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직무

내가 인턴 없이도 마케터로 취업할 수 있었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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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자소서를 제출하기 위해 마케팅 직무 역량, 필수 스펙을 검색하는 나!

최근 마케팅 인턴 채용도 직무 경험을 요구하고, 포트폴리오까지 제출하라는 문구에 머리가 복잡하다. 주변 취준생들보면 공모전에 인턴까지 뭘 많이 하는 거 같긴 하다. 기업에서 점점 실무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건 알겠는데..

"아니 그래서 취준생들은 도대체 어떻게 실무 경험을 쌓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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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마케터가 쌓을 수 있는 실무 경험 5가지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여러분과 같은 고민을 했던 비전공자 마케팅 취준생이었습니다. 준비 과정 속에서 했던 경험을 공유합니다. 당장 뭔가 해야할 거 같은데,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전공자부터, 차별화된 강점이 필요한 마케팅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할 경험만 총정리 했습니다. 총 5가지입니다. 각자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보세요.

1. 본인만의 SNS 채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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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개인 SNS 채널을 운영해보세요. 현직자들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네이버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 채널은 대부분의 기업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이죠. 해당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에 대해 얼마나 고민해보았는지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나아가 방문자수 추이나 좋댓공과 같은 성과를 분석하고, 본인만의 가설을 세워 운영해보세요. 면접장에서 할 이야기가 늘어납니다.

💡 Point!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렵지만, 꾸준함은 곧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가장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을 전달해보세요!

🚨 Warning!
현재 운영되고 있는 채널은 무수히 많습니다. 대부분 일상 공유나 포트폴리오 용도로 운영하는데, 남들과 다른 본인만의 컨셉을 잡거나, 특정 영역 혹은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담아보세요. 최근 한 분야에 대한 덕질 경험은 마케터로서 큰 강점이 되고 있어요.

2. 서포터즈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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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올콘 인스타그램 채널

무수히 많은 기업에서 서포터즈를 찾고 있습니다. 대외활동 플랫폼(위비티, 올콘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고, 함께 고민할 수 있습니다. 1번에서 언급드린 개인 SNS는 주로 본인의 취향에 따라 사적으로 운영된다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조금 더 비즈니스적인 콘텐츠를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NS를 운영하는 것이 아직 부담스럽다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기업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 Point!
본인이 해당 기업의 마케터라면?의 자세로 고민해보세요. 기업의 마케팅에 기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해봤다는 포인트를 통해 자소서나 면접에서 어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계자, 실무자들과 소통이 가능하다면 직무와 관련된 팁을 적극적으로 얻어보세요.

🚨 Warning!
인기 많은 서포터즈의 경우, 자격요건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혜택이 좋은 만큼 경쟁률도 높기 때문이죠. 대부분 개인 SNS 채널 운영 경험이나 디자인 역량이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마세요. 사소한 경험이라도 풀어내고, 할 수 있다고 말하세요. 생각보다 우리에게 기업에서 기대하는 바는 크지 않습니다. 만약 떨어지더라도 면접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거에요.

3. 마케팅 아르바이트

코딩테스트 3대장

인턴 자리가 하늘에 별따기라면 마케팅 아르바이트를 노려보세요.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에서 소규모 업체에서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는 일자리가 은근히 많습니다. 재택 근무가 가능한 업무가 많아 취업 준비와 병행하기 좋고, 금전적인 보상을 받으며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 Point!
주기적으로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공고가 블로그 바이럴, 리뷰 관리 업무 관련이지만, 간혹 SNS 운영 기획 혹은 전반적인 마케팅 기획을 경험할 수 있는 자리도 있거든요.

🚨 Warning!
마케팅 아르바이트는 오래할 자리는 아닙니다.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했을 경우, 아르바이트로 인해 공백기가 늘어나서는 안됩니다. 대부분 템플릿이나 가이드라인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사진이나 글만 조금 바꾸는 업무일 경우, 오래 해도 커리어에 소위 말하는 물경력이 될 수 있어요.

4. 직무 부트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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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자들이 내주는 과제를 진행하며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쌓는 프로그램 입니다. 요즘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관계 없이 실무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직무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이나 활동 경험이 적을 경우 추천합니다. 마케팅이 나와 적성이 맞는지 확인해볼 수 있고, 실무자와 소통하며 현업에서 발생하는 상황들을 알 수 있습니다.

💡 Point!
모의 프로젝트로 진행된다면, 캠프 이후 고민을 토대로 실제 고객반응을 확인해보세요. 기획서의 내용을 직접 실행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것도 적극성을 증명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부트 캠프의 최대 장점은 현직자를 통해 업계 이슈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쌓을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한정된 기간이니,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세요!

🚨 Warning!
배치되는 멘토에 따라 만족도가 천차만별입니다. 후기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멘토님이 재직중인 회사의 규모가 선택의 기준으로 삼지 마세요. 업무가 바빠 피드백을 제대로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오히려 경력이 많아 취준생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설명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5. 관련 자격증 취득 및 마케팅 툴 학습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툴을 공부해보거나, 직무 관련 자격증을 따는 것도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취준생 분들께 유용한 자격증 3가지를 간단하게 소개드릴게요.

- GAIQ : Google Analytics(GA) 관련 자격증입니다. GA는 구글에서 지원하는 성과 트래킹 툴인데요, 웹 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이기도 합니다. Google Analytics Academy에서 무료로 교육을 제공하고, 시험료가 없어 최근 많은 분들이 취득하는 편입니다.
- 검색광고마케터 1급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민간 자격증이나,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검색광고 시스템의 실무 내용을 반영하여 실무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 ADsP, SQLD :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입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이 중시되면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죠. 데이터를 활용해본 경험이 있다면, 해당 자격증을 통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뒷받침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Point!
자격증이라는 스펙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격증보다는 단연 관련 경험이 우대됩니다.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격증은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면접 시 “실제로 마케팅 업무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공부해왔나?”라는 질문에 관련 경험과 함께 어필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Warning!
혹시 '인턴이나 입사 지원하기 전 자격증부터 따야하나..?'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자격증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이론과 실전은 다르니까요. 먼저 우선 순위를 생각해보세요. 자격증의 유무는 합격의 당락을 가르지 않습니다. 경험을 쌓거나, 자소서를 발전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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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 경험을 뒷받침하는 용도


중요한 것은 결국 '마케팅 실무'에 대한 이해

이 모든 활동은 결국 자소서와 면접에서 활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결국 마케팅 실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고리타분한 개념을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을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기업의 마케터들이 어떤 프로세스로 일을 하는지 이해하고, 이러한 부분을 나도 직접 고민해보고 실행해봤다는 것을 전달해야 합니다. 화려한 결과나 경력보다는, 마케팅의 기본을 이해하고 고민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아직 기초가 부족하거나, 마케팅 경험을 쌓는 데 있어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면 디지털 마케팅 MAX를 수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초 개념부터 마케팅 채널 활용 방법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를 분석하는 방법까지 모두 습득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평생 소장 강의를 확인하고, 똑똑한 취준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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