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 IP

프론트엔드 개발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0 0시간 0 0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자동)
정가 (자동)
현재 판매가 (자동)
12개월 무이자 할부 시 (자동)

각본부터 소설까지, 대중이 사랑한 작가 김희재
그가 말하는 장르를 불문하고 ‘대중을 감동시키는 작법’을 공개합니다.

장르 속 불변의 문법은 물론, 시대의 요구에 따라 그 문법을 변주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소설이 드라마가 되고, 웹툰이 영화가 되는 시대에서 파워IP가 될 당신의 스토리에 적용할 문법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탄탄한 이야기는 튼튼한 재료에서 시작됩니다.
주제와 인물, 그리고 배경 등 이야기의 재료들을 유기적으로 조직하여 이야기의 원형을 탄탄히 세워보세요.

같은 이야기라도 매체가 다르면 달리 표현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매체별로 강조해야 할 이야기의 요소와 유의점을 알려드립니다. 만들어 낸 원천 스토리를 매체의 특성에 따라 변형하여 세상에 선보이세요.

여러분은 이번 강의를 통해 콘텐츠의 근간이 될
'원천 스토리'를 짓게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산업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산업은 더이상 시나리오만을 원하지 않습니다. 한 이야기가 영화가 되고, 드라마가 되고, 웹툰이 되는 흐름을 원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강의에서 시나리오에 국한되지 않고 원천 IP, 즉 모든 콘텐츠들의 원형이 되는 ‘최초의 이야기’를 짓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야기를 완성한 후에는 이 이야기를 어떠한 형식에 담아 어떤 매체를 통해 내보낼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같은 드라마지만 지상파 드라마와 OTT 드라마는 고려해야 하는 지점이 완전히 다르니까요. 이번 강의를 통해 여러분은 이야기를 완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매체의 문법을 적용해 이야기를 변형하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얻어가실 수 있을 겁니다.

by 김희재

  • 원천 스토리(IP)가 왜 중요한지 궁금하시다면? Click



    최근 원천 스토리의 파워가 커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원천 스토리(IP), 즉 하나의 이야기가 웹툰으로, 웹소설로, 드라마로, 영화로, 굿즈로, 게임으로 다양하게 변주되면서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것입니다. 대박 조짐이 있는 원천스토리가 있다면 기획 단계부터 웹툰-드라마 혹은 영화- 굿즈까지 토탈 상품을 만들 '작정'을 하고 제작 시스템을 가동하게 됩니다. 산업적으로는 원천 스토리를 통해 1차 시장 검증을 할 수 있고, 영상화 작업의 프리 프로덕션 과정을 줄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창작자 입장에서도 이러한 흐름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업이나 드라마 대본 작업은 ‘구현 가능한가?’가 우선 고려 요소가 되기 때문에 창작자들은 자연스럽게 상상력을 제한하게 됩니다. 하지만 원천 스토리 작업을 할 때는 이 제한 장치가 해제됩니다. 이야기가 오롯이 이야기로서 펼쳐지고, 그래서 창작자들은 다양하고 자유로운 작품을 쓸 수 있습니다. 넘치는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이야기가 생산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소비자가 직접 작품성을 보고 고르는 콘텐츠 시대에서 '화수분'이 되어줄 원천 스토리(IP). 이를 먼저 발굴하여 확보하려는 경쟁은 앞으로 한층 더 치열해질 예정입니다.

Top of Top

천만 관객이 사랑한
이 시대의 작가 김희재.

작가 김희재는 영화 <실미도>, <공공의 적2>, <한반도>등의 시나리오를 집필하였습니다.
스릴러부터 액션, 멜로, 실화 기반의 작품까지 모든 장르를 섭렵하며 작품의 완성도는 물론,
대중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한국의 대표 시나리오 작가이자 이야기꾼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소설 및 에세이까지 범위를 넓혀 작품을 발표하며 작가 김희재만의 세계관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바시, 창조클럽 199 등 강연을 통해 작가로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가 가진 힘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 [ 작품 ]

    • 더 뮤지컬 2011
    • 한반도 2006
    • 썸데이 2006
    • 공공의 적 2 2005
    • 누구나 비밀은 있다 2004
    • 실미도 2003
    • 국화꽃향기 2003
    • H 2002

  • [ 저서 ]

    • 로고스 가디언 2022
    • 하우스 2020
    • 소실점 2017
    • 나이듦에 대한 변명 2014
    • 죽을 때까지 섹시하기 2009

  • [ 수상 ]

    • 제 41회 대종상영화제 각색상
    • 외교통상부 장관 표창
    • 문화체육관광부 표창
    • 국무총리 표창

  • [ 주요 이력 ]

    • (주) 올댓스토리 대표
    • 추계예술대학교 문학영상대학장
    • 한국콘텐츠진흥원 비상임이사

대중을 사로잡은 김희재 작가의
이야기 창작법을 만나보세요.

글을 통해 세상을 설득하고자 하는 분들께 좋은 첫 시작이 될 것입니다.

강의 구성

탄탄한 이야기를 창작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작가의 스토리 창작법에 따라 대중을 감동시키는 이야기를 구축해보세요.


강의 세부 구성

대중에게 사랑받을 원작IP를 쓰는 방법을 만나보세요.
작가 김희재의 작품 사례와 노하우를 모두 녹였습니다.

Point1. 대중이 열광하는 장르의 문법 학습하기

장르가 지닌 불변의 문법과 변주법 알기

  1. 대중 문화 속 이야기 장르
  2. 대중과 시대가 요구하는 장르 문법의 변주 방향성
  3. 장르의 약속 : 포뮬라와 컨벤션
  4. 장르의 약속 : 컨벤션 비틀기
  5. 장르의 약속 : 아이콘

Point2. 내가 증명하고자 하는 가치 찾기

쓰고자 하는 이야기의 주제를 잡고 소재 발굴하기

  1. <실미도>를 통해 본 주제의 기능
  2. 주제와 이야기 요소의 상관관계: <소실점>
  3. 각색에서의 주제: <국화꽃향기>
  4. 소재를 발굴하는 과정: <로고스 가디언>
  5. 기획과 소재: <공공의 적2>

Point3. 인물 설정을 통해 이야기의 재료 만들기

매력적인 인물들을 만들고 관계성 설정하기

  1. 주제와 주인공
  2.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
  3. 매력적인 악당
  4. 갈등을 내포하고 있는 인물 관계

Point4. 이야기에 신빙성을 불어넣기

이야기에 따라 시공간적 배경 구축하기

  1. 시간적 배경: 가치관을 담고 있는 사극의 시간 배경
  2. 법칙을 세워야 하는 SF/ 판타지의 공간 배경

Point5. 탄탄한 플롯과 감정이입의 요소 추가하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만들기

  1. 플롯과 주제
  2. 플롯의 트렌드
  3. 메인 플롯과 서브 플롯
  4. 보편적 가치와 정서로 만드는 감정이입
  5. 감정이입을 만들어 주는 요소들 : Context의 중요성

Point6. 원작 IP를 매체에 맞게 변형하여 세상에 내보이기

매체를 넘어 새로운 대중을 만나기

  1. 미문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기
  2. 대사와 지문쓰기에 관하여
  3. 매체별 속성과 문법
  4. 원작 IP 콘텐츠의 변주
강의 미리보기

김희재 작가님의 강의력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Part 1. 장르의 법칙을 변형하며 쓰는 법

대중문화 속 이야기 장르

Part 2. 이야기의 재료들을 모아 뼈대 구축하기

플롯의 트렌드


추천 수강생

이런 분들께 특히 추천드립니다

이 강의, 내게 맞을지 고민하고 계신다면?

  • 글쓰기의 세상에
    첫 발을 내딛기 어려우신 분

    내가 어떤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지 확신이 없으신가요? 글쓰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 스스로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아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단단히 정립하는 법을 배운다면 시나리오를 쓸 때 방향을 잃지 않고 바르게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 대중에게 사랑받는
    시나리오를 쓰고 싶으신 분

    시나리오는 많은 자본과 투자를 거쳐 영화로 완성됩니다. 그래서 대중의 관심과 공감을 자아낼 수 있느냐가 시나리오의 성공을 결정하는 관건입니다.
    김희재 작가가 중시 여기는 공감의 요소, 감정 이입 포인트를 학습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완성해 보세요.

  • 장르와 무관하게
    나의 철학이 담긴 글을 쓰고 싶으신 분

    김희재 작가 작품들의 공통점은 구조적으로 완성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이는 작은 부분 하나도 무의미하게 소비되지 않도록 사소한 부분까지 계산하는 작가의 프로 정신이 반영된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희재 작가와 함께 이야기의 모든 요소를 들여다보고 이를 매끄럽게 연결시키며 글의 완성도를 한 단계 올려보세요.

커리큘럼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0 0시간 0 0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자동)
정가 (자동)
현재 판매가 (자동)
12개월 무이자 할부 시 (자동)

수강료.

국내 8개 카드사 1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간편 결제 제외)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롯데카드
  • 현대카드
  • 하나카드
  • BC카드
  • KB국민은행
  • NH농협카드

※ BC카드의 경우, 비씨(페이북)을 선택하여 결제시에만 12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BC계열 – 우리/제일/기업/대구/경남/부산/광주/수협/전북/제주/신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