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바이트스쿨후기

‘개발자 취업 불황? 저희는 여기 출신이면 무조건 채용합니다’

#개발자 취업 #IT 채용 #프론트엔드 #취업부트캠프


국비지원 부트캠프

글 미리보기

1. 3년차 기업이 부트캠프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유
2. 기업을 200% 만족시킨 수강생팀과의 협업
3. 교육생이 아닌, 외부 전문가 같은 실력이었어요
4. 다른 부트캠프는 모두 거절했지만, 패캠만 수락한 진짜 이유는요···
5. IT 채용? 부트캠프는 무조건 YES입니다

* 메가바이트 스쿨은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 시리즈]
① ‘개발자 취업 불황? 저희는 여기 출신이면 무조건 채용합니다’··· 참여기업 리버블 인터뷰
② ‘경쟁력 없는 포트폴리오는 그만, 기업의 실무를 직접 해결하는 특별한 코딩 프로젝트 프로젝트로 나만의 무기를 완성했죠’ ··· 수강생 인터뷰

참여기업에게는 문제 해결의 기회를, 부트캠프 수강생에게는 취업과 역량강화 및 성장의 발판으로
​천만 기업 시대에서 좋은 기업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바로 내부 서비스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기업입니다. 대기업부터 스타트업, 소규모 회사들까지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그러나 내부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인력 부족, IT직군 부재 등으로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런 기업의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부트캠프 수강생들과 함께하는 ‘기업연계 프로젝트'가 인기입니다. 기업연계 프로젝트는 참여기업에게는 문제 해결의 기회를, 부트캠프 수강생에게는 취업과 역량강화 및 성장의 발판이 되고 있죠.

‘처음에는 실무 경험이 부족하고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로 생각했지만, 실제로 기업 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며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오히려 수강생보다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외부 전문가처럼 느껴졌어요.’

3년차 프롭테크 기업*인 리버블도 부트캠프 기업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했는데요.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부트캠프, UX·UI 디자인, PM 부트캠프가 모여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기대 이상의 결과물과 수강생들의 실력에 200% 만족했다고 합니다. 기업 대표와 담당자를 설득시킨 부트캠프는 어디일까요? 국비지원교육에 대한 편견을 깨고, 채용 의사까지 밝힌 ‘이 프로젝트’는 무엇일까요? 리버블의 서수민 대표와 한우진 담당자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프롭테크: 부동산을 뜻하는 Property와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에 관한 업무들이 기술과 접목되는 것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서수민 대표: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리버블(LIVABLE)의 대표 서수민입니다.

👩‍💼 한우진 담당자: 리버블의 한우진입니다. 데이터 전략 분야에서 핵심 업무를 맡고 있으며, 이번 기업연계 프로젝트의 담당자로 참여했습니다.

3년차 기업이 부트캠프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유

Q. 리버블은 어떤 기업인가요?

👩‍💼 서수민 대표: 리버블은 설립 3주년을 맞이한 프롭테크 스타트업입니다. 부동산 시장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함으로써 더욱 살만한 세상을 구축하는데에 기여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대 직거래 플랫폼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와 아파트 커뮤니티 1위 플랫폼 ‘아파트너’를 운영하고 있는 ㈜ 두꺼비세상을 관계사로 두고있으며, 커다란 부동산 생태계 안에서 한국 부동산 시장의 혁신을 목표로 합니다.

Q. 리버블이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한우진 담당자: 조직 내에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다보면, 종종 편향된 시각이 생기곤 합니다. 우리 기업에서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로 한 가장 큰 기대는, 외부의 시선으로 오피스너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현재의 문제점들을 진단해 줄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기업에게 꼭 필요한 새로운 관점·통통튀는 아이디어

Q. 기업 담당자로서 어떤 생각과 다짐으로 임하셨나요?

👩‍💼 한우진 담당자:기업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수강생들에게 우리 회사의 현황과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기업 외부의 사람들과 함께 회사 내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이었기에,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효과적으로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을 다짐으로 임했습니다.

Q. 부트캠프 수강생들이 직접 기업의 일을 함께하는 프로젝트인데, 걱정되지는 않으셨나요?

👩‍💼 한우진 담당자: 처음에는 조금 걱정했던 부분도 있었어요. 회사의 목표와 기업연계 프로젝트의 목표와 이해도를 높이는 것에 있어서 이해가 완전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만약 그 목표가 이해 되지 않는다면, 최적의 결과물을 얻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했어요.

👩‍💼 서수민 대표: 한편으로는 수강생들의 통통 튀는 아이디어를 기대했습니다. 내부 인력만으로 서비스를 기획하다 보면 조금 루즈해질 수 있잖아요? 그래서 ‘제삼자의 시선으로 만드는 프롭테크 서비스는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우리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를 명확하게 판단하고, 문제점을 찾아서 최선의 솔루션을 함께 내주실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Q. 기업연계 프로젝트는 어떤 주제로 어떻게 진행됐나요?

👩‍💼 한우진 담당자: 현재 건물 전용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유입되지 않아요. 건물 관리자에게는 관리 효율을 위해 매일 사용해야하는 관리솔루션이지만, 사용자에게는 매일 자발적으로 방문할만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였죠.

그래서 우리는 건물 전용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경험과 컨텐츠를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프로덕트 관점에서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신규 기능과 개선사항을 제안하는 것을 주제로 잡았습니다.

Q. 수강생과의 소통은 어떻게 진행됐나요?

👩‍💼 한우진 담당자: 초기에 미팅을 통해 수강생들과 만나는 자리가 있었고요. 그 후에 슬랙이나 줌미팅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수강생분들께서 주말에도 조심스럽게 연락을 주셨는데, 그래서 참 인상 깊었어요. 단순히 프로젝트 참여가 아닌 프롭테크 실무 담당자인 것처럼 진심으로 관심을 가졌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리버블 한우진 담당자와 서수민 대표

기업을 200% 만족시킨 수강생팀과의 협업

Q. 프로젝트 진행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이 있었나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한우진 담당자: 수강생들의 열정에 놀라고, 반성했던 에피소드가 기억이 나요. 기업에서 실무자로 일을 하다 보면 현업에 치여서 고객의 목소리를 들으려는 생각이 뒤로 미뤄지곤 해요. 그런데 기업연계 프로젝트의 수강생팀이 ‘고객의 목소리를 들으려면 고객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요청을 주신 거예요.

서비스가 도입된 장소가 서울에서 먼 거리인 남양주, 오산인데 수강생 분들이 거기까지 직접 찾아가서 인터뷰를 하셨어요. 사실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서비스의 기본이잖아요? 실무자들이 놓치고 있던 부분을 수강생팀이 짚어주신거죠. 오피스너 팀원도 아닌 외부에서의 인터뷰 요청이라니, 패스트캠퍼스 수강생님들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수강생들이 정말 적극적으로 참여하셨네요.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때 어떤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는지 알려주세요.

👩‍💼 서수민 대표: 이런 에피소드를 하나하나 들을 때마다 회사 내부에서는 호들갑을 막 떨었어요 (웃음). ‘패스트캠퍼스 수강생분들 실력이 장난 아니다’, ‘우리가 조금 더 열심히 해야 된다’이렇게 말할 정도로 감동 받았어요. 수강생분들의 열정이 우리 팀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에 큰 자극이었던 것 같아요.

수강생분들이 적극적으로 기업과의 소통에 참여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열린 마음으로 프로젝트에 임했던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Q. 결과물은 어땠나요?

👩‍💼 서수민 대표: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고층 건물이 많은 만큼 엘리베이터 이용자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엘리베이터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는 콘텐츠를 만들면 대기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주셨어요. 이런 아이디어가 굉장히 재미있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바로 도입해서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수강생 분들에게 전달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강생팀이 직접 기획·발표한 기업연계 프로젝트 결과물

👩‍💼 한우진 담당자:저는 최종 프로젝트 발표 때 수강생팀의 PPT를 보면서 정말 큰 감동을 받았어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통통 튀는 아이디어를 내주셨고, 그 아이디어를 프로덕트화하는 방식까지 똑똑하게 진행을 해주셔서 무척 만족스러웠어요. 우리 기업이 풀고자 하는 문제를 유저 관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해결해 주신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교육생이 아닌, 외부 전문가 같은 실력이었어요

Q.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패스트캠퍼스 수강생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서수민 대표: 패스트캠퍼스 수강생분들은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계셨어요. 기업 내부의 시선과 외부의 시선은 완전히 다르잖아요. 내부에서 좀 시니컬하게 보는 그런 시선에서 벗어나서, 외부 유저의 색다른 관점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주신 것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래서 전문가 이상의 실력을 갖췄다고 생각했습니다.

👩‍💼 한우진 담당자: 맞습니다.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다양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프로젝트에 적용시키려는 노력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미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수강생분들은 향후 어떤 도전에도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강력한 역량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았습니다.

Q. 기업연계 프로젝트 진행이 기업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 서수민 대표: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외부 참여자들과 함께 협업하며 소중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이를 통해서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Q. 수강생들이 제안한 기업연계 프로젝트 결과물은 향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실 계획인가요?

👩‍💼 서수민 대표: 수강생팀이 준 아이디어는 전부 하나씩 테스트해볼 예정이고요. 가장 먼저 시행해볼 프로덕트는 ‘직장인 점심시간을 이용한 콘텐츠’예요. 직장인들이 가장 소중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간이 점심시간이잖아요. 그래서 패캠 수강생분들이 ‘직장인 점심 룰렛’, ‘점심 식단 추천’등 다양한 콘텐츠 아이디어를 주셨어요. 이것들을 잘 적용하면 향후 우리 기업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강생팀이 직접 기획·발표한 기업연계 프로젝트 결과물

Q.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나서,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나요?

👩‍💼 한우진 담당자: 솔직히 말하면, 처음에는 좀 귀찮았어요 (웃음). 실무자다 보니 기업연계 프로젝트가 또 하나의 업무처럼 느껴졌거든요. 그런데 RFP 미팅을 하면서부터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프로젝트 진행 시 요청 주시는 것들이 굉장히 핵심적인 질문이라 놀랐고요. 결과물 또한 완벽했어요.

최근 몇 년간 기술 교육과 직업 훈련 분야에서 부트캠프의 인기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요. 직접 기업담당자로 패스트캠퍼스의 커리큘럼을 잠시나마 함께해보니, 지속적인 네트워킹 기회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랐습니다.

다른 부트캠프는 모두 거절했지만
패캠만 수락한 진짜 이유는요···

Q. 패캠 뿐만 아니라 다른 부트캠프에서도 프로젝트 제안을 받은 적이 있으시다고요?

👩‍💼 서수민 대표: 네 맞습니다. 다른 부트캠프에서도 프로젝트 제안이 왔었는데, 그때마다 모두 거절했어요. 대부분 개발자 부트캠프다 보니 디자이너나 기획자 등 우리 회사에서 내부 인력을 동원해야 했는데요. 패스트캠퍼스는 개발자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과정, PM 과정까지 이렇게 한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고요. 기업 입장에서는 훨씬 품이 덜 드는 거죠.

그리고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 기획이 남달라요. 워낙 기업 교육이나 개발자 취업으로 유명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좋은 커리큘럼과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는 줄은 몰랐거든요. 기존에 생각하고 있던 부트캠프 레벨이 아니라 그 이상의 역량을 보여줬어요.

기업이 만족한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

Q. 프로젝트 후, 패스트캠퍼스 수강생들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했나요?

👩‍💼 한우진 담당자: 처음에는 실무 경험이 부족하고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로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외부 전문가처럼 느껴졌습니다. 이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들의 전문성과 참여 열정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Q.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는 국비지원 과정인데요. 국비지원 과정은 내용도 부실하고 관리가 잘 안 된다는 얘기가 있어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한우진 담당자: 저도 예전에 타사 국비지원교육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좀 루즈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는 국비지원교육인지 모를 만큼 트렌디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었어요. 기대했던 것 보다도 훨씬 더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하고 있는 교육 플랫폼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실질적인 업무 기술과 지식에 중점을 두고, 수강생들이 직업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실제 업무 환경에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기에 너무 좋은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가 국비지원 교육인지 몰랐다는 말씀이신가요?

👩‍💼 서수민 대표: 네, 맞습니다. 저도 우진님처럼 패스트캠퍼스가 국비지원교육도 진행하고 있는 줄은 몰랐어요. 과거에는 국비지원교육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도 있었는데, 패캠에서 진행한다고 하니 믿음이 갔어요. 워낙 유명하고, 실무진에게 제공하는 양질의 강의를 제공한다는 인식이 있었거든요. 패스트캠퍼스 강의인데 국비지원까지 된다? 이건 무조건 긍정적이죠.

IT 채용? 부트캠프는 무조건 YES입니다

Q. 부트캠프 출신 취업이나 개발자 취업 불황 등 IT 채용 시장이 시끌벅적한데요. 리버블에서 향후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수강생을 채용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 서수민 대표: 3년차에 들어서니까 신입 채용을 많이 할 때잖아요. 개발자 취업이든 디자이너 취업이든 어떤 분야에서라도 완전 경력이 없는 분들보다는 실무 경험이 있는 분들을 선호하긴 하거든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수강생님들과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틀이 완전히 깨졌어요.

실제로 프로젝트 후에 회식 자리에 가서 수강생분들께 선물도 전해 드리고, 회사에 초대해서 탐방도 시켜드렸거든요. HR에서 기업 소개도 진행했구요. 그렇다는 것은 우리 회사와 잘 맞는 분이 있다면 채용하고 싶다는 의사를 강력하게 표현한 거고요. 채용 의사? 패스트캠퍼스 수강생님이라면 ‘예스’라고 대답하고 싶네요.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수강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리버블 서수민 대표

👩‍💼 한우진 담당자: 제 생각도 대표님과 같아요. 이번 기업연계 프로젝트로 인해 수강생들이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이미 형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미 한 번 결과물을 확인한 상태이며, 그 포트폴리오를 통해 검증된 능력을 기반으로 채용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그런 산업 이해도가 채용시 얼마나 중요한가요?

👩‍💼 한우진 담당자: 리버블은 부동산 산업, 그중에서도 프롭테크 산업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산업 이해도는 구직자가 현재 및 미래의 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개발자 취업과 같은 IT 분야 취업을 위해서는 산업이해도가 굉장히 중요해요.

어떤 기업이든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Q. ‘리버블에 입사하면 이런 점이 좋다’ 구직자들에게 어필할만한 장점이 있을까요?

👩‍💼 한우진 담당자: 복지적인 부분으로는 수요일 아침마다 조식을 주는 날이 있고요.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로운 문화 안에서 서로 꾸준하게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동료들이 있다는 점이에요. 저 역시 함께 일하면서 성장하는 것에 가장 큰 즐거움을 느끼고 있고요.

👩‍💼 서수민 대표: 복지에 대해서도 항상 많은 고민을 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실질적인 복지를 임직원들에게 줄 수 있을지요. 그래도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는 복지는 자기통제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어떤 일에 가슴이 뛰는지’ 이 부분이 업무 만족도와 직결되잖아요. 리버블은 직원의 업무만족도를 위한 일이라면 얼마든지 지원해줄 수 있어요. 그 점이 가장 큰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Q. 기업연계 프로젝트는 어떤 상황에 처한 기업이 참여하면 좋을까요?

👩‍💼 한우진 담당자: 기업이 현재 풀고자 하는 문제가 명확한 기업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문제를 RFP 에 효과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수강생 분들이 기업의 현황을 이해하고 목표에 공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예상보다 더 큰 결과물을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Q. 수강생님들과 패스트캠퍼스 매니저님들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 서수민 대표: 패캠 매니저분들께 진짜 너무 감사해요. 프로젝트 진행 당시 계속 리마인딩 해주시고 잘 이끌어주신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고요.

‘수강생들이 이런 거 되게 만족하셨대요’라거나 ‘이런 거 되게 좋았대요’라는 얘기들을 중간에서 지속적으로 전달해 주신 점도 좋았어요. 그런 피드백 덕분에 우리 기업이 수강생님들께 필요한 것들을 잘 준비해서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가 된 것 같습니다.

Q.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______ 다’ 자유롭게 빈칸을 채워주시고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 한우진 담당자: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새로운 자극이다’ 기업 담당자이자 전문가로서 참여한 프로젝트에서, 오히려 수강생들의 뛰어난 전문성에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열정적으로 커리어를 구축해 나가는 많은 사람들을 보며, 그들의 노력과 열정이 저에게 새로운 자극이 되었습니다.

👩‍💼 서수민 대표: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가능성이다’ 우리 수강생분들이 이 프로덕트에 대한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셨고요. 기업으로서 좀 더 다양한 가능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해서 가능성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프로젝트 이상으로 즐겁게 일할 수 있었고, 정말 좋은 에너지를 많이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는 기업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부트캠프 수강생들의 아이디어로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UX·UI 디자인, PM 등 다양한 분야의 부트캠프 수강생이 참여하게 되죠. 기업은 새로운 관점으로 비즈니스의 문제를 해결하고, 수강생들은 기업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며 실무 역량을 키우는 값진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해결하고 싶으신가요? 수강생들의 통통 튀는 아이디어가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패스트캠퍼스 기업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해보세요. 전문 과정으로 양성된 실력 있는 수강생팀이 기대 이상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테니까요.

*패스트캠퍼스 개발 부트캠프는 패스트캠퍼스 데브캠프 : 김민태의 프론트엔드 개발 과정패스트캠퍼스 데브캠프 : 남궁성의 백엔드 개발 과정으로 과정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다른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