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콘텐츠

요즘 뜨는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와 다른 점
K-디지털 트레이닝: 인사이트 콘텐츠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 차이 #PM부트캠프


글 미리보기

1. IT 취업 시장 수요를 이끄는 프로덕트 매니저(PM)
2. 프로덕트 매니저(PM)? 프로젝트 매니저? 차이는 무엇일까
3. 비전공자도 프로덕트 매니저로 취업할 수 있을까?
4. 꿈을 펼칠 무대가 넓어진 지금이,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에 도전해야 할 때


1. IT 취업 시장 수요를 이끄는 프로덕트 매니저(PM)

네이버와 카카오,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와 같은 IT 플랫폼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IT 취업 시장의 수요 증가를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IT 기업 전반에서 취업 수요가 크게 증가한 직군이 있는데, 바로 프로덕트 매니저(PM)입니다.

출처: 패스트캠퍼스

프로덕트 매니저의 채용 규모와 초봉은 모두 커지고 있는 중입니다. 취업 전문 사이트 사람인에 의하면, 2022년 기준 프로덕트 매니저 채용 시장은 전년 대비 72.2%나 증가했으며 이는 앞서 언급한 IT 플랫폼 기업들뿐 아니라, 대부분의 IT 기업에서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또한, 취업·이직 플랫폼 원티드의 자료에 따르면 프로덕트 매니저 직군의 초봉은 약 3,500만원으로 개발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채용이 크게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높은 초봉까지 보장할 만큼 IT 업계에서 PM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어떻게 프로덕트 매니저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편이죠.

또한 채용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프로덕트 매니저 채용 공고를 살펴보면,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스킬셋은 도메인이나 조직마다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특정 공고만을 기준으로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을 준비한다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라는 직군 또한 PM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여, 프로덕트 매니저 커리어를 준비하는 많은 취업준비생들에게 혼동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프로젝트 매니저와는 어떻게 다른지,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길러야 할지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Pexels

2. 프로덕트 매니저(PM)? 프로젝트 매니저? 차이는 무엇일까

1.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란?

프로젝트 매니저(Product Manager)는 프로덕트(Product, 제품)와 매니저(Manager, 관리자)가 합쳐진 단어로, 그대로 해석하면 제품을 관리하는 사람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제품(=서비스)을 기획하고, 이 기획을 실제로 구현하는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 다양한 구성원들 사이에서 협업하고 조율하는 일을 하는 관리자를 뜻하죠.

즉, 특정 플랫폼이나 서비스의 초기 단계부터 런칭까지, 그리고 그 수명이 다할 때까지의 프로덕트를 총괄하는 역할이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시장의 Pain Point 및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구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덕트와 비즈니스 목표를 연관(Align)짓는 작업, 프로덕트 개발을 위한 팀 리딩까지도 담당합니다. 그리고 프로덕트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런칭 및 그 이후의 마케팅 방향 설정에도 관여해야 하며, 출시 후에도 프로덕트가 시장에서 성공하고 안착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특정 프로덕트의 체계적인 준비와 런칭, 관리 단계까지 아우르는 역할은 반드시 필요한데, 이에 따라 전문적인 프로덕트 매니저를 찾는 IT 기업이 많아짐과 동시에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커리어를 원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2.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젝트 매니저의 차이는?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젝트 매니저의 차이를 가장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프로덕트(Prodcuct)와 프로젝트(Project) 두 단어의 차이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프로덕트는 특정한 타깃 고객 또는 시장의 니즈(Needs)를 해결하는 제품을 뜻합니다. 여기서 제품은 유형의 상품과 무형의 플랫폼, 컨설팅 같은 서비스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덕트는 구상과 개발, 마케팅 테스트, 런칭, 출시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의 라이프사이클이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출처: Pexels

반면 프로젝트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입니다. 따라서 제품과 관련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 앱 프로덕트를 가지고 있는 IT 기업의 CI를 바꾸고, 이를 각 앱에 적용까지 하는 작업은 프로덕트와 관련된 프로젝트죠 반면 기업의 프로덕트와는 관련이 없는,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를 바꾸는 작업 역시 프로젝트입니다.

따라서 프로덕트와 프로젝트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대한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는 점에서, 전략에 기반해 업무를 진행합니다. 또한 제품 런칭이라는 목표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진행하게 됩니다. 반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특정한 업무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인력과 리소스, 세부 업무를 조정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따라서 KPI 등의 특정한 목표를 최우선 순위에 두게 되죠.

이제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젝트 매니저의 차이를 파악했으니,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일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일들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의 개발과 런칭을 주도하는 역할로서 프로덕트 런칭의 큰 그림을 그림과 동시에 고객 니즈 파악이나 내부 리소스 조정 커뮤니케이션, 히스토리 관리 등의 세부적인 업무까지 직접 관리합니다. 여기에 프로덕트 로드맵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촉박한 런칭 일정을 맞추기 위한 조정과 커뮤니케이션까지 해야 합니다.

먼저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의 중심이 되는 로드맵, 즉 중심 전략과 우선순위 하에서 런칭까지의 진행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로드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프로덕트의 런칭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에는, 프로덕트 간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도 프로덕트 매니저의 몫이 됩니다.

그리고 프로덕트의 구상 및 개발 단계에서부터 프로덕트의 성공을 위한 설문이나 후기 등의 조사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해야 하며, 시장 트렌드와 경쟁업체의 최신 정보 모니터링 역시 계속 해야 합니다.

런칭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는 런칭 기한을 준수하기 위해, 일정에 대한 매니징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특히 프로덕트 일정에 방해가 되는 비효율적인 시간 낭비나 리소스 부족 등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며,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등 조정 업무도 맡아 하게 되죠. 그리고 런칭 준비 과정 및 런칭 후 프로덕트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프로덕트 매니저는 개선이나 수정, 심지어는 중단이나 종료 등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프로덕트의 히스토리나 업데이트, 개발상의 문제 등에 대해 꼼꼼히 기록하는 백로그(Backlog) 관리 역시 PM의 업무입니다.

출처: Pexels

3. 비전공자도 프로덕트 매니저로 취업할 수 있을까?

1. 늘어나는 프로덕트 매니저 채용 수요

PM의 역할이 넓고도 깊다 보니, 현재 IT 취업 시장에서 프로덕트 매니저 채용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프로덕트가 계속 늘어남과 동시에, 프로덕트의 구상과 개발, 런칭, 개선까지 전 과정에서 관리해야 할 영역이 계속 넓어지고 있는 거죠.

그리고 IT 프로덕트의 오프라인 매장처럼 정해진 영업시간이 없이 1년 365일 끊임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개선이나 업그레이드가 유형 프로덕트에 비해 쉽지만, 그만큼 자주 개선과 업그레이드를 자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익혀야 할 지식과 업무 영역이 늘어나고 있기도 한데요.

이렇게 디지털 프로덕트의 수가 늘어나는 상황에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 영역이 함께 넓어지면서,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수요는 당연히 늘어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2.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

By Ravi Mehta, CPO @Tinder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양하고도 광범위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요구되는 역량의 범위 또한 넓습니다. 요구되는 역량은 위 이미지와 같이 전략과 프로덕트, 고객지향, 관리 측면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 전체를 전략적으로 조망하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혁신적인 프로덕트를 런칭하기 위한 전략과 비전, 로드맵을 구상할 줄 알아야 하며, 프로덕트 런칭의 결과를 임팩트 있는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프로덕트 자체에 대한 인사이트와 함께 구상과 개발, 운영 등 프로덕트 전반에 대한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혁신적이고 뛰어난 프로덕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데, 프로덕트의 기능을 정의하는 것 부터 개발이나 디자인 등의 분야에도 식견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프로덕트의 퀄리티를 관리하는 역량 역시 요구됩니다.

세 번째로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 역시 필요합니다. 고객 분석은 물론 UX(고객 경험)과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두루 갖추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프로덕트에 니즈를 반영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관리 역량이 요구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 전반에 걸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므로 조직 구성 능력과 리더쉽, 주요 이해관계자와 유관부서 등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피플 스킬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프로덕트 출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과, 런칭 일정을 관리하는 능력 역시 요구됩니다.

3.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단계

출처: Pexels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채용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요구되는 역량과 실제 업무 범위가 넓다 보니 확실하게 준비해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4단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먼저 현직 경험을 갖춘 프로덕트 매니저의 강의나 멘토링을 받아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가 도메인이나 기업에 따라 모두 다르고, 현업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덕트 매니저의 문제 해결 역량이 성장하는 만큼, 현업 프로덕트 매니저와의 사전 교류는 필수입니다.

두 번째로는 이론 측면에서 탄탄하게 기본기를 쌓아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성과를 내야하므로, 개발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세 번째로 미리 프로젝트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실제 프로덕트의 구상과 런칭까지는 어렵더라도, 유저 저니맵이나 트러블 슈팅, 프로젝트를 통한 협업을 경험한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다른 직군과 마찬가지로, 커리어 방향을 설정하고 실제 취업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는 맨 처음의 현업 프로젝트 매니저와의 강의나 멘토링 등과 연계하면 효율적입니다.

4. 비전공자도 독학으로 시작할 수 있는 PM 부트캠프

출처: 패스트캠퍼스

패스트캠퍼스에서는 비전공자도 독학으로 시작해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을 할 수 있는, PM 부트캠프 과정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PM 부트캠프는 앞서 언급했던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을 위한 네 단계를 모두 충족하고 있으며, 6개월에 걸쳐 촘촘하게 짜여진 과정으로 프로덕트 매니저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취업을 돕습니다.

먼저 PM 부트캠프는 현직 프로덕트 매니저로 강사 및 멘토진이 구성되어 있어, 수강생의 신뢰도를 높이고 실제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실제 기업 협업 프로젝트를 3단계로 진행하여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실무 역량을 쌓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직 강사진이 설계한 커리큘럼이 탄탄한 이론적인 기본기를 쌓도록 돕습니다.

4. 꿈을 펼칠 무대가 넓어진 지금이,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에 도전해야 할 때

디지털 중심으로 산업 구조가 재편됨에 따라, 디지털 프로덕트를 구상하고 런칭하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채용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커리어를 시작한다면,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꿈꿔왔던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폭넓은 영역에서의 이론적 학습과, 현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실전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현업 프로덕트 매니저와의 교류를 통한 학습과 멘토링, 취업 준비가 필수적이며, 현업을 방불케 하는 프로젝트 참여 경험 역시 중요해졌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 커리어를 시작해, 성공적인 프로덕트를 런칭하고 운영하는 당신과 현업에서 만날 순간을 기대해 봅니다.


다른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