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의 AI 부트캠프의 커리큘럼을
주차별로 비교 분석하고 신중하게 결정했어요

#AI사이언티스트 #AI취업 #취업부트캠프 #국비지원


국비지원 부트캠프

글 미리보기

1.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AI 부트캠프에 뛰어든 이유
2. 핵심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커리큘럼
3. 비전공자도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4. 독학으로는 절대 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
5. 대학교 학비를 내도 아깝지 않았어요


저에게는 안식(識)처 같은
과정이었습니다

취업준비생이 국비지원 부트캠프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바로 ‘커리큘럼’입니다.
아무리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수업이라고 해도, 커리큘럼이 탄탄하지 않으면 몇 개월간의 시간을 허투로 날릴 수 있기 때문이죠. 비전공자로, AI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꿈꾸는 이희민 수강생은 오직 커리큘럼만으로 패스트캠퍼스 AI국비지원 부트캠프를 선택했습니다. 국비지원 교육에 대한 큰 기대는 없었지만, 강의를 듣고 나서는 ‘대학교 학비를 내도 아깝지 않은 수업’이라고 말할 정도였는데요. 수강생은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의 어떤 점에 만족하고 있을까요? AI국비지원 무료교육에 대한 편견이 깨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희민 수강생을 직접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AI 부트캠프에 뛰어든 이유

안녕하세요. 저는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양성 과정 4기에 참여중인 이희민 수강생이라고 합니다.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했고, AWS 파트너사에서 2년 6개월 간 비전공자 클라우드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로 근무하기 전부터 AI와 데이터 관련 직무에 관심이 많았어요. 입사 시 ‘나중에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라는 면접 질문이 있었는데, ‘SA (Solutions Architect, AWS를 대표하여 고객사들에게 클라우드 전략을 소개하고 클라우드 전환 업무를 지원하는 일) 직무를 통해 베이스를 쌓은 후, AI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라고 답변할 정도였습니다. 하고 싶은 직무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공부해보자는 마음으로,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AI국비지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부트캠프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는 예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로 일할 당시, 업무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싶어서 관련 강의를 수강했었거든요. 리눅스, k8s & docker, DevOps와 관련된 강의를 3개 정도 들었는데,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핵심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커리큘럼

AI 부트캠프를 선택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체크했던 것이 바로 ‘커리큘럼’이었습니다. 찾아 보니 굉장히 많은 AI국비지원 부트캠프가 국비지원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다섯 개 정도의 부트캠프를 주차별로 정리해서 비교해보니,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의 커리큘럼이 가장 좋았습니다.

AI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머신러닝’과 ‘딥러닝’인데, 패스트캠퍼스의 커리큘럼을 보니 그 두가지를 가장 중점적으로 공부하더라고요. 저는 관련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커리큘럼을 원했기에 패스트캠퍼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패캠 강사님들의 매끄러운 진행력

실제로 강의를 들어보니, 커리큘럼뿐만 아니라 더 많은 강점이 있었습니다. 커리큘럼이 아무리 좋아도 해당 내용이 전달되는 과정이 원활하지 않고 지루하다면, 비효율적인 학습을 진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잖아요. 패스트캠퍼스 담당 강사님들이 매끄럽게 잘 이끌어주신 덕분에 공부에 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현직자 실강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무의 최전선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요. 특히 질의응답 시간을 평소보다 길게 이끌어주셔서, 궁금했던 부분을 모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3천만원 상당의 AI 데이터 카테고리 강의를 무료로?

AI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과정에서 진행되는 실강 외에도, 관련 카테고리의 강의를 모두 무료로 제공받고 있는데요. 패스트캠퍼스만의 강력한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스킬업하고 싶은 분야의 내용을 추가적으로 학습하여 레벨업할 수 있거든요. 특히 비전공자가 과정을 수강할 때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저는 최근에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야의 강의를 수강하며 레벨업 중입니다.

다이렉트로 빠르게 진행되는 소통

AI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과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했는데요. 저는 주로 오프라인 강의에 참석했습니다. 처음에는 ‘강의실에 아무도 없으면, 강사님이 속상해하시지 않을까?’라는 마음으로 참여했는데요. 듣다 보니 너무 좋은 거예요. 강사님과의 소통이 다이렉트로 진행되다 보니 궁금하거나 막히는 부분들이 빨리 해결되더라고요. 그래서, 물리적인 거리가 허락되는 수강생들에게 오프라인 강의를 함께 듣자고 연락도 드렸습니다. 지금은 꽤 많은 동기들이 오프라인에서 으쌰으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물론 온라인 강의의 장점도 많습니다. Zoom으로 진행되니 대부분의 강의를 녹화해서 필요한 부분을 복습할 수 있거든요. 수강생들과는 게더타운을 통해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학습 코치 매니저인 PM님과 LM님에게도 도움을 많이 받는데요. 실시간으로 빠르게 답변을 해주시는 덕분에 불편한 점은 전혀 없었습니다.

비전공자도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가장 많이 기대했던 점 중 하나가 바로 ‘프로젝트’입니다. 좋은 AI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실무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현재까지는 2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주제를 협의하여 설정할 수 있어 좋았고,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더욱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고요. 특히 마지막에는 기업의 이슈를 직접 해결하며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업연계 프로젝트’도 진행되는데요. 실무와 근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독학으로는 절대 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그룹스터디’라고 생각합니다. 그룹 스터디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 되고 있는데요. ‘랜덤 조별 회고는’ 해당 섹션에 맞게 구성된 템플릿 질문지를 작성하고, 랜덤으로 지정된 조원들과 공유하고, 회고하는 시간입니다. ‘프로젝트 스터디’는 팀원분들과 함께 스터디를 진행하며 목표를 향해 전력으로 달려가는 시간이에요. 도메인 지식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스터디원이 있을 경우, 더 열심히 참여하고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제가 클라우드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쌓아올린 것들이 다른 동기들에게 도움이 된 경우도 많았고요. 개인적으로 학습할 때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더라고요. 혼자서는 절대 생각할 수 없었던 부분을 깨닫게 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많은 수강생들과 함께 강의를 듣고, 그룹 스터디를 진행하고, 프로젝트를 제작하다 보니 제가 배운 내용을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포스팅을 통해 그날 배운 강의 내용을 복습하고, 동기들에게 공유하며 함께 학습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DevOps 문화를 굉장히 사랑하거든요.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을 지 모르지만, 같이 가면 더 멀리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학비, 그 이상을 내도 아깝지 않을 것 같았어요

사실 처음에는 국비지원 과정에 큰 기대를 갖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 과정을 듣다 보니 생각이 바뀌었어요. 한 달에 몇 백만원씩 하는, 대학교 학비에 가까운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거잖아요.

패스트캠퍼스 AI국비지원 부트캠프는 커리큘럼도 좋고, 강사님들도 좋고, 플랫폼도 좋고, 동기생들도 좋고, 관리해주시는 매니저님들도 좋고 좋지 않은 점이 단 하나도 없어요. 기존에 배우고 싶었던 분야를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어서 하루하루가 행복합니다.

비전공자? 겁먹지 마세요. 패스트캠퍼스를 적극 활용하세요.

비전공자든, 아니든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에는 훌륭한 강사님도 계시고, PM님이나 LM님도 계시고,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수강생들도 많이 도와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부족한 부분들은 패스트캠퍼스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AI 분야에 대한 베이스를 갖고 계신 분들은, 이 수업을 통해 더 많은 부분을 복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해주는 다양한 온라인 강의도 함께 들으며 레벨업 하면 더 좋고요.

수강생의 안식(識)처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

나에게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는 ‘안식처’입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의 제목이 ‘늑대양의 안식처’거든요. 안식처의 사전적인 의미는 ‘쉴 식’자를 사용한 ‘편히 쉬는 곳’이지만, 저는 ‘알 식’자를 넣어보고 싶네요. 편안한 분위기로 수강생을 맞이해주는 패스트캠퍼스라는 안식처에서, 필요한 분야의 정보를 전부 배워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패스트캠퍼스의 AI국비지원 부트캠프에서는 수강생의 실무 역량 향상과 취업을 목표로,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습니다. 탄탄한 커리큘럼과 실무에 가까운 프로젝트, 팀원들과의 그룹 스터디, 관련 온라인 강의 제공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되죠.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면, 패스트캠퍼스의 고퀄리티 강의를 0원에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AI와 데이터 분야에 대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패스트캠퍼스를 찾아주세요. 여러분의 꿈이 상상에 그치지 않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다른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