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리 배우면 좋은 실무 마케팅 툴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상황별 마케팅 툴 7가지
![](https://storage.googleapis.com/static.fastcampus.co.kr/prod/uploads/2022-06-13T07:57:42Z/2022-06-13T07:57:42Z-661/toon.png)
-
[바쁘다면 콘텐츠의 핵심만 알려드립니다!]
알아두면 쓸데 많고 재미있는 실무 마케팅 툴을 알려드립니다.
1. 광고 성과 분석할 때
→ 데이터 관리, 분석, 시각화까지 할 수 있는 “엑셀”
→ 상세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GA)”
→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추출할 수 있는 “SQL”
2.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 GA와 외부 데이터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 쉬운 인터페이스와 시각화 자유도가 높은 “태블로”
3. 콘텐츠 제작할 때
→ 카드 뉴스나 단일/슬라이드 광고 소재를 만들 때 유용한 “포토샵”
→ 쉬운 인터페이스로 쉽게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리미어”
마케팅 실무를 하다 보면 엑셀, GA, 포토샵 등 생각보다 다양한 툴을 다루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마케팅 툴에 익숙하지 않으면 야근은 필수가 되고, 자괴감은 커지는데요.
그런 예비/주니어 마케터분들을 위해 오늘은 미리 배우면 실무에서 크게 도움이 되는 마케팅 툴들을 소개합니다.
광고 성과를 분석할 때 활용하는 툴
매일 아침 마케터가 출근하면 제일 먼저 하는 것!
바로 광고 성과 분석입니다.
광고 성과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그에 맞춰 기획 및 수정이 이뤄지므로 중요한 업무입니다.
![데이터분석](https://storage.googleapis.com/static.fastcampus.co.kr/prod/uploads/2022-06-13T08:06:16Z/2022-06-13T08:06:16Z-661/frame-1.png)
엑셀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 툴, 엑셀입니다.
수식을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추출하다 보니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부터 시각화까지 엑셀 하나로 모두 할 수 있는 만능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GA)는 무료 웹 로그 분석 툴로,
GA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저장/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세세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마케팅 성과나 웹사이트 경험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툴입니다.
SQL
SQL은 매우 많은 데이터 중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추출할 수 있는 마케팅 툴입니다.
특히 SQL은 엑셀에 비해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가 빠르고
비교적 간단하게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어 현업에서도 정말 많이 쓰는 마케팅 툴입니다.
데이터 시각화 할 때 활용하는 툴
데이터를 시각화하면 숫자 데이터에서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시각화](https://storage.googleapis.com/static.fastcampus.co.kr/prod/uploads/2022-06-13T08:16:44Z/2022-06-13T08:16:44Z-661/frame-2.png)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GA와 외부에서 얻은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쉽게 시각화하는 무료 마케팅 툴입니다.
쉬운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모습으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태블로
태블로는 유료 데이터 시각화 툴로 초보자가 사용하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대시보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시각화 툴에 비해 자유도가 높고, 필요한 기능을 거의 모두 지원합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활용하는 툴
콘텐츠 제작은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와 협업하지 않고 마케터가 스스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해야 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는 콘텐츠 제작 툴도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콘텐츠제작](https://storage.googleapis.com/static.fastcampus.co.kr/prod/uploads/2022-06-13T08:24:48Z/2022-06-13T08:24:48Z-661/frame-3.png)
포토샵
‘마케터가 포토샵까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SNS 콘텐츠로 카드 뉴스와 같은 이미지 소재를 만들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다양한 기능으로 콘텐츠 기획에 맞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제 마케터가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툴이 되기도 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 유튜브인 만큼 이젠 마케팅 콘텐츠로 영상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영상을 제작할 때 쉽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이 프리미어 프로입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나의 기획에 딱 맞는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패캐머들이 읽고있는 BEST 아티클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