 시스템 전반적인 업데이트 진행:
접근성과 세계화 포함, 시스템 디자인팀과 프로덕트 디자인팀 간의 협업 프로세스 개발, 글로벌 product와 중국 로컬 product를 모두 지원하는 시스템 아키텍쳐 구축
▶ Spotify Design System (2018)
Spotify 뉴욕 지사에서 ‘Spotify for Artist’ Design System 로드맵과 시스템 설계,
프로덕트 디자인팀과 시스템 디자인팀 간 협업 프로세스 설계
Google / UX Senior Design Manager
Google Gemini Product & System
• 2018 ~ 2020
Airbnb / Senior Design Manager
Airbnb Design Language System
• 2017 ~ 2018
Spotify / Design System Lead
'Spotify for Artist’ Design System
• 2009 ~ 2017
Ustwo / Product Design Manater & Lead
H&M, Google, Twitter, Facebook, Deepmind, Google Health, Channel 4, Qantas, Sky TV, HTC, Ford, Sony, Sony Ericsson, John lewis등 다수의 글로벌 클라이언트와 브랜드, 프로덕트 아이콘 등 작업 진행
-H&M 최초 M-commerce 모바일/타블렛 웹, iOS, Android 앱 서비스 디자인, 런칭 2010년 오픈 후, 2달 사이 140만 이상 다운로드
-영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은행 중 하나인 Barclays의 Mobile Banking Service 디자인 런칭, 2013년 런칭 후 약 4년 동안 영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뱅킹 앱
Google / Design Lead
Android UI System팀, Material design팀 함께
Material Design System 런칭 작업 참여
• 2004 ~ 2007
Alticast / Senior UI Designer
-스카이라이프 CJ cablenet, KT용으로 출시된 ITV e-commerce, EPG, VOD 한화투자증권, 양천구청, CJ Shopping등 TV application 작업 진행
• 2004
Wisebuddy / UI UX designer
MSN Chat-bot service
Samsung Home automation product UI
• 2000 ~ 2004
Omgworks / web designer
Samsung’s Car insurance Service website
LG Insurance Service website
Online fashion institutes website
Brand-new Sight
디자이너 아이덴티티 구축법: 디자인 메타인지능력의 향상
당신은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어떤 역량을 갖고 있나요?
Learning point
User Story 가정 설정법
허구적 일치성 효과에 대해 유의하며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페인 포인트를 도출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법에 대해 배워봅니다.
User Research 진행 4가지 전략
의도된 방향으로 이끄는 가이드된 질문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세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고 폐쇄형 질문이 아닌 개방형 질문을 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User Journey와 Storytelling 기법
디자이너는 스토리텔러입니다. 효율적인 기승전결 구조의 전개 방식을 알아보고 흥미있는 feature를 넣어 제품의 플로우를 매끄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글로벌 기업의 디자인팀 전격 해부
Google, Airbnb 등 글로벌 기업의 디자인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봅니다. 또한 Centralize team, Embededed team 등 다양한 협업구조와 그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배웁니다.
글로벌 시장에 fit한 디자인을 하는 방법
내가 디자인한 프로덕트를 몇 명이 사용하길 원하시나요? 만명? 천 만명? 1억명? 포용력과 다양성을 갖춘 디자이너가 되어 다양한 문화 배경에서 각기 다른 개성과 취향을 가진 전세계인이 사용하는 앱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 배워봅시다.
탑클래스 디자이너 마인드셋-회사에서 요구하는 역할과 역량 확인하기
프로덕트 디자인의 skill set을 알아봅니다. 프로덕트 로드맵과 스케줄, milestone을 정하고 프로토타입 피드백을 하는 데에는 어떤 스킬이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할과 역량이 나와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봅니다.
Heritage story
진하게 우려낸
20년 치 경험과 노하우,
맛있게 즐기고 소화시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세요
현직 UX디자이너들도 본인이 하는 일을 정의하기 어려워합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UX, UI, IXD, 프로덕트 디자인에 관한 비슷하고도 다른 디자인 정의를 바탕으로 UX 디자인의 범위와 개념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제가 몸으로 뛰어다니고 머리로 배우면서 터득해 온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팁과 조언을 아낌없이 공개하겠습니다. 특히 사용자 리서치 진행의 4가지 팁과 프로덕트의 시작과 끝을 연결하는 user journey, 스토리텔링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디자인은 단체전으로 치루는 운동경기와 같습니다. 개개인의 포트폴리오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협업으로 아이디어를 어떻게 더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프로덕트, 시스템, 브랜드로 구성된 디자인 팀의 역할과 협업의 기회, 그리고 PM, 엔지니어 등과의 cross functional 팀의 다양한 협업구조와 그에 따른 장단점을 소개합니다.
나에게 맞는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내 커리어를 발전해 나가고 싶은지에 대해 풀어나가는 시간입니다. 또한 디자이너 아이덴티티의 종류(Generalist vs Specialist)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역할에 따라 어떤 팀의 구조가 본인에게 잘 맞을지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