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아티스트

프로덕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쓰이는 11개 과정으로 배우는 라이팅

Industrial Light & Magic 그리고 BLIZZARD Entertainment 라이팅 아티스트가
현장 프로덕션에서 가장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라이팅을 알려주는 전무후무한 강의!

빛은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감각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빛이 없다면 실제 사물이 존재하더라도 우리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라이팅은 사물을 비추는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화면의 무드를 조성해 관객과 플레이어의 마음을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영화 업계에서 10년, 게임 업계에서 10여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업에서 가장 주요하게 사용되는 이론과 개념을 배우고,
언리얼 엔진으로 캐릭터&배경, 시간대, 분위기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케이스를 직접 시연해봅니다.

CG 입문자든 현업자든, 라이팅 스페셜리스트든 3D 제너럴리스트든
필요할 때 마다 펼쳐볼 수 있는 강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영화&게임에서의 라이팅

CG 작품에서 라이팅은 조명과 색을 활용해 화면에 사실감과 깊이, 입체감을 더하는 역할을 하며,
더 나아가 작품의 전개에 따라 분위기나 상징성 등을 통해 이야기에 생명력을 불어주는 연출을 합니다.
라이팅 입문자와 현업자, 그리고 다른 CG 파트의 데모릴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이론과 실습만 준비했습니다.

프로덕션 현장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사용되는
라이팅 법칙 11개

3ds Max, Maya 작업파일 임포트가 가능한
Unreal Engine을 활용해 리얼타임 라이팅 실습

영화와 게임에 다르게 적용되는
라이팅에 대한 인사이트와 차이점

Industrial Light & Magic
그리고 BLIZZARD의 라이터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콜오브듀티>, <캐리비안의 해적> 등
설명이 필요 없는 아이코닉한 작품들의 라이팅 아티스트를 소개합니다!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 Destiny 2 : Forsaken | Diablo3 | Starcraft2 | The Dark Sorcerer | THE ORDER :1886 | The Outer Worlds 2

Learning Point 1

‘오스카 특수효과상 수상’에 빛나는
이호성 라이터의 11가지 라이팅 원칙

어느 씬이든 라이트를 넣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상황에 따라 분위기와 목적에 가장 적합한 최상의 라이팅을 만들어 내는 것은 매우 어렵고 섬세한 작업입니다.
최상의 라이팅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호성 라이터가 작업할 때마다 체크하는
기초적이면서도 핵심적인 11가지 이론 리스트를 알려드립니다!

Learning Point 2

언리얼 엔진 실습을 통해 배워보는
11가지 상황별 리얼타임 라이팅

이론만으로 라이팅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상황별 실습을 함께 진행하면서 실질적인 기술에 대한 테크니컬한 노하우도 함께 알아봅니다.
그리고 가장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좋은 라이팅의 시작점을 함께 찾아봅니다.

*실습 예제는 강의 진행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case 1. 시간대별 라이팅

여러 시간대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빛의 각도와 톤을 활용해 분위기, 심도, 질감을 다르게 표현해야 합니다.
예제를 통해 시간대별 라이팅을 실습해보고 빛의 각도와 색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는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case 2. 분위기별 라이팅

빛의 밝기와 강도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빛 또는 상반되는 빛의 색을 혼합해 사용하면서 다양한 무드를 조성해봅니다

case 3. 캐릭터 라이팅

라이팅을 통해 캐릭터와 배경을 분리하고, 인물의 상황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라이팅을 통해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스토리를 구현해봅니다.

case 4. 배경 라이팅

배경 라이팅 작업을 할 때는 심도와 질감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전경, 중경, 배경 등 광량과 톤에 따라 입체감과 질감을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이 외에도 컬러팔레트를 활용한 라이팅, 배경의 구성요소에 따라 달라지는 라이팅 등을 연습해봅니다.
툴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안내하는 튜토리얼 영상이 아닌 앞서 배운 이론을 언리얼 엔진에서 시각화해보는 과정입니다.
수강생에게는 이호성 라이터가 직접 선수지식을 위한 자료들을 안내합니다.

라이팅과 언리얼 엔진
게임에서 시작된 리얼타임 라이팅은 최근 영화까지 확대되며 중요성과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은 불필요한 렌더링을 생략하고 라이팅 작업의 결과를 직관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툴이며,
3ds Max & Maya와의 연동도 가능합니다.

Learning Point 3

영화&게임 업계를 넘나드는
이호성 라이터만의 경험과 인사이트

영화와 게임 라이팅의 기본 원칙은 같지만, 라이팅의 역할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와 같은 사실적인 화면을 추구하는 영화 라이팅과,
플레이어의 몰입을 유도하는 창의적인 게임 라이팅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더 나아가 각 분야 사이에서 고민 중인 사람들을 위해 업계를 넘나들면서 얻은 라이팅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해드립니다.

Top of Top

‘빛의 마법사’
이호성 라이팅 아티스트를 소개합니다!

라이팅을 할때마다 매번 새삼 느끼는 점은 툴의 기능을 얼만큼 알고있는지가 좋은 라이팅 씬을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저를 좋은 라이팅 아티스트로 만든 것은 아름다운 장면에 대한 갈망과 그걸 가능케 한 반복적인 공부입니다. 수십년간 공부를 하며 핵심만 남긴, 제가 정말 소중히 여기는 지식이기에 귀한 마음으로 이 강의를 드립니다.

캐리비안의 해적 : 세상의 끝에서

스타크래프트 II

디아블로 III

콜오브듀티

데스티니2

• 2020 ~ 현재
Obsidian Entertainment(Microsoft Studio) / Sr. Lighting Artist
- Unannounced title (Xbox Game)

• 2016 ~ 2020
Highmoon Studio(Activision Blizzard) / Sr. Lighting Artist
- Call of duty : Black Ops 5 “Mount Yamantau”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 Call of duty : Black Ops 4
- Destiny 2 : Forsaken
- Call of duty : Infinite Warfare
- Destiny 2

• 2015
Nexon Korea / Art Director
- Unannounced title (PC Online MMORPG)

• 2014 ~ 2015
Ready At Dawn / Sr. Lighting Artist
- The Order: 1886

• 2012 ~ 2013
Quantic Dream / CG Supervisor
- Unannounced PS4 project
- Dark Sorcerer (PS4 Tech Demo on E3 2013)

• 2008 ~ 2012
BLIZZARD ENTERTAINMENT / Cinematic Artist
- Diablo III (Game Cinematic)
– VES Award winner for 2012 game cinematics
- Starcraft II (Game Cinematic, In-Game cinematic lighting)
• 2007 ~ 2008
DIGITAL DOMAIN / Lighting TD
-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 Oscar winner 2008
- Speed Racer (Feature Film)

• 2007
RHYTHM & HUES / Lighting TD
- His Dark Material: Golden Compass Oscar winner 2007
- Alvin and the Chipmunks (Feature Film)

• 2007
Industrial Light & Magic / Lighting TD
- Pirates of the Caribbean: At World’s End (Feature Film)

• 2006
DIGISCOPE / Lighting TD
- The Reaping (Feature Film)
- Next (Feature Film)
- Dungeon Siege (Feature Film)

• 2006
DIGITAL DOMAIN / Generalist
- Lexus: Robot(Commercial)
- BellSouth(Commercial)
- Volkswagen:
- Rabbit (Commercial)

• 2003 ~ 2005
LARRY LEVINSON PRODUCTION / Generalist
- Mysterious Island (TV Movie)
- Supernova (TV Movie)
- The Poseidon Adventure (TV Movie)
- Curse of the King Tut (TV Movie)
Brand New Sight
연사님이 생각하시는
좋은 라이팅이란 무엇인가요?
저에게 큰 울림을 준 문구, “Through lighting, we are touching their mind without their notice.”를 인용해봅니다. 라이팅은 시각적으로 물체를 보여주는 조명으로써의 기본적인 역할을 넘어, 감정적 울림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화면에서 조명은 눈치채지 못하되, 그 빛이 만들어낸 분위기와 감정을 느낄 수 있어야 좋은 라이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을까요?
좋은 라이팅을 앞서 말한 것 처럼 설명하니 너무 막연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전달하는 핵심 이론과, 그 이론을 구체적인 케이스에 실제로 적용해보며 차근차근 따라한다면 좋은 라이터가 되기 위한 기본 준비는 다 하는 셈입니다. 이후에 유명 프로덕션에서 원하는 실무 역량을 쌓기 위해 어떤 공부를 더 해야 하는지, 현업에서 강조되는 라이터의 자질이 무엇인지 등 기본 그 이상에 대한 가이드도 함께 전달드립니다.

이 강의를 통해
전하고 싶은 말은?
여러분께 등대와 같은 강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라이팅에는 정답이라는게 없어서 광활한 바다에서 여행을 하는 것 과 같은데, 그 길이 순탄할 수도 순탄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이 강의를 듣고 난 후에 그 파도가 잠잠해질거라 약속 드릴 수는 없지만 적어도 그 망망대해에서 길을 잃지 않게끔 도와드리겠습니다.

- Unreal Engine 4.6

*수업은 windows으로 진행되지만, mac사용자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프로그램의 설치 방법을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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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0시간 0 0 2021-09-22T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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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커리큘럼

* 본 강의 시간은 8시간이며, 현재 사전 예약 상태로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수강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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