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D : 구글이 선택한 디자이너, 한유진의 디자인 시장 생존전략
![우아한형제들 기술이사 김민태](https://cdn.day1company.io/prod/uploads/202406/103152-1045/01.-메인.png)
평범한 디자이너가 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급변하는 디자인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계속
'선택받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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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이 선택한 디자이너, 한유진의 디자인 시장 생존 전략은 무엇일까요?
통찰력이 없는 사람들은 표면만 보지만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은 표면 너머의 이면을 봅니다
하지만 숨겨진 이면을 아무에게나 공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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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20년 차 현직 구글 디자이너의
밀도 높은 고민과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
지금 패스트캠퍼스에서 최초 공개합니다
“ 지금의 내가 20년 전의 나를 만날 수 있다면...”
끊임없이 발전하고 싶은 열정이 가득했던 사회 초년생 시절, 궁금한 것들이 많아 조언을 구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또 누구에게 물어봐야 하나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테크 시장에서 다른 디자이너들은 매일 새로운 것을 익히고 잘 따라가는데 나만 못 따라가는 것은 아닌지 조바심이 나기도 했습니다. 이는 아마 저뿐만 아니라 모든 디자이너분들이 한번쯤은 겪는 성장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그 시절에 미리 알았더라면 도움이 되었을 실전 내용들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그 때 그 시절로 돌아가 그 때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어떤 조언을 듣고 싶고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을지, 디자인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 대한 답변으로 20년 동안 실전을 통해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by 한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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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of Top
90개국 30개 이상의 언어, 5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Google Gemini 시니어 디자인 매니저
전 세계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경험을 구축해보고 싶었어요
저는 웹디자이너에서 시작해 GUI디자이너, UI/UX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비슷하고도 다른 명칭으로 불리며 디자인 에이전시, 인하우스, 스타트업 및 대기업에서 일해왔습니다.
제가 이렇게 다른 직책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디자인은 계속해서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그에 맞춰 디자이너도 당연히 발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쉬운 일은 아니죠.
이 강의에서, 어떻게 변화를 거듭하는 성장형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지 저만의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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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Gemini (2021~)
사용자를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보이스 인터렉션, 카메라 인터렉션 그리고 터치 인터렉션을 통해
Google과 연결된 세상을 사용자들에게 전달해주는 서비스 디자인 진행
▶ Airbnb Design System (2020)
Airbnb의 브랜드, 시스템 그리고 제품을 하나로 통합하는 새로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모듈식 구조를 적용한 디자인 시스템 전반적인 업데이트 진행:
접근성과 세계화 포함, 시스템 디자인팀과 프로덕트 디자인팀 간의 협업 프로세스 개발, 글로벌 product와 중국 로컬 product를 모두 지원하는 시스템 아키텍쳐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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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otify Design System (2018)
Spotify 뉴욕 지사에서 ‘Spotify for Artist’ Design System 로드맵과 시스템 설계,
프로덕트 디자인팀과 시스템 디자인팀 간 협업 프로세스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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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 UX Senior Design Manager
Google Gemini Product & System
• 2018 ~ 2020
Airbnb / Senior Design Manager
Airbnb Design Language System
• 2017 ~ 2018
Spotify / Design System Lead
'Spotify for Artist’ Design System
• 2009 ~ 2017
Ustwo / Product Design Manater & Lead
H&M, Google, Twitter, Facebook, Deepmind, Google Health, Channel 4, Qantas, Sky TV, HTC, Ford, Sony, Sony Ericsson, John lewis등 다수의 글로벌 클라이언트와 브랜드, 프로덕트 아이콘 등 작업 진행
-H&M 최초 M-commerce 모바일/타블렛 웹, iOS, Android 앱 서비스 디자인, 런칭 2010년 오픈 후, 2달 사이 140만 이상 다운로드
-영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은행 중 하나인 Barclays의 Mobile Banking Service 디자인 런칭, 2013년 런칭 후 약 4년 동안 영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뱅킹 앱
Google / Design Lead
Android UI System팀, Material design팀 함께
Material Design System 런칭 작업 참여
• 2004 ~ 2007
Alticast / Senior UI Designer
-스카이라이프 CJ cablenet, KT용으로 출시된 ITV e-commerce, EPG, VOD 한화투자증권, 양천구청, CJ Shopping등 TV application 작업 진행
• 2004
Wisebuddy / UI UX designer
MSN Chat-bot service
Samsung Home automation product UI
• 2000 ~ 2004
Omgworks / web designer
Samsung’s Car insurance Service website
LG Insurance Service website
Online fashion institutes website
Brand-new Sight
디자이너 아이덴티티 구축법: 디자인 메타인지능력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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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어떤 역량을 갖고 있나요?
Learning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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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Story 가정 설정법
허구적 일치성 효과에 대해 유의하며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페인 포인트를 도출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법에 대해 배워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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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Research 진행 4가지 전략
의도된 방향으로 이끄는 가이드된 질문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세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고 폐쇄형 질문이 아닌 개방형 질문을 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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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Journey와 Storytelling 기법
디자이너는 스토리텔러입니다. 효율적인 기승전결 구조의 전개 방식을 알아보고 흥미있는 feature를 넣어 제품의 플로우를 매끄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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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의 디자인팀 전격 해부
Google, Airbnb 등 글로벌 기업의 디자인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봅니다. 또한 Centralize team, Embededed team 등 다양한 협업구조와 그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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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에 fit한 디자인을 하는 방법
내가 디자인한 프로덕트를 몇 명이 사용하길 원하시나요? 만명? 천 만명? 1억명? 포용력과 다양성을 갖춘 디자이너가 되어 다양한 문화 배경에서 각기 다른 개성과 취향을 가진 전세계인이 사용하는 앱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 배워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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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클래스 디자이너 마인드셋-회사에서 요구하는 역할과 역량 확인하기
프로덕트 디자인의 skill set을 알아봅니다. 프로덕트 로드맵과 스케줄, milestone을 정하고 프로토타입 피드백을 하는 데에는 어떤 스킬이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할과 역량이 나와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봅니다.
Heritage story
진하게 우려낸
20년 치 경험과 노하우,
맛있게 즐기고 소화시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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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UX디자이너들도 본인이 하는 일을 정의하기 어려워합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UX, UI, IXD, 프로덕트 디자인에 관한 비슷하고도 다른 디자인 정의를 바탕으로 UX 디자인의 범위와 개념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제가 몸으로 뛰어다니고 머리로 배우면서 터득해 온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팁과 조언을 아낌없이 공개하겠습니다. 특히 사용자 리서치 진행의 4가지 팁과 프로덕트의 시작과 끝을 연결하는 user journey, 스토리텔링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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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단체전으로 치루는 운동경기와 같습니다. 개개인의 포트폴리오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협업으로 아이디어를 어떻게 더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프로덕트, 시스템, 브랜드로 구성된 디자인 팀의 역할과 협업의 기회, 그리고 PM, 엔지니어 등과의 cross functional 팀의 다양한 협업구조와 그에 따른 장단점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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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맞는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내 커리어를 발전해 나가고 싶은지에 대해 풀어나가는 시간입니다. 또한 디자이너 아이덴티티의 종류(Generalist vs Specialist)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역할에 따라 어떤 팀의 구조가 본인에게 잘 맞을지 살펴봅니다.
상세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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