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국비지원

8주 동안 배우는 서비스기획 강의가 비전공자를 주니어 PM으로 만들어 주었어요.
서비스기획 PM 완주반 : 이태경 수강생

#서비스기획강의 #국비지원PM #PM취업 #무료강의후기


글 미리보기

1. 비전공자가 서비스기획 PM에 도전하게 된 이유
2. 현직자 강사들의 전문성이 담긴 다채로운 강의
3. 50개의 실습으로 8주동안 배우는 나만의 기획 방식
4. 국비지원 강의? 사비로 들었어도 만족했을 거예요
5. 새로운 도전의 발돋움이 되어준 강좌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게 해 준 국비지원 PM 교육


흔히 쓰이는 표현 중 ‘위기를 기회로’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어려운 일이 닥칠 때 그것을 기회로 삼고 헤쳐나가길 바라는 마음이죠.

그렇지만 고난과 역경을 기회삼아 결과를 바꾸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환경적인 영향, 외부의 요소, 내부의 갈등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기 때문이죠. 불경기 속에서 배우자의 사업을 지켜보던 이태경님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야말로 위기였죠. 배우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접느냐, 마느냐의 기로에 놓여 있었거든요. 이대로 무너지기에는 3년 이상 쌓아온 것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고, 어떻게든 도와주고 싶었어요. 비전공자지만 서비스기획을 배워서 실무에 활용한다면 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죠."

태경님은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고, PM으로서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호기롭게 마음 먹었지만, 아무런 사전 지식도 정보도 없었기에 기본 학습부터 시작해야 했는데요. 그래서 태경님은 국비지원 온라인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들을 수 있고, 모든 비용은 국가에서 지원 받으니 입문자에게 둘도 없는 기회였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태경님의 성장일지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막막했던 도전을 현실로 만들어준 서비스기획 강의는 무엇일까요? 좋은 PM으로 성장중인 태경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반갑습니다 수강생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패스트캠퍼스 서비스기획 PM 완주반 과정을 수료한 이태경이라고 합니다. 인문학을 전공했고, 첫 취업부터 마지막 직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해왔어요. 현재는 배우자가 운영하는 웹서비스의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가 서비스기획 PM에 도전하게 된 이유

Q. 서비스기획 강의를 듣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서비스기획 PM 완주반을 수강하기 전에는 서비스직관련 업무를 주로 했었습니다. 이커머스 운영 및 관리 파트에서 일했고, 더불어 CS 경험이 다수였어요. 다양한 업무를 해오다 보니, 어떤 분야에도 전문성이 없이 시간을 흘려 보낸 것 같은 느낌을 받아왔습니다. 원래 일하던 분야에서 오랜 시간 권태로움을 느꼈고, 매일 반복되는 업무가 개인적인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더 늦기 전에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여 또 다른 능력을 배양하고,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후 배우자가 사이드 프로젝트로 웹서비스를 운영하게 되었고 배우자로서, 동료로서 능력을 일조하여 서비스 발전에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Q. 패스트캠퍼스를 알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존에도 자기개발에 관심이 많았어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배우는 것을 무척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강의를 들어볼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찾아 보았고, 디지털 마케팅에 관련된 패키지 강의를 듣게 된 것이 인연의 시작이었습니다.

현직자 강사들의 전문성이 담긴
다채로운 강의

Q. 많은 교육 중 패스트캠퍼스 국비지원 PM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요?

유명한 플랫폼이다 보니 다채로운 강의가 많았고, 전문성 영역에서도 다른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더 우수하더라고요. 패스트캠퍼스에는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강사분들의 강의가 많았는데, 실무에 더 빠르게 적응하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온라인 강의라서 물리적인 요소에 구애 받지 않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도 좋지만, 지정된 시간대와 장소에서 들어야 하니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잖아요. 패스트캠퍼스 국비지원 온라인 강의는 개인 스케줄에 맞춰서 유연하게 강의 시간과 양을 조절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수강 전, 갖고 계셨던 목표나 다짐은 무엇인가요?

완강을 하는게 가장 큰 목표였어요. 그리고 서비스기획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매 강의의 내용을 놓치지 않고 모두 익혀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Q. 서비스 기획 PM과정에서의 학습이 본인의 커리어 개발에 어떤 도움이 되길 기대했나요?

현재 초기 단계에 있는 웹서비스 기획을 담당하여 이끌어가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앞으로 기획하게 될 서비스의 사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패스트캠퍼스 강의가 이론에서 그치지 않고 실무에서도 유연하게 활용 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강의를 제공해 주기를 바랐습니다.

50개의 실습으로 8주동안 배우는
나만의 기획 방식

Q. 패스트캠퍼스 강의 커리큘럼 중 어떤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나요?

3가지 도메인 서비스를 역기획할 수 있는 커리큘럼과 50개의 실습 예제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역기획과 관련된 강의들이 가장 인상깊었는데요. 역기획이란 이미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서비스를 보면서 역으로 어떻게 기획되었는지 정리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세 분의 강사님이 각자의 시선으로 강의해주셨는데, 나만의 기획 방식을 새롭게 만들어가기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Q. 실습 위주의 학습이 본인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강의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실습을 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무엇인지 기획자로서 부족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었어요. 최대한 실무와 비슷한 방식으로 실습을 하였기 때문에 기업의 서비스를 파악해 나가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Q. PM 과정에는 총 3분의 강사님이 계신데요. 수강생님이 느낀 강사님의 장점을 각각 말씀해주세요!

김정식 강사님은 국내 및 해외기업의 현황과 서비스, 전략, 구조 등에 대하여 강의해주셨습니다.
현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안에 대하여 자세하게 풀어내 주셨고요. 그리고 시각적 자료 및 다양한 툴을 활용한 자료들을 작성해 주셔서 서비스 기획의 굵직한 프레임을 정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김성재 강사님직방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아주 자세하고 깊이 있게 보여주셨어요.
직방의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변천사에 대해 긴 시간동안 다뤄 주셔서 해당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상세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개선점에 대해 매우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아 제시해 주셔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마추어가 찾아내기 힘든 세부 사항까지 짚어서 보여주었기에, 앞으로 실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조휴담 강사님서비스의 실제 환경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 해주셨는데요.
중요한 내용을 굵직하고 심플하게 보여주어서 기획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신사, 직방 등 메이저 사이트를
역기획하는 프로젝트

Q. 파이널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무신사 브랜드를 역기획해보는 실습 프로젝트라고 들었어요.

네, 맞습니다. 현재 온라인에 올라와 있는 뉴스들과 무신사 웹사이트 및 앱 서비스를 분석하여 자료를 모으고 그것을 분석했어요. 중요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를 한 뒤 각 항목에 맞는 자료들을 대입하여 서비스 분석을 진행하였고요. 강의 시간에 배웠던 여러가지 툴(피그마, 코글 등)을 활용하여 구조도도 그려보았습니다.

이후에는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10가지 정도 파악하고 그 중에서 현실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문제점 3가지를 뽑아서 개선안을 도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 자료를 활용하였고, 문제로 제기된 서비스를 타 경쟁사의 사례를 들어 개선안의 방향성을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했죠.

Q. 파이널 프로젝트에서 만점을 받으셨다고 들었어요! 현직자 멘토의 리뷰 서비스는 어떠셨나요?

타인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본 나의 기획은 어떻게 느껴지는 지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현직자 멘토님께서 미처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개선안의 미흡한 부분을 날카롭게 짚어 주셨어요. 덕분에 현실성 있는 기획에 대해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Q. 파이널 프로젝트가 향후 본인의 커리어에 어떤 도움이 될 것 같나요?

한 서비스에 대해서 분석하고 기획하는데 두려움이나 당황함 없이 빠르게 문제점을 찾고 개선안에 도달 할 수 있도록 하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강생의 완강을 돕는 다양한 장치

Q. 패스트캠퍼스 서비스기획 강의를 보조하는 실습코치님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슬랙이라는 온라인 툴을 통해 실습코치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었는데요. 응답이 굉장히 신속하고 정확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주 제공되는 자료들도 자습하는데 보탬이 되었어요.

Q. 패스트캠퍼스에는 KDC 과정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작성하는 끝까지 열공 챌린지가 있죠. 끝까지 열공 챌린지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솔직하게 얘기하면🤗 블로그를 작성하면 제가 원하는 강의의 수강권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더 열정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렇지만 배움에 있어서 복습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강의를 들어도 복습을 소홀히 한다면, 쉽게 잊혀지거나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훨씬 많잖아요? 자발적 블로그 작성이 그런 문제점을 해소해 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Q. 열공챌린지가 본인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복습 효과가 아주 좋던데요.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배운 내용을 머릿속으로 복기하다 보니 많은 내용이 머릿속에 남았어요.
블로그 작성의 영향을 받아 실습에 더욱 능동적으로 참여했는데요. 다양한 툴들을 접하고 사용하다 보니 빨리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태경 수강생이 8주 동안 작성한 열공 챌린지]

Q. 8주 동안의 강의가 힘들거나 지치지는 않았나요?

우선, 수업 난이도는 입문자가 듣기에 전혀 어렵거나 힘들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사전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도 들을 수 있어서 학습적인 어려움은 덜했고요.

처음에는 성실히 듣다가도, 뒤로 갈수록 개인적인 스케줄로 인해 강의가 많이 뒤쳐졌는데요. 그럴 때면 실습코치님과 매니저님들의 꾸준한 응원과 관리 덕분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Q. 패스트캠퍼스에는 다양한 리워드가 있죠. 80%이상 수료시 발급되는 복습권과 국가공인 NCS 인증서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사실 개인적인 스케줄들과 함께 강의를 듣다 보니 시간이 조금 빠듯한 때가 있었어요. 어떤 부분은 빠르게 듣고 넘어갈 수 밖에 없었는데, 복습권을 통해 다시 한번 내가 확인하고 싶었던 부분이나 몰랐던 부분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어요. 복습권은 앞으로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강의 수강 전 세웠던 목표에 가까워졌나요? 현재 몇 프로(%)정도 성취했으며, 어느 정도의 실력이 되었나요?

70% 정도 성취한 것 같아요. 수강 전에 세웠던 목표치는 완수를 했기에 뿌듯함이 컸습니다. 실력적인 부분에서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기획을 할 때 배운 것들을 80% 이상 활용하고 있을 만큼 실력을 내고 있다고 생각해요.

국비지원 강의?
사비로 들었어도 만족했을 거예요

Q. 패스트캠퍼스 KDC 과정은 국비지원교육인데요. 국비지원교육은 내용도 부실하고,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전에 다른 국비지원교육을 받아본 적이 있는데 그 때도 크게 나쁘다는 생각을 많이 받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패스트캠퍼스 국비지원 강의는 부족함이 없는 완벽한 강좌였어요. 현업에서 종사하시는 강사님들의 실질적인 사례와 노하우들이 그대로 잘 녹아 있었고요.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는 를 다질 수 있었고요. 앞으로 실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한테 도움되는 분야가 있으면은 앞으로도 계속 확장해서 강의를 들을 계획입니다. 국비지원이 아니더라도, 패스트캠퍼스 강의라면 사비를 내더라도 들어보고 싶은 의향이 있어요

Q. 서비스 기획 PM 완주반에서 배운 내용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예정인가요?

패스트캠퍼스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들을 기획하고 개선할 예정이에요. 현재 참여하고 있는 웹서비스 프로젝트의 이용자수가 더 많아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고객이 만족스럽게 사용하는 서비스로 확장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새로운 도전의 발돋움이 되어준 강좌 국비지원

Q. 앞으로 패스트캠퍼스 서비스 기획 PM 완주반을 수강할 학생들에게 전해줄 꿀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매일 정해진 시간동안 듣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열공 챌린지를 꼭 참여하셨으면 좋겠어요. 강의 내용을 보지 않고, 본인의 머릿속에 남은 것들을 꺼내어보면서 작성하는 것이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괜찮으니 꼭 그 방법으로 해보세요.
강사님들께서 같이 해보면 좋겠다고 하신 실습이나 알려주신 사이트와 툴을 한번씩이라도 더 들여다 보고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______ 다’ 자유롭게 빈칸을 채워주시고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나에게 패스트캠퍼스는 새로운 기회이다.’

처음에는 여태까지 경험해보지 않았던 분야를 배운다는 것이 막막하게 느껴졌는데요. 패스트캠퍼스 서비스기획 강의가 여러 가지 기회들을 열어주었습니다. 도전하고 싶지만, 시작이 막막한 분들의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들으며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좋은 기획자로 발돋움 해나갈 계획입니다.


패스트캠퍼스의 국비지원교육인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수강생의 커리어 성장을 목표로 기초부터 탄탄히 다져나가는 강의입니다.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직자, 유명 크리에이터를 강사로 초빙하여 실무에서 사용되는 꿀팁도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노베이스의 초심자에게는 기본기를 , 전공자나 현직자에게는 실력을 재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죠.

이태경 수강생을 서비스 기획자로 성장시켜준 국비지원 PM강의가 궁금하신가요? 서비스 기획에 대한 역량을 기르고 싶어도 비용 때문에 고민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보세요. 비전공자에게 서비스기획 역량을 길러준, 고퀄리티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다른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