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부트캠프후기

개발자 취업? 운영진의 진심이 담긴 부트캠프라면
100%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했죠.

#프론트엔드 #개발자취업 #취업부트캠프 #국비지원


국비지원 부트캠프

글 미리보기

1. LM과 PM 경험으로 만든 개발자의 꿈
2. 수많은 부트캠프 중 패스트캠퍼스에 확신을 가진 이유
3. 국비지원부트캠프? 수강생으로 직접 참여해보니···
4. 기업이 원하는 개발자? 다양한 프로젝트로 완성
5. 수강생의 꿈을 이루기 위한 운영진의 진심


* 메가바이트 스쿨은 '김민태의 데브캠프'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우리는 어떤 선택지를 고를 때, 각자만의 기준을 설정합니다. 가성비, 퀄리티, 취업률 등 다양한 기준을 비교하며 더 나은 선택지를 찾게 되는데요. 국비지원 부트캠프도 마찬가지입니다. 6~7개월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어떤 곳이 취업에 도움이 될지 신중하게 비교하며 골라야 하죠.

“제가 PM으로 근무할 당시, 경쟁시장을 파악하기 위해 타사 부트캠프를 열심히 분석하고 조사했는데요. 어느 곳을 찾아봐도 여기만큼 탄탄한 체계를 가지고 있는 곳은 없었어요.”

개발 부트캠프의 학습관리매니저(LM)이자 기획자(PM)였던 승윤님은 부트캠프의 경험을 통해 개발자의 꿈을 키우게 되었는데요. 부트캠프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했던 만큼 누구보다 까다로운 안목을 가지고 있었죠. 본인이 경험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트캠프를 선택했고, 결국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개발 부트캠프의 PM으로 일했던 승윤님이, 해당 과정의 수강생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기준으로 국비지원 부트캠프를 선택하게 되었을까요? LM과 PM 경험을 발판 삼아, 좋은 주니어 개발자로 성장 중인 이승윤님을 만나보았습니다.

Q. 승윤님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3기 수료생 이승윤입니다. 부트캠프 참여 중 조기 취업으로 수료하게 되었고, 현재 네트워크 회사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Q. 패스트캠퍼스와 인연을 맺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휴학 후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꿈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하던 취준생이었어요.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지만, 대학에서는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없었어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학술이나 이론보다는 프로그래밍 기술과 실전 경험으로 인한 결과물이 중요하거든요.

그러던 중 우연히 지인의 추천으로 패스트캠퍼스를 소개받게 되었고, 이곳에서의 다채로운 학습과 경험이 저의 갈증을 해소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LM과 PM 경험으로 만든 개발자의 꿈

Q. 부트캠프 참여 이전에, 패스트캠퍼스 매니저로 일하셨다고요?

네 맞습니다. 저는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1기의 LM을 맡았었고, 이후 해당 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PM을 담당했습니다.
개발 부트캠프의 매니저로 일하게 된다면 저의 학습 능률 및 길잡이 역할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 기획에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접해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Q. 프론트엔드 부트캠프의 매니저를 담당하다가, 해당 과정의 수강생으로 참여하게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예전부터 기획에도 관심이 있었습니다. 개발자와 기획자 사이에서 진로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패스트캠퍼스 LM직을 맡게 된다면 두가지 모두 경험해볼 수 있으니 일석 이조라고 생각했어요. 이후 좋은 기회를 얻어 패스트캠퍼스의 PM으로 근무하게 되었고요.

그런데, PM으로 일하면서 개발자로서의 꿈을 다시 굳히게 되었는데요. 개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일도 재미있었지만, 개발자로서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이루어내고 싶다는 확신이 생겼어요. 그래서 퇴사 후, 패스트캠퍼스 개발 부트캠프의 수강생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부트캠프 중
패스트캠퍼스에 확신을 가진 이유

Q. 많은 부트캠프 중, 패스트캠퍼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패스트캠퍼스에 대한 신뢰가 가장 컸습니다. 저도 패스트캠퍼스의 매니저로 일했기 때문에, 당시 함께 일하던 팀원분들이 해당 과정을 얼마나 정성들여 기획했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으니까요.
탄탄한 커리큘럼은 물론이고, 다양한 프로젝트, 취업을 위한 커리어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잖아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성장시켜줄 가장 믿음직스러운 부트캠프라고 생각했습니다.

Q. PM으로 근무할 당시, 타사 부트캠프를 조사하며 패스트캠퍼스에 대한 확신을 가졌다고요?

네, 저는 확신이 없으면 결정하지 않거든요 (웃음) 제가 PM으로 근무할 당시, 경쟁시장을 파악하기 위해 타사 부트캠프를 열심히 분석하고 조사했는데요. 어느 곳을 봐도 패스트캠퍼스만큼 탄탄한 체계를 가지고 있는 곳은 없었어요.

사실 양산형 부트캠프들이 쏟아져 나오며, 채용 시장에서 국비지원 부트캠프가 차별성을 갖기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요. 패스트캠퍼스는 최신형 트렌드를 반영한 커리큘럼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수강생이 시대에 발맞춘 주니어 개발자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요. 운영진들도 수강생들의 꿈을 위해 사활을 걸고 노력하고 있고요.

이런 점이 다른 부트캠프와 확실히 다른 강점이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를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이고요.

국비지원 부트캠프? 수강생으로 직접 참여해보니···

Q.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에 직접 참여해보니 어떠셨나요?

우선, 저는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어떤 분야를 학습하더라도 기초가 제대로 잡혀 있어야 그 다음 스테이지를 밟을 수 있잖아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개발 부트캠프의 커리큘럼은 기초부터 필요한 핵심 이론까지 꼭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기초지식의 필요성은 패스트캠퍼스에서 추구하는 교육관이기도 하고요.
(운영진들이) 그만큼 더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서 커리큘럼을 구성하세요. 직접 참여해보니 이런 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목표를 가진 수강생들과 함께 공부하다 보니 학습에 동기부여가 됐어요. 다양한 수강생들과 많은 협업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실습 위주의 학습이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성장에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프론트엔드 개발 분야에서는 특히 실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접 작업한 결과물을 사용자에게 그대로 보여주는 역할이다 보니, 프로그램을 실제로 만져보고 코드를 짜보고 하는 과정이 꼭 필요한데요. 이런 과정들을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에서 전부 실습해볼 수 있어요.

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이승윤 수강생의 모습

프론트엔드 뿐만 아니라 백엔드적인 기술들도 맛보기로 배우고요. 주니어 개발자에게 필요한 프로그래밍이나 기술은 전부 다 작동해본다고 보면 돼요.

기업이 원하는 개발자? 다양한 프로젝트로 완성

Q.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에서는 사이드 프로젝트부터 협업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데요. 이런 프로젝트 경험이 개발자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결과를 만들어냈다’라는 것을 포트폴리오에 담아서 보여줘야 하잖아요. 혼자 결과물을 만드는 것보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협업해서 만들어냈다고 어필하는 것이 더 메리트 있어요. 물론 개발자 개인의 실력도 중요하겠지만, 다양한 분야와 협업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거든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협업을 미리 경험하고 온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분명히 보일 거란 말이죠.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는 포트폴리오에 어필할 수 있는 협업 프로젝트가 3번이나 마련되어 있어요.
특히 마지막에 진행하는 기업연계 프로젝트는 실제 기업의 문제를 수강생들이 직접 해결하는 것인데요. 백엔드 개발, UXUI디자인 부트캠프 등 다양한 분야의 수강생들과 함께 협업하게 됩니다.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거의 실무와 동일한 경험을 얻을 수 있고, 포트폴리오에서 강력한 이점으로 어필할 수 있거든요. 취준생 입장에서는 이런 경험을 만들어내기가 쉽지 않으니까, 엄청난 메리트인거죠.

Q. 현직자 강사님들이 진행하는 실강은 어땠나요?

취업을 준비하는 수강생은 개발자가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필요한 실무 역량은 무엇인지 잘 모르잖아요. 그런 점에서 현직자 강사님들의 노하우와 인사이트가 큰 도움이 됐어요. 기술적인 부분 외에도 어떻게 취직 준비를 해야 하는지, 개발자의 실무 체계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세히 알려주셨거든요.

Q. 현직자 멘토님이 진행하는 멘토링은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해요.

현직자 멘토님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룹 스터디 진행 시 피드백을 엄청 자세히 해주셨는데요. 개발자가 가져야 할 방향성이나 마음가짐은 물론이고, 어떻게 하면 수강생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지 중점적으로 가르쳐 주셨어요. 그리고 이력서 작성법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특강도 받을 수 있습니다.

Q. 온라인 과정이었는데, 매니저님과의 소통은 어땠나요? 커뮤니티, 슬랙을 통한 질의응답이 잘 이루어졌나요?

네, 대만족이었습니다. 빠른 소통과 피드백은 물론이고, 학습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알려주셨어요. 매니저님께서 학습 독려도 자주 해주셨는데요. 수강생끼리 분위기가 다운되어있으면 작은 이벤트로 환기를 시켜주셨던 기억도 나네요. 매니저분들의 열정과 노력이 잘 전해져서, 더 열심히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관이 픽한 포트폴리오
부트캠프 경험으로 만들었죠

Q. 승윤님께서 부트캠프 참여 중에 조기취업에 성공하셨는데요. 어떤 직무를 맡고 있는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네트워크 회사에서 네트워크 관제 및 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쉽게 말하면 인터넷 망 관리자가 업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어주는 일입니다. 취업한지 벌써 3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직접 일을 해보니 확실히 프론트엔드의 길은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웃음) 그래도 좋은 회사에서 좋은 사수를 만나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취업 후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즐겁게 일하고 있는 승윤님의 모습

Q.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참여 경험이 취업에 어떤 도움을 주었을까요?

제가 부트캠프 참여 전에 세웠던 목표가 바로 ‘수료 전에 취업을 하자’였어요. 꽤 오랜 시간 동안 취업 준비를 했으니,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는 어느 정도 진행 중이었거든요. 그런데 포트폴리오는 부트캠프 경험을 통해 100% 구성했어요. 사이드 프로젝트부터 파이널 프로젝트까지 직접 만들었던 웹사이트 링크나 직접 짠 소스 코드, 협업을 통해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자세하게 적었습니다.

개발자 취업을 위해서는 포트폴리오가 정말 중요하거든요. 특히 경력이 없는 경우, 경력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이 필요해요.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에 참여하면서 많은 프로젝트들을 제 것으로 녹여낼 수 있었고,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도 충분히 실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채용 면접에서 저의 포트폴리오를 좋게 봐주시기도 했고요.

LM·PM 경험으로 얻은 빠른 학습 효과

Q. 그렇다면 개발 부트캠프 매니저로서의 경험은요?

정성적으로 보자면 이력서에 한줄이라도 더 쓸 수 있었고요 (웃음) 사실 기획과 개발은 분야가 다르잖아요. 그래서 취업보다는 개인적인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특히 LM을 맡게 되면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하는 실강도 들을 수 있고, 강사님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요. 관련 기업들과 직접 대면하니 현직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게 되죠.

부트캠프에 수강생으로 참여했을 때도 도움이 되었어요. 해당 과정의 커리큘럼에 대한 숙지가 미리 되어있기 때문에, 더 빠른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부트캠프에서의 경험이 직무 역량 강화에도 도움이 되셨다고요.

네, 맞습니다. 네트워크라는 분야가 정말 딥한 분야거든요. 입사하고 나니 ‘나는 정말 프론트엔드 개발에 대해 티끌만큼 알고 있었구나’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웃음) 실무에서 난관에 부딪힐 때마다,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의 박영웅 강사님이 주신 자바스크립트의 강의 자료를 꺼내보고 있어요.

그리고 프로젝트 결과물도 실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쌓아둔 코드에서 소스를 발췌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옛 스타일을 참고해서 현업에 적용하기도 하거든요. 앞으로도 패스트캠퍼스에서 배운 내용이나 강의 자료들을 자주 복습하면서, 틈틈이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다져 나갈 예정입니다.

비전공자에게 정말 필요한 국비지원 무료교육

Q.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는 국비지원 과정인데요. 국비지원으로 받은 교육은 내용이 부실하다는 편견이 있어요. 수강생님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제가 다른 부트캠프는 경험한 적은 없지만, 전혀 부실하다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운영진도 하루도 빠짐없이 수강생을 꼼꼼하게 챙겨 주셨고, 학습에 대해 불필요하거나 수정될 사항이 있다면 즉각적으로 피드백하고 고쳐 주셨어요. 양질의 강의를 제공해주신 강사님도, 실무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신 멘토님도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웠습니다.

Q.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가 비전공자의 개발자 취업에도 도움이 될까요?

네, 물론입니다. 특히 현직자 특강에서 얻어갈 부분이 많다고 생각해요. 패스트캠퍼스에서는 검증된 경력과 커리어를 가진 현직자를 초빙하거든요. 흔히 말하는 네카라쿠배같은 대기업에 근무하는 분들이고요. 게다가 한명이 아니라 여러명을 섭외하는 덕에 다양한 현직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얻어갈 수 있어요.

또 패스트캠퍼스는 커리어 서비스가 매우 잘 되어 있는데요. 저는 조기 취업으로 참여하지 못했지만, 이력서 특강이나 구직 서류를 첨삭받을 수 있는 1:1 서비스도 마련되어 있거든요. 이런 다양한 서비스들이 취업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의 오프라인 현직자 특강

수강생의 꿈을 이루기 위한 운영진의 진심

Q.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에 참여하고 싶은데 용기를 내지 못하는 비전공자나, 예비 수강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개발자로서의 꿈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간절함만 있다면 못해낼 것은 없다고 봐요. 그리고 LM 직무를 경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국비지원무료교육에서 한발 더 나아가, 돈을 벌면서 양질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거든요. LM으로서 프론트엔드 분야의 사전 지식을 쌓아둔다면, 나중에 수강생으로 전환하더라도 두배 이상의 학습 효과를 얻게 될 겁니다.

그리고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의 매니저와 수강생을 경험하며 느낀 점은, 운영진이 수강생의 성장을 위해 정말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다는 점이에요. 운영진이 의견을 피력하면, 그것을 제재 없이 실현시켜줄 토대도 마련되어 있고요. 저도 매니저로 일할 때 수강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표출했는데요. 즉각적으로 반영되었어요. 이런 자유로운 분위기가 좋은 부트캠프를 만드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______ 다’ 자유롭게 빈칸을 채워주시고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저에게 패스트캠퍼스는 보물지도입니다. 우연히 패스트캠퍼스라는 보물지도를 발견해서,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일들을 이루어낸 것 같아요. 취업은 물론이고, 탄탄해진 기초를 토대로 수많은 프레임워크나 기술들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좋습니다.

앞으로 저는 프론트엔드뿐만 아니라 백엔드, AI 데이터 분야에서도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풀스택 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패스트캠퍼스 개발 부트캠프는 프론트엔드(FE)와 백엔드(BE)로 나누어진 과정입니다. 관련 경험, 지식이 없는 입문자도 7개월 동안 훈련하여 개발자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경험, 포트폴리오, 사이드 프로젝트로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고, 나에 맞게 표현해서 수강생이 취업에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개발자 취업을 하고 싶은데, 비전공자라서 망설여지시나요? 경력에 준하는 경험을 쌓기 위해 혼자서 고군분투 하고 계신다고요? 그렇다면 다면 주저 없이 함께하세요. 1분 1초라도 낭비되지 않도록, 패스트캠퍼스가 여러분의 꿈의 지름길이 되어드리겠습니다.


다른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