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취업

블록체인 개발 현직자가 말하는 블루오션 시장 공략하는 법

#블록체인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다보스 세계 경제 포럼이 향후 세계를 이끌 10가지 기술 중 하나로 '블록체인 기술'을 선정해..", "“블록체인은 미래 산업 블루오션..."
블록체인 개발 시장은 이제 막 떠오르기 시작한 시장이지만, 그 어느 시장보다 큰 주목을 받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자체가 떠오르면서 자연스럽게 '블록체인 개발' 시장 또한 성장세에 접어들게 된 것 인데요.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 개발자로의 전향을 고민하시거나 새롭게 커리어를 쌓기를 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록체인 개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신 현직자 강사님과 블록체인 개발 시장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히 강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금융권에서 블록체인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David 입니다.

크립토펑크

대학원에서 블록체인을 전공하고 스타트업에서 가상자산 관련 개발일을 하다가 현재는 금융 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블록체인 개발 시장은 그야말로 블루오션인 것 같은데요. 현업에서 바라보는 블록체인 개발 분야의 채용 시장은 어떤 분위기인가요?

블록체인 관련 채용 시장은 과거에 비해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제가 처음 취업을 준비하던 시기에는 기업들에서 블록체인 채용이라는 큰 틀에서만 채용이 이루어졌다면, 이제 기업들에서도 블록체인 관련 지식과 경험자들이 많아지다보니 Wallet, Contract, Web3 등 메인넷과 특정 분야에 대한 채용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분명 아직까지 블루오션 시장인 것은 맞지만, 과거보다 작은 지식이나 경험으로는 블록체인 분야 취업이 어려워진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지금 블록체인 개발 분야는 블루오션 시장이지만 적은 지식과 경험만으로는 취업이 어려운만큼, 블록체인 기술 개발 분야를 빠르게 공부하고 남들보다 더 많은 지식과 경험으로 선점해야 미래의 승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분들부터 개발을 아예 해본 적이 없는 분들까지 폭넓은 분들이 블록체인 개발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블록체인 개발 시장으로 전향하거나 처음 시작할 때에는 어떠한 선수 지식들이 필요할까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의 경우 기획자와 개발자의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고, 인터페이스만 잘 구현되면 개발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잘 구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개발자의 경우에는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하는 Contract와 운영이 되는 메인넷 그리고 프론트엔드에서 처리되는 Wallet등 모든 개발 과정이 연결되어 생각이 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도적으로 개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프론트엔드/백엔드/인프라 구분 없이 관련 지식들을 조금씩이라도 가지고 계셔야 실제 개발에 참여하기가 쉽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야의 지식에 대해서 습득하는 것에 대해 시작부터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실제로 개발에서는 블록체인과 연동을 하는 부분에 대한 지식만 가지게 되는 것 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방금 질문과 연계되는 질문인데요! 블록체인 개발 분야가 이제 막 떠오르다보니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한 가이드맵/커리어맵이 거의 전무한 것 같아요. 현직자가 보셨을 때에 어떠한 스텝으로 해당 분야 지식을 습득해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겠다고 했을 때, 프론트, 백, 인프라, 보안, DB 등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 되어 최종적으로 결정을 하는 것처럼 블록체인 개발자도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의 동작 방식부터 컴파일,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 기본적인 학문부터 학습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4대 요소인 네트워크, 암호학, 합의 알고리즘, 블록 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개발

그 이후에는 컨트랙트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개발등을 진행을 하신 다음, 선호 하시는 세부 분야에 대해 더 다양한 실습을 진행해보셔야 합니다.
거래소에 취업을 하신다면 Wallet 관리와 Transaction 처리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셔야 하고, 메인넷 개발 업체에 취업을 희망하시면 어플리케이션보다는 네트워크, 합의 알고리즘 등 기본적인 블록체인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메인넷 개발보다는 Defi, NFT, ICO 등 어플리케이션 관련 Contract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가이드맵으로 설명드리자면 먼저 Ethereum/Polygon/Hyperledger Fabric과 같은 메인넷의 동작 방식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고 그 위에서 동작하는 Contract 개발 방법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그리고 해당 Contract를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시키기 위한 백이나 프론트엔드 개발을 진행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실제로 취업을 하시지 않은 분들이 참여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이번 강의에 있는 클론 코딩 과정을 통해서 경험을 쌓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Q.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지식과 개인의 역량들이 수반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가장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준비해볼 수 있을까요?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산업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어느 순간 뒤돌아보게 되면 알 수 없는 용어로 뒤덮인 산업 생태계를 보게 되고, 추후에 진행되는 새로운 개발에 참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나오는 신규 서비스와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관심은 자연스럽게 본인의 지식이 되며 회사나 채용 시장에서 관련한 신규 요구 사항이 나오게 되었을 때, 남들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 이런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블록체인 전문 뉴스 사이트를 참조하거나 국내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행사에 최대한 많이 참여하며 해외나 국내에서 새롭게 추진되고 있는 블록체인 산업의 변화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강사님은 바로 이러한 블록체인 개발 분야에서 오랜 기간 몸을 담고 계시는 현직자이신데,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블록체인 기술의 트렌드와 발전 방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최근 블록체인 산업계의 관심은 Layer 2를 통한 블록체인의 확장성 개선입니다. 2022년 9월에 진행되는 Ethereum 2.0의 시작을 통하여 블록체인의 확장성이 실제로 블록체인 산업계에 있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는 시대입니다.

실제로 Ethereum 2.0의 등장으로 Contract 개발자들이 영향을 받는 일은 크지 않지만 확장성을 통한 기존에 블록체인이 적용되기 어려웠던 금융 산업 등과 같은 산업에서 보다 많은 참여자들이 등장을 하게 되면 Contract 개발자나 이를 위한 인터페이스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특징은 가상 자산 시작이 규제되기 시작하면서 기존 산업에서 있던 규제의 방향이 블록체인 내부에도 들어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적용된 트래블룰이나 STO 규제에 발맞춰 블록체인 내부에서도 처리하는 방안이 변경될 수 있다고 봅니다.

블록체인 산업은 아직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발생하는 요소에 따라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 방향이 많이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 참여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참여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발전 방향을 예측하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블록체인 개발자

Q. 그렇다면 강사님이 현업에서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서 습득하신 러닝포인트나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이번 블록체인 강의를 들으시면 처음 듣는 기술적인 용어가 블록체인 기술에 특히나 더 많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텐데요.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을 하다보면 다른 개발자분이나 기획자분들이 블록체인의 동작 방식이나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여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용어나 지식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수준으로 변환하여 설명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기존에 일반적인 웹개발과는 달리 Node 운영 등 기존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하지 않은 요소들이 많이 있게 됩니다. 이런 개발 및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들은 블록체인 개발자 분들이 직접 다 챙겨주셔야 원할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강사님이 준비하신 금번 <블록체인 개발> 강의를 통해 블록체인 개발로 전향을 원하는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 혹은 블록체인 개발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을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물론 제가 준비한 이번 강의를 수강하셔서 단번에 블록체인 개발자 취업에 성공하시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프로젝트에는 Contract 개발자 분들 뿐 아니라 이에 연동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운영자 등 다양한 역할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같은 직무를 통해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을 때, 이번 강의를 통해서 실제 Contract 개발자분들과의 협업을 원활하게 진행 할 수 있는 기본 배경 지식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조금씩 블록체인 개발자로서의 실무 참여 경험을 늘려나가시다 보면 실제 주체적인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실 수 있는 시기가 올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첫 출발점이 될 강의가 이번 <한 번에 끝내는 블록체인 개발 A to Z>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개발자로서 실무 역량을 쌓고자 하는 분들에게 해주실만한 조언이 있으실까요?

블록체인 공부 순서

국내 블록체인 개발자분들의 수가 해외에 비해 많이 적은 수이기 때문에 관련 자료를 찾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최근에 많이 증가한 Ethereum 개발자분들을 제외한다면 다른 Mainnet에 대한 한글 자료는 찾기가 어렵다 보니 해외 사이트를 통해서 검색을 많이 하셔야만 보다 쉽게 개발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경우 해외에서 관련 서비스가 나온 후 1~2년 뒤에 국내에서 유사한 서비스가 출시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최근 해외에서 뜨고 있는 프로젝트를 미리 경험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사님의 인사이트를 듣고나니 블록체인 개발자로서 어떻게 가이드맵을 잡고 나아가야 할 지 조금 감이 오는 것 같은데요!

여러분들이 이번 패스트캠퍼스의 '한 번에 끝내는 블록체인 개발 A to Z' 강의를 통해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기 위한 인사이트를 얻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아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 패캐머들이 읽고있는 BEST 아티클이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