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강의후기

강의만 들었을 뿐인데, SQL 쿼리문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실력이 되었어요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박근홍 수강생

#SQL데이터분석 #SQL강의 #데이터분석국비 #무료강의후기


일러스트레이터 국비지원

글 미리보기

1. 3년차 직장인이 데이터 분석가로 커리어 전환을 결심한 이유
2. SQL은 데이터 분석의 첫단추
3. 어려운 SQL? 포켓몬으로 쉽고 재밌게 배워요
4. 강의만 들어도 상승되는 실력
5. 국비지원교육? 패스트캠퍼스로 편견이 깨졌어요


데이터 분석가로 커리어 전환을 꿈꾸는 당신에게

여러분의 ‘적성’은 무엇인가요?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후, 전공과 관계없이 자신의 적성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6명은 다양한 분야로의 커리어 전환을 꿈꾸고 있다고 응답했는데요. 커리어를 전환한 후 뒤늦게 자신의 적성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생각보다 막막합니다. 비전공자가 커리어를 전환할 때, 넘어야 할 산이 많거든요. 선수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배움을 실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이공계의 경우에는 엄두도 나지 않죠.

이공계 출신인 박근홍 수강생도 커리어 전환을 꿈꾸고 있는데요. ‘이 강의’를 통해 SQL를 배우고, 빠르게 데이터 분석가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3년차 엔지니어가 커리어 전환을 꿈꾸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강생이 SQL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도록 만들어준 ‘이 강의’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박근홍 수강생의 이야기, 지금부터 함께 들어보시죠.

안녕하세요. 저는 패스트캠퍼스 SQL 과정을 수강한 박근홍입니다.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후 3년 동안 제조업에서 시뮬레이션 엔지니어로 일했고요. 지금은 퇴사 후, 데이터 분석가로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년차 직장인이 데이터 분석가로 커리어 전환을 결심한 이유

제가 이전에 했던 업무는 공정 단계를 시뮬레이션하고, 물리 방정식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었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방정식을 활용해서 분석하는 방식에 한계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찾은 방법이 바로 ‘데이터 분석’이었어요. 데이터를 활용하면 문제를 더 폭넓게 분석할 수 있겠더라고요.

사실, SQL 강의를 듣기 전부터 패스트캠퍼스를 알고 있었는데요. 예전에 머신러닝과 데이터분석 A-Z 올인원 패키지 강좌를 수강했었거든요. 직장에 다닐 때도 패스트캠퍼스 AI분야 강의를 들은 적이 있어서 저에게는 익숙한 플랫폼이었어요. 패스트캠퍼스에서 들었던 모든 강의가 만족스러워서 이번에도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SQL 강의로 배운 내용을 정리 중인 박근홍 수강생

SQL은 데이터 분석의 첫단추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조회해야 하는데요. SQL을 활용하면 DB에 저장된 수많은 데이터를 업무에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어요.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꺼내서 활용하려면 SQL을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는 ‘첫 단추’라고 할 수 있죠.

패스트캠퍼스 강의는 실습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SQL의 첫단추를 효율적으로 끼울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별로 구성된 커리큘럼도 마음에 들었고요.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다 듣고 나면, SQL 문법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기를 기대했어요.

어려운 SQL? 포켓몬으로 쉽고 재밌게 배워요

SQL 강의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아무래도 실습 위주의 강의였습니다. 강사님께서 포켓몬스터를 이용해서 흥미로운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하셨는데요. DB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여러가지 조건들을 설정해요. 이때 조건 설정법을 포켓몬과 관련된 데이터를 통해서 쉽게 알려주셨습니다. 강의 내용이 흥미로워서,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어느새 SQL에 익숙해져 있더라고요. 비전공자도 문제 없이 들을 수 있는 난이도였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알았는데, 패스트캠퍼스 SQL 과정의 커리큘럼이 SQLD 자격증에 대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SQLD 자격증은 데이터분석가 취업에 필수라고 들었는데요. 저도 언젠가 여유가 된다면 취득해보고 싶네요.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공유해주는 ‘실습코치’

SQL 과정의 실습코치님도 만족스러웠어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슬랙이라는 협업 툴을 통해 1:1로 질문을 남기고, 답변을 받을 수 있었고요. 신청을 통해 진행된 1:1 멘토링도, 강의 중간중간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공유해 주신 것도 기억에 남네요. 학습 독려 차원에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슬랙도 참 좋은 것 같아요. 다른 무료 온라인 강의는 실습코치나 수강생들과 소통할 수 없잖아요. 패스트캠퍼스는 슬랙을 통해 다른 수강생들이 남긴 질의응답도 보고, 실습코치님께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어요. 개인적으로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금방 휘발되는 학습 내용은 ‘학습일지’로 정리

‘끝까지 열공 챌린지’에 참여한 이유요? 블로그에 후기를 쓰면 3개월 동안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수강권을 받을 수 있거든요 (웃음) 처음에는 리워드가 탐이 나서 참여했는데, 쓰다 보니 공부가 되더라고요.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지 않으면 금방 휘발되잖아요. 열공챌린지를 통해 학습 내용을 리마인드하고, 많은 양의 지식을 기억에 남길 수 있었어요.

강의만 들어도 상승되는 실력

수강 전에는 SQL의 중요성만 알고 있었지, 선수 지식은 제로베이스에 가까웠거든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수강하고 나니, 다양한 SQL 쿼리문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래머스라고 IT 분야를 테스트하고 연습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거든요. 신기하게도, 여기에 나와있는 전반적인 문제들을 풀 수 있게 됐어요. 실력이 많이 향상됐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 취업을 준비할 때 배운 내용을 잘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 결과를 원활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비지원교육? 패스트캠퍼스로 편견이 깨졌어요

이 SQL 강의가 국비지원교육이잖아요? 예전에는 국비지원 교육은 강의 시간만 많고, 비효율적일 것 같다는 편견이 있었어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는 그렇지 않더라고요. 강의를 듣다 보니 편견이 깨졌어요. SQL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더라구요.

또, 패스트캠퍼스는 리워드가 굉장히 많아요. 80% 이상 수료시 발급되는 복습권도 있고, 끝까지 열공 챌린지로 3개월 수강권도 받을 수 있고요. 데이터 분석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강좌가 많아서 리워드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나중에 개발이나 AI 분야의 강의를 추가적으로 들을 계획이에요.

패스트캠퍼스는 ‘한약’과 같은 존재입니다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한약이다’

한약을 만들 때 좋은 재료들을 정제해야 하잖아요. 패스트캠퍼스 강의라는 좋은 재료를 나의 시간과 노력을 통해 정제할 수 있다는 점이 한약에 걸맞는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패스트캠퍼스의 국비지원교육인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수강생의 커리어 성장을 목표로 기초부터 탄탄히 다져나가는 강의입니다.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직자를 강사로 초빙하여 실무에서 사용되는 꿀팁도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제로베이스의 초심자에게는 기본기를 , 전공자나 현직자에게는 실력을 재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죠.

SQL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 아까우신가요? 비용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다고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보세요. 박근홍 수강생의 실력을 키워준 고퀄리티의 SQL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금 바로 참여하세요!


다른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