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아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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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팅은 단순히 빛을 통해 밝기나 명암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실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 각 씬을 구성하는 색감, 분위기, 이야기를 극대화하여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배우나 캐릭터가 대사와 연기로 영화의 스토리를 전달한다면,
라이팅 아티스트는 빛과 색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감정적, 미적, 상징적인 기능 등을 통해서 스토리텔링을 합니다.

이 강연에서는 빛과 색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부터
애니메이션에서 라이팅으로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나가는지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실제 픽사 스튜디오의 라이팅 파이프라인을 통해
<토이스토리3> <몬스터 주식회사>에서 라이팅 이론을 어떻게 적용이 되었는지도 살펴봅니다.

20년 경력을 통해 얻은 라이팅 Key Skill 공개와 더불어 기술 발전에 따른
라이팅&렌더링의 미래까지 논하며 이 강의를 듣는 분들이 자신의 작업물과
비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by 이민형

애니메이션부터 게임까지 스토리의 감동분위기
한층 더 깊게 만들어주는 라이터 이민형

유명 헐리우드 제작사에서 쌓은
20여년의 경험을 통해 얻은 라이팅 스토리텔링 기법을 전부 알려드립니다.

관객의 시선을 이끄는 라이팅 스토리텔링

라이팅 씬 구성하는 최적의 방법 제시

국내외 최정상 현업자들과 함께하는 컨퍼런스

Top of Top

픽사, 드림웍스, 소니픽쳐스, EA 등
유명 스튜디오의 사랑을 받은 이민형 라이터

어른이들을 울리는 < UP >과 <슈렉3>, 영원한 친구 <토이스토리3>와 <패딩턴>, 애니메이션에 그치지 않고 EA 사 게임까지
라이팅을 통해 시각적으로 감정과 감성을 더 깊게 표현하며, 대중들의 공감과 사랑을 받은 작품들의 비주얼 스토리텔러를 소개합니다.

작은 규모로 시작한 Dwarf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헐리우드 시장에 진출하기까지의 생생한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다양한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라이팅 파이프라인들을 함께 살펴보고,
20년간 라이팅 작업을 진행하며 얻은 노하우를 패스트캠퍼스에서 공개합니다!

단 한 장, 한 장면으로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는
그림이나 사진, 영화 명작에서의 빛과 조명은
거장들만의 독특한 표현을 더욱더 극적으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애니메이션, 게임 등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작품에서도 빛과 조명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빛과 조명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한 것을 라이팅이라고 합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는 위치, 컬러, 명암 등
라이팅 셋업 요소들로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장면의 스타일을 결정하지만,
그와 동시에 감정 상태, 스토리텔링 등 전체적인 무드를 제시하는 예술적 측면도
시각적으로 함께 이끌어 나갑니다.

라이팅 원칙과 영화 문법.

회화 거장들의 작품을 통해 빛과 색을 이해하고,
현재의 기술을 통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툴로 라이팅 작업을 할 수 있지만,
라이팅의 속성과 역할, 종류를 충분히 이해해야
좋은 라이팅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헐리우드 스튜디오 라이팅 스킬.

픽사, 드림웍스 등 해외 유명 스튜디오는 어떤 라이팅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앞서 배웠던 라이팅 이론이 < UP > <토이스토리3> <몬스터주식회사>에 어떻게 적용이 되었는지 분석해봅니다.

HDRI & 언리얼 엔진 실습.

Full CG 작품인 애니메이션과 게임에서는 라이팅 씬의 통일성을 위해 HDRI 사용이 필수입니다. 언리얼 엔진을 통해 라이팅 씬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Environment lighting과 Character Lighting 셋업 방식을 실습해봅니다.

독점 컨퍼런스와 Q&A.

국내외 유명 기업의 Senior Technical Artist, CG Supervisor, Lighting&Compositing Artist, Technical Director 특별 연사님들과 함께 라이팅과 렌더링 기술 혁신에 따른 전망을 알아보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해당 영상은 라이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실제 수업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Heritage Story

르네상스 회화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시대를 초월한 이민형표 라이팅 기법.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심지어 회화까지 어떤 작품이든 적용할 수 있는
20여년 경험의 라이팅 Key Skill만 담은 정석같은 커리큘럼

제가 여전히 르네상스 시대 화가들의 작품을 보고 라이팅을 공부하듯
저의 강의가 라이팅을 공부할 때 시대와 관계없이 유용하게, 오랫동안 활용되어지도록 구성했습니다.

Part1 . 라이팅 원칙과 영화 문법


Part2 . 헐리우드 스튜디오의 라이팅 스킬


Part3 . HDRI & 언리얼 엔진 실습


Part4 . 컨퍼런스와 Q&A


*해당 이미지는 커리큘럼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실제 수업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Brand-new Sight

이민형 라이터가 주최하는 패스트캠퍼스 독점 컨퍼런스

Senior Technical Artist, CG Supervisor, Lighting&Compositing Artist, Technical Art Director 등
국내외 최정상 현업자들과 라이팅 분야의 미래에 대해 논합니다.

라이팅,렌더링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최근 몇년간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기술에 대한 설명부터
한계점에 대한 이야기까지 전부 들려드립니다.

새로운 프로그램과 그 기능이 각 분야별
실제 실무에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IT기업, CG&애니메이션&게임 스튜디오의
실무자들의 현장 노하우을 공유합니다.

이처럼 변화하는 환경에서 회사가 원하는
라이팅&렌더링 아티스트와 테크니션은
어떤 사람인지, 그러한 자질들을 갖추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려드립니다.

관객에게 보여지는 최종 화면을 결정하는 라이팅은 최신 기술에 가장 민감한 파트 중 하나입니다.
실제 라이팅 아티스트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하나는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학습하고 활용하는 것 입니다.
새로운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본인 작품에 적용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기술혁신에 대한 이야기부터 이것이 실제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런 변화에서 좋은 라이팅 아티스트/테크니션이 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이야기합니다.

라이팅 아티스트가되기 위해 준비하는 분과 현업에 계신 분들 모두가 한 발 앞서실 수 있도록,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인사이트를 패스트캠퍼스에서 들려드립니다.

* 이 컨퍼런스는 수강생 참여형이 아닌, 연사님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대담형식의 영상입니다.

• 2018 ~ 현재
Electrionic Arts / Senior Lighter
- FIFA 20
- MADDEN NFL 21-22

• 2016 ~ 2017
Sony Pictures Imageworks / Senior Lighting Technical Director
- Emoji Movie (2017)

• 2014 ~ 2016
Dwarf Animation Studio / Head of training
- Development of pedagogical program,
setting goals, planning courses
- Development of Professional Relations :
Masterclass organization

• 2014
Framestore / Lighting Technical Director
- Paddington (2014)
• 2008 ~ 2014
Pixar Animation Studios / Lighting Technical Dirctor
- BRAVE (2012)
- Partysaurus Rex:short (2012)
- CARS 2 (2011)
- Toy Story Toons: Hawaiian
Vacation:short (2011)
- TOY STORY 3 (2010)
- Day and Night: short (2010)
- UP (2009)
- CarsToons: short (2009)

• 2005 ~ 2008
Dreamworks Animation / Lighting Artist
- Madagascar 2:Escape to Africa (2008)
- Shrek the Hall: Short (2007)
- Shrek the Third (2007)

• 2000 ~ 2002
American Musiam of Natural History / 3D Artist
- Human Genome Project

컨퍼런스를 함께 할 연사님들을 소개합니다!

* 컨퍼런스 참여 연사님들은 일정에 따라 참여 인원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D사

Lighting&Compositing Artist

<모아나> <주먹왕 랄프2> <겨울왕국2>
<엔칸토>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D사

Department TD

<드래곤 길들이기 : 히든 월드> <캐리비안의 해적 게임>
<크루즈 패밀리2> <스노우 몬스터>

CG 스튜디오 G사

CG Supervisor

<캡틴아메리카 : 시빌워 > <스타트랙 비욘드>
<분노의 질주 8> <터미네이트 : 다크 페이트>

게임사 R사

Senior Techinical Artist

<쥬라기 월드 : 폴른 킹덤>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트랜스포머 : 범블비> <워크래프트> <닥터스트레인지>

전) CG 스튜디오 L사

Senior Creature TD

전) 게임사 R사 Lead/Senior Technical Artist
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D사 Character TD

실습에
사용하는 Tool
- Unreal Engine 4.26
- DaVinci Resolve 17


*수업은 windows으로 진행되지만, mac사용자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프로그램의 설치 방법을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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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커리큘럼

* 본 강의 시간은 8시간이며, 현재 사전 예약 상태로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수강료.

국내 8개 카드사 1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간편 결제 제외)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롯데카드
  • 현대카드
  • 하나카드
  • BC카드
  • KB국민은행
  • NH농협카드

※ BC카드의 경우, 비씨(페이북)을 선택하여 결제시에만 12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BC계열 – 우리/제일/기업/대구/경남/부산/광주/수협/전북/제주/신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