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활용: 마케팅을 위한 챗GPT 질문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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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어느 기업이나 ‘챗GPT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챗gpt를 활용한 마케팅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제 거의 모든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챗gpt 업무활용, 어떤 방식이 있을까요? 인공지능을 데일리 업무에 적용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한 ‘챗GPT 마케팅 활용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챗GPT에게 일을 효과적으로 시키기 위한 꿀팁부터 마케팅 카피 작성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좋은 챗GPT 질문을 위한 꿀팁부터 마케팅 카피 작성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 챗GPT 활용, 왜 해야 할까

챗GPT의 등장과 여러 생성형 ai들의 잇따른 발표 이후 우리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ai에 의해 일자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대체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엄습했죠. 그러나 ai는 인간을 대체한다기 보다는, 인간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유용한 수단이라고 보는 것이 알맞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Satya Nadella는 ‘AI는 결국 도구이며,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획기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이야기 했고, NVIDIA의 CEO Jensen Huang은 ‘AI라는 도구를 활용하면 크리에이터들의 능력이 비약적으로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전문가들의 전망은 이렇습니다. 앞으로는 챗GPT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자신의 업무에 끌어와 적용하는 사람만이 변화와 혁신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죠.

엑셀파일 10개 한 번에 합치기
발표 슬라이드 1분만에 만들기
블로그 포스팅 자동 업데이트 하기
코인 자동 매매 프로그램 제작/셋팅

이미 우리는 여러 기업들이 챗 GPT를 활용해 자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앞다투어 추가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모 금융사의 대표가 자신의 취임사를 챗gpt로 작성해 발표했다는 뉴스가 뜨기도 했죠.

그렇다면, 우리 직장인들은 어떻게 챗 GPT 활용을 하면 될까요?
어떤 분야에서 챗 GPT를 유용하게 쓸 수 있을지 사례를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업무 자동화
챗GPT는 텍스트 기반 작업에 최적화된 도구로, 엑셀 데이터 처리, 문서 정리, 이메일 자동화 등 다양한 업무자동화 작업을 지원합니다. 수동으로 처리하던 반복적인 작업들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2. 분석과 요약
챗GPT는 복잡한 데이터나 긴 문서를 빠르게 분석하고 요약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 내 다양한 부서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명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영감 얻기
창작과 아이디어 생산에 어려움을 느낄 때, 챗GPT는 다양한 방향에서 영감을 제공합니다. 예컨대 스토리 아이디어, 디자인 컨셉, 제품 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글쓰기
챗GPT는 글쓰기의 도움을 제공하며, 원하는 톤과 스타일로 다양한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 기사, 블로그 포스트, 광고 문구 등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챗GPT 질문 똑똑하게 하는 방법

그런데 이렇게나 무궁무진한 챗GPT, 내가 썼을 때는 말도 안되거나 무난한 답변만 늘어놓아 당황했던 적이 있지 않으셨나요?
아직 챗GPT 업무활용 방법을 잘 몰라 프롬프트에 어떻게 질문을 해야할지 익숙하지 않아 그랬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원하는 퀄리티의 답변을 얻기 위한 챗GPT 질문 꿀팁을 몇 가지 준비했습니다.


* 본 게시글은 [AI시대 일잘러를 위한 비현실적인 400가지 Chat gpt 활용 바이블]의 실제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챗GPT 질문 꿀팁 ① - 역할을 부여하기

우리가 챗GPT에게 일을 시킨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예: “너는 마케터의 역할로 나에게 조언해줘”
이런 식으로 특정 역할을 부여하면 챗GPT가 자신의 역할에 따라 보다 더 적합한 방향의 답변들을 제시해줍니다.

혹은 난이도를 요청할 수도 있는데요,
  예: “해당 분야를 잘 모르기 때문에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 설명해줘.”
이렇게 하면 챗GPT가 눈높이에 맞는 난이도로 설명하는 선생님이 되어줄 겁니다.

챗gpt 사용법 역할


📍 챗GPT 질문 꿀팁 ② - 의도와 목적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알려주기

애매한 챗GPT 질문은 애매한 답변을 가져다 줍니다.
명확한 주제가 있는 상태에서 질문하는 것이 더 정확한 답변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예: “단순히 마케팅 메시지를 만들어달라” 대신 “직장인 여성을 위한 샐러드 제품을 만들려고 한다, 마케팅 문구를 40자 이내로 10개 작성해줘”
라고 타깃과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챗 gpt 사용법 질문 주제


📍 챗GPT 질문 꿀팁 ③ - 형식과 톤앤매너 요구하기

1) 형식
얻고자 하는 결과물에 대해 양식이나 결과물의 종류와 개수, 형태를 제시해보세요. 챗GPT는 단순 줄글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다양한 답변의 형식을 지원합니다.

 - 표
 - 개조식
 - 마크다운
 - 체크리스트
 - 넘버리스트
 - csv파일

2) 어조
블로그에 올릴 거니까 친근하게, 혹은 기사로 쓸 것이기 때문에 간결하고, 어떠한 종결어미를 사용해달라고 하면 그에 맞는 톤앤매너로 콘텐츠를 만들어 줍니다. 나에게 필요한 형태로 답변을 얻으면 좀 더 빠르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겠죠?

챗 gpt 사용법 표


📍 챗GPT 질문 꿀팁 ④ - 효율적으로 분리해 운영하기

챗GPT는 생성형 ai로 사용자와 대화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학습을 해나가며 더 발전된 답변을 내놓습니다. 이전에 지정됐던 역할로 일관된 답변을 내놓다가 갑자기 생뚱맞은 질문을 하면 대답의 질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에 맞게 채팅방을 나눠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별로 채팅방의 이름을 설정해 운영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나눠서 학습시켜보세요.

챗 gpt 사용법 채팅방


| 챗GPT 활용, 마케팅엔 이렇게 적용하자

질문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챗GPT 활용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기획 단계부터 콘텐츠까지 제작해야 하는 콘텐츠 마케팅 직무에서 챗GPT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콘텐츠 마케팅 업무는 네이밍, 슬로건, 키워드, 그리고 각 sns에 올릴 게시글 내용까지 구상해야 하기 때문에 어찌보면 카피라이팅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마케팅 카피가 좋을지 고민하다보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지요.

이럴 때 챗GPT를 활용하면 업무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의 기획이 어느정도 끝난 단계라면 이를 바탕으로 카피라이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챗GPT에게 현 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터의 역할을 부여한 후에 제품 기획, 설정한 타깃, 시장분석 등 출시 상황에 대해 학습을 시킵니다. 이후 제품 슬로건이나 셀링포인트, 마케팅 메시지 등 필요한 것들을 작성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앞서 질문 꿀팁 파트에서 설명한 것처럼 필요에 따라서 글자수나 예시의 개수를 언급하고, 표나 그래프 형식으로 데이터를 정리해달라고 시킬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품에 대해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명]이 들어가고, 발랄하고 친근한 어조로 30자 정도의 슬로건을 10개 작성해줘.” 라고 조건을 명확히 말한다면 챗GPT는 순식간에 괜찮은 마케팅 카피를 써줄겁니다.

챗gpt 활용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키워드 전략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과 타깃을 고려해 연관 키워드를 뽑고 해시태그로 정리해달라고 합니다. 추출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할 주제를 다시 제시해달라고 이야기 하거나, SNS의 톤앤매너에 어울리는 여러 버전의 게시글 초안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 무궁무진한 챗gpt의 업무 활용 방식, 어떻게 배울까

이렇게 만들어낸 마케팅 카피나 콘텐츠들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더라고, 단시간 내에 수많은 예시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큰 장점입니다. 그렇기에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결과물에 맞게 질문을 잘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패스트캠퍼스에서 챗GPT를 통해 일잘러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강의를 준비했는데요,
바로 AI시대 일잘러를 위한 비현실적인 400가지 ChatGPT 활용 바이블입니다. 12가지 직무별 맞춤형 커리큘럼이 있어 콘텐츠 마케팅 직무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반, 그리고 디자이너, 개발자, 자영업자, 기획자 등 모든 직무에서 필요한 챗GPT 업무활용 노하우를 익힐 수 있습니다.

챗 gpt 활용법


처음 시작하는 왕초보부터, 어느정도 활용할 수 있는 중-고급 수준까지 나누어서 학습이 가능하고, 질문을 잘 할 수 있도록 ai 프롬프트 200종도 제공하고 있으니 나에게 맞는 챗GPT 업무활용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학습 내용]
📢 12개 실무 분야의 400가지 ChatGPT 활용법
📢 난이도로 구분한 단계별 맞춤형 ChatGPT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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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요할 때 바로 찾아쓰는 AI 프롬프트 200종 무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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