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강의후기

GA4강의마케터에게 필요한 데이터 활용 역량과 실습 경험을 쌓았어요.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윤유진 수강생

#GA4 #마케팅취업 #마케팅강의 #무료강의후기


일러스트레이터 국비지원

글 미리보기

1. 마케터 이직 준비생이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선택한 이유
2. 개요부터 실습까지, A to Z 단계별 커리큘럼
3. 마케터로서의 실무 역량을 경험하는 ‘실습’
4. 취업에 유리한 국가공인 인증서 & GAIQ 자격증 강의
5. 국비지원? 패스트캠퍼스 교육은 달라요


지금 마케터에게 필요한 건,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마케터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바로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입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직무인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누구보다 신속하게 적응하고, 앞서나가는 것이 마케터의 주 역할인데요. 익숙함을 버리고,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는 일은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업무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케터에게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 구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버전인 GA4(Google Analytics 4)가 등장한지 2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기존에 사용하던 UA(Universal Analytics)툴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올해 7월부터 UA를 통한 신규 데이터 수집이 중단됩니다. 아직도 구버전을 사용하던 마케터에게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죠.

같은 데이터 분석 툴이라고 생각하겠지만, GA4는 UA와 차원이 다릅니다. 추가된 기능도 많고 인터페이스가 달라졌기 때문이죠. 사실상 리뉴얼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버전으로 탈바꿈한 것입니다.

마케터로 이직을 준비하는 윤유진 수강생도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패스트캠퍼스 GA4 교육과정을 수강하고 나서, 새로운 변화를 손쉽게 받아들이게 됐습니다.

비전공자인 윤유진 수강생이 마케터 취업 준비를 위해 선택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많은 교육과정 중, 패스트캠퍼스에 매력을 느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변화의 과정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패스트캠퍼스의 디지털 기초역량훈련과정 ‘구글 애널리틱스 GA4’ 4기를 수강한 윤유진입니다. 원래 SNS 콘텐츠 관리를 했었는데요. 나의 커리어를 더 넓게 확장시키고 싶은 마음에 마케터의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직 준비를 하던 중 구글 애널리틱스를 알게 됐고, 새롭게 도입된 GA4를 공부하기 위해 패스트캠퍼스 국비지원 강의를 듣게 되었어요.

마케터 이직 준비생이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선택한 이유

패스트캠퍼스 기초역량훈련 강의는 GA4 탑재 변화를 빠르게 적응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커리큘럼을 자세히 살펴보니 트렌드에 맞춘 신식이었고,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됐더라고요.

그리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GAIQ 자격증이 꼭 필요한데요. 패스트캠퍼스 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에 관련된 추가 강의를 제공해 준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개요부터 실습까지, A to Z 단계별 커리큘럼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기초부터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강의를 원했어요. 데이터 분석 능력을 길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도 갖추고 싶었고요. 무엇보다 저는 마케터로서의 이직이 목표였기 때문에, GAIQ 자격증을 취득하여 향후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길 기대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GA4 과정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개요부터 알려주시는데요. 개요를 상세히 풀어서 설명해주시니, 기초부터 제대로 잡고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태그 매니저나 세그먼트 등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강의가 포함되어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패스트캠퍼스의 친절한 강의 시스템

강의를 들었을 때 가장 좋았던 점은 소재나 주제별로 세세하게 나눠진 강의 목차였습니다! 보통 학습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 다시 강의를 복습하곤 했었는데요. 패스트캠퍼스는 세세하게 강의 목차가 나눠져 있어서 친절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강의를 쉽게 찾을 수 있었던 것도 덤 이구요.

이건 작은 수강 중 강의 내용을 메모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강의 시스템에는 ‘노트’기능이 있더라구요. 강의를 들으면서 마크를 지정해, 바로 메모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어요. 나중에 복습할 때도 좋았고, 학습일지를 작성할 때 수월했거든요.

마케터로서의 실무 역량을 경험하는 ‘실습’

현직자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 훌륭한 마케터라고 얘기를 해주시거든요. 저는 전공자도 아니고 실습 경험이 아예 없다 보니까, 그 역량을 어떻게 길러야 할지 몰랐어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GA4 강의를 들어보니까 실습도 해보고, 데이터도 다뤄보면서 마케터로서의 실무 역량을 경험할 수 있었어요.

예를 들면 ‘데이터 만들기’라는 코너를 학습할 때, 어떻게 만드는지 개념으로 배우잖아요. 그런데 실습을 하면 그 개념을 이미지화 할 수 있어요. 강의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거죠. 실습 위주의 짜임새 있는 커리큘럼 덕분에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어려운 GA4 강의? 실습코치와의 1:1 질의응답으로 해결!

구글 애널리틱스와 GA4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잖아요. 저 역시 학습하면서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었는데요. 그럴 때마다 협업 툴인 ‘슬랙’을 많이 이용했어요. 패스트캠퍼스에는 실습코치님이 계셔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거든요. GA4 과정의 실습코치님은 질의응답을 굉장히 빠르고, 친절하게 해주셨어요. 질문에 대한 답변뿐만 아니라 관련 사이트나 필요한 정보도 함께 제공해주셔서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또, 슬랙을 통해 매주 실습 코치님이 복습퀴즈를 내주시는데요. 이 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온라인 강의의 성격 상 강의를 한번 듣고 거기서 그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실습코치님의 복습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을 한번 더 되짚어볼 수 있었어요.

복습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패스트캠퍼스에는 꾸준히 복습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데요. 본인이 수강한 과정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작성하는 ‘끝까지 열공 챌린지’도 그중 하나예요. 처음에는 챌린지 리워드가 탐이 나서 도전했거든요 (웃음) 그런데 주차별로 학습 과정을 포스팅하다 보니 큰 공부가 되더라고요. ‘내가 어떤 내용을 배웠고, 어떤 점을 느꼈는지’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취업에 유리한 국가공인 인증서 & GAIQ 자격증 강의

강의를 80% 이상 수료하면 발급되는 ‘국가공인 NCS 인증서’도 메리트 있었어요. 단순히 ‘온라인 강의를 들었다’라는 추상적인 한줄보다는 ‘국가공인 NCS 강의를 학습했다’라는 구체적인 자료가 있으면 더 유리하잖아요. 구직서류나 이력서를 준비할 때 제출하면 좋을 것 같아요.

또, 패스트캠퍼스 GA4 강의를 수료하면 GAIQ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출풀의 강의가 제공되는데요. 저처럼 마케터 취업을 목표로,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좋은 강의를 국비지원을 통해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더 좋죠.

국비지원? 패스트캠퍼스 교육은 달라요

아, 국비지원 하니까 생각난 건데요. 저는 국비지원 교육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어요. 무료이다 보니 강의 퀄리티가 좋지 않을 것 같았거든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국비지원 교육은 달랐습니다. 커리큘럼에서나, 강의에서나, 실습 자료에서나 강사님들이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보였거든요. 그래서 더 열심히 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체계적인 학습이 집중도를 높여줘요

사실 학습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잖아요. 독학을 할 수도 있고 인터넷 무료 강의를 들을 수도 있을 텐데,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해보는 분들에게 패스트캠퍼스 GA4 과정을 적극 추천하고 싶어요.

혼자서 공부하다 보면 계획도 다 짜야 하고, 어떤 강의를 먼저 들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교육과정은 커리큘럼도 체계적이고, 어려운 점을 바로 해결해줄 수 있는 실습 코치님이 계시잖아요. 확실히 혼자 공부할 때보다 학습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더라고요.

무엇보다 저는 실습코치님과 매니저님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어요. 혼자 달려왔으면 금방 포기했을 것 같은데, 함께 으쌰으쌰 지원해주셔서 완주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장할 수 있어요

마케터를 준비하는 많은 비전공자들이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지만, 일단 시작이 반이라는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 비전공자 출신인데 패스트캠퍼스 강의도 듣고, 취업 준비를 하다 보니 자신감이 생겼거든요. 어려운지, 쉬운지는 시작해보고 판단을 내려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움이 생기면 그걸 극복하는 과정에서 또 성장하지 않을까요?

윤유진 수강생에게 패스트캠퍼스란?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도라에몽’이다.’ 도라에몽은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무엇이든 줄 수 있는 만능 주머니를 갖고 있잖아요. 패스트캠퍼스의 강의도 마찬가지였어요. 제가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 필요한 강의가 다 모여있는 곳이거든요.

마케팅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나,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적극 추천드려요.


패스트캠퍼스의 국비지원교육인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수강생의 커리어 성장을 목표로 기초부터 탄탄히 다져나가는 강의입니다.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직자를 강사로 초빙하여 실무에서 사용되는 꿀팁도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제로베이스의 초심자에게는 기본기를 , 전공자나 현직자에게는 실력을 재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죠.

이렇게 좋은 강의를 놓치기 아까우신가요? 비용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보세요. 현직자도 만족한 고퀄리티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금 바로 참여하세요!


다른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