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개발자

연봉 한도 없는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이 글을 꼭 보셔야 합니다.

#블록체인 #DApp 개발 #블록체인 개발자


"귀한 몸 된 '블록체인 개발자'…'연봉에 한도 없다' 파격 대우"
"암호화폐·블록체인·NFT 인력 채용공고 2년새 804% 급증"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블록체인, Web3, 크립토 분야에 기반한 각종 프로젝트를 속속 실현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 응용 사례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이 중에 현실화되어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블록체인 개발자에 대한 채용 수요 역시 가파른 추세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채용

신뢰의 기술, 블록체인

그렇다면 '블록체인'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일까요? 블록체인=비트코인? 투기? 도박? NO!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인데요. 말 그대로 데이터를 담은 블록(Block)을 체인(Chain) 형태로 연결했다고 하여 블록체인이라고 부릅니다.

블록체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 분산하여 저장합니다. 정보를 분산해 저장하는 형태로 관리되기 때문에 특정 주체가 통제권을 갖지 못하며,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는 변경될 수 없고 영구히 기록되기 때문에 데이터 위조가 불가합니다. 신뢰성이 담보되는 기술로 미래 비전이 유망하다고 볼 수 있죠.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정보는 다양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도 매우 광범위합니다. 대표적으로 가상화폐 거래 시 위조를 막는 데 활용될 뿐 아니라 의약품 관리 및 추적, 식품 원산지 추적, 보험금 청구, 포인트 통합 시스템, 건강 여권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세계적인 경제, IT 분야의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데요. 가트너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가치가 2025년 1,760억 달러를 넘을 것이며, 2030년에는 3조 1천억 달러를 넘을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코딩월드뉴스 /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필수적인 5가지 기술)
블록체인 기술 채택이 증가하는 만큼 블록체인 개발자 인력 수요도 증가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블록체인

그렇다면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들이 필요할까요?


블록체인 개발자의 주요 직무 역량

웹개발 기초 개념

블록체인 개발자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웹 개발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 것부터 선행되어야 합니다. 개발 프로세스 및 아키텍처, git&github, 웹2.0&웹3.0 등 개발의 기본 개념부터 탄탄히 쌓아야 하며, 블록체인을 이용한 서비스 백엔드 설계 및 JaveScript, HTML, 솔리디티 등 코딩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메타마스크의 구조와 web3와 메타마스크 연동을 통해 DApp 개발 단계로 진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또, 블록체인 개발자는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블록체인이 기존 기술 생태계 내에서 어떻게 상호 작용하며, 그 생태계가 어떻게 블록체인 솔루션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하죠. 블록체인 개발자는 블록체인 원장을 철저하게 이해해야 하며, 스마트 계약 관련 업무도 알아야 합니다. 제조, 의료, 보험, 법률 등 여러 산업에서 구현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해야 하며, 각 산업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이해하고, 이를 업무적인 맥락에서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 합의 알고리즘,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 네트워크 및 블록체인 마이닝과 중요한 영역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필수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Solidity 문법


블록체인 개발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언어는 '파이썬(Python)'입니다. 파이썬은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어 수백만 명의 개발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잘 확립된 언어이기 때문에 프론트엔드와 벡엔드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데요. 짧은 구문과 간결한 문법, 오픈소스 지원을 통해 초보 개발자도 블록체인 개발 작업을 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는 파이썬과 함께 루비, C+, 자바를 배워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가지 블록체인 개발을 위한 필수 언어 ‘Solidity'도 있습니다. Solidity는 C++, Python, JavaScript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높은 수준의 언어로, 이더리움의 주 언어입니다.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의 스마트 계약 작성 및 구현에 사용된다는 점에서 이더리움 개발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언어이기도 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 역량의 핵심 - DApp 개발과 클론코딩

DApp 개발

그렇다면 블록체인 개발자 역량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로 DApp 개발입니다.
블록체인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단어가 DApp이라는 용어일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기존 블록체인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램 및 툴을 모두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기존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과는 다르게 분산 시스템인 블록체인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된 차별화된 어플리케이션이죠.

이론상 DApp은 특정하게 중앙화된 관리자가 존재하지 않아도 되며, 운영을 하기 위한 서버 또는 관리할 인원이 필요하지 않아 유지비용이 낮고 사용자가 서비스를 유지하는 주체로써 운영되기에 비용과 인건비가 발새오디지 않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선? DApp 개발을 필수적으로 할 줄 알아야하죠!

대표적인 DApp

그렇다면 대표적인 DApp은 무엇이 있을까요? 블록체인 DApp 중 가장 대표적인 사례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ancakeSwap

dapp

PancakeSwap은 자동 마켓 메이커이며, 기본적으로 암호화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플랫폼입니다. BSC에서 실행되는 BEP-20토큰인 네이티브 토큰 CAKE로 구동되고 있는데요. TVL(총 예치금) $3.02B로 BSC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CryptoKitties

dapp 사례

CryptoKitties은 세계 최초의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게임입니다. 가상의 펫을 육성하는 게임으로, 고양이 캐릭터를 수집하고 교배시키며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사고팔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생김새는 ERC-721 표준 기술을 사용하여 랜덤으로 결정되도록 설계되었고, 게임 유저들은 전 세계에 단 하나밖에 없는 고양이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3) Opensea

opensea

Opensea은 NFT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위한 NFT 시장으로,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하여 독특한 NFT를 사고팔 수 있도록 설계된 P2P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2020년 3월 4,000명에 불과했던 월 이용자 수는 지난해 8월 450배 성장한 180만 명으로 급증하였으며 거래량, 유저 수 모두 1위를 차지한 가장 대표적인 NFT 마켓입니다.

4) UniSwap

uniswap

UniSwap은 이더리움과 ERC-20 토큰 간의 자동 교환 거래를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된 탈중앙화 거래소(DEX)입니다. 탈중앙화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암호화폐 자산 거래 과정을 철저히 탈중개화 시킨 디파이(DeFi) 프로젝트입니다. UniSwap은 v2 TVL $5.79b의 이더리움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 Compound

dapp 개발

Compound 은 암호화폐 대출 및 차용의 선도적인 프로토콜 중 하나인데요. 다양한 암호화폐들을 예치하고, 이를 담보로 하여 다른 암호화폐를 차입할 수 있습니다. 즉 담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DeFi 프로토콜 입니다. Compound은 TVL $2.89b의 이더리움 7위 랜딩 프로토콜입니다.

클론코딩을 통한 개발 실력 키우기

실력 있는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기 위해선 현재 실제로 서비스되는 DApp을 직접 구현해보며,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를 겁니다. 이렇듯 기존에 있는 서비스를 복제하듯이 다시 만들어보면서 학습하는 방법을 '클론코딩'이라고 하는데요. 클론코딩을 통해 다양한 오픈소스를 접하고 코드를 리뷰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표적인 DApp을 클론코딩하게 되면 서비스가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는지, 어떤 문제가 발생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의 사고를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오류가 발생하겠지만, 원인을 찾고 디버깅하는 과정에서 개발 실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클론코딩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론코딩 코딩을 하면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조력자가 있다면 5분 만에 디버깅할 수 있는 것을 혼자 할 때는 며칠씩 걸리는 상황이 생길 수 있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한 번에 끝내는 블록체인 개발 A to Z 강의]를 소개합니다.


한 번에 끝내는 블록체인 개발 A to Z로 마스터!

🔽 클릭하시면 강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블록체인으로만 꽉 채운 100시간 커리큘럼

블록체인으로만 꽉 채운 100시간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과 아키텍쳐부터 DApp 개발 실습, 실무 수준의 실제 서비스 클론 코딩까지 현직자가 구성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핵심적인 트렌드에 대한 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블록체인 개발의 모든 것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개발의 모든 분야를 커버하는 유일무이한 강의라고 볼 수 있죠.

2) DApp 개발부터 클론코딩 실습까지 70시간 실습 프로젝트

프로그래밍은 눈으로 보면서 배우는 것이 아닌 직접 만들어보며 학습해야 하는데요.이번 강의에서는 난이도별로 구성된 14개의 실습 프로젝트 통해 직접 구현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표적인 DApp 5가지도 모두 클론코딩하면서 배워보실 수 있답니다.

3) 40개의 블록체인 기술 스택 습득

블록체인 개발 입문자 필수 기능부터 실무 개발자를 위한 심화 기능까지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이 유지 보수하는 시스템의 기술 스택이 있다면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기술 스택을 심화 학습할 경우, 개발 역량이 빠르게 향상되는 것을 몸소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깊이 블록체인 개발을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세부적인 스택까지 체득해 보세요!

4) 가장 활성화된 5개의 메인 넷에서 가장 핫한 8개 테마 핵심 기능을 구현

가장 활성화된 메인 넷 이더리움, 솔라나, 폴리곤, BNB 체인, 코스모스에서 최근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테마 'NFT, P2E, Wallet, DEFI, DEX, Lottery, Bridge, BlockFinder' 핵심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핵심 기능을 실제로 구현해 보면서 실무적인 노하우를 함께 익혀보세요!

5) 블록체인 개발 현직자 7인의 직강

검증된 전문가인 블록체인 업계 현직자 7인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현직자가 구성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블록체인 현직 전문가가 직접 뽑은 “블록체인 개발자 기술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상황별 예상 질문 & 모범 답안 모음집”으로 기술면접에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

6) 쏟아지는 부가혜택

이번 강의에서는 부가혜택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깃허브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프로젝트, 블록체인 개발자 기술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상황별 예상 질문 & 모범 답안 모음집, 비트코인/이더리움 공식 문서를 뜯어보면서 블록체인 마스터/질의응답 커뮤니티까지! 모든 혜택을 평생 소장 할 수 있는 기회인데요.

패스트캠퍼스의 최초 블록체인 초격차 강의를 통해 블록체인 개발의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학습해보면서 마스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패캐머들이 읽고있는 BEST 아티클이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