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콘텐츠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되려면 그림 실력은 꼭 필수일까?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인사이트 콘텐츠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록 #이모티콘무료강의


글 미리보기

1. 카카오톡 이모티콘, 정말로 돈 벌 수 있을까?
2.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필요한 것은 그림 실력이 아닌 바로 ‘OO’
3. 내가 만든 이모티콘, 실제로 판매해 볼까?
4. 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 너무 어려운 것 아니야?
5. 이모티콘 만들기, 0원으로 수강할 수 있다고?


1. 카카오톡 이모티콘, 정말로 돈 벌 수 있을까?

일명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여겨지며,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부업이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인데요. 초기 자금이 적어도 도전할 수 있고, 프로 일러스트 작가나 전공자, 전문가가 아니어도 일반인도 누구나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몇 년 간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이 이모티콘 부업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11년 카카오톡이 이모티콘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작년까지 누적 10억원 이상 매출을 낸 이모티콘은 116개, 1억원 이상 매출을 낸 이모티콘은 1,852개라고 합니다. 작년 이모티콘 총 시장 규모는 1조원 이상을 넘어섰고요. 이모티콘 한 개를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은 2~3천 원 정도로 저렴하지만, 카카오톡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90%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주 메신저 앱인 만큼 그 시장 규모는 크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보니, ‘비전문가인 내가 시작한다고 해서 바로 남들처럼 몇 백, 몇 천만원을 벌 수 있겠어?’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은데요. 실제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그림 작가들의 대부분은 다른 직업을 가진 상태에서 부업으로 시작하신 분들이라는 사실! 그림이라고는 배워 본 적 없는 나지만, 정말 나도 돈 벌 수 있을까? 라는 의문으로 도전을 꺼리셨던 분들을 위해 패스트캠퍼스가 알려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그려서, 정말로 돈 벌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필요한 것은 그림 실력이 아닌 바로 ‘OO’

실제로 카카오톡 메신저를 이용하다 보면, 친구들이 자주 쓰는 이모티콘이나, 요즘 인기 있는 이모티콘들의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대체로 단순한 그림체에 하찮은 묘사, 일상적인 감정을 나타낸 것이 대부분이죠. 흔히 그림 작가는 그림을 잘 그려야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지만, 막상 이렇게 ‘귀염뽀짝한’ 인기 이모티콘들을 보면 왠지 “이 정도 그림은 나도 그릴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는 마음이 조금 샘솟지 않나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로 수입을 내고 있는 분들도 모두 입을 모아 “그림을 반드시 잘 그리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라 동의합니다. 기술적으로 잘 그린 그림보다는 오히려 특이한 그림체로 개성 있는 캐릭터, 요즘 인기 있는 트렌드와 밈(meme)을 잘 포착한 이모티콘들이 늘 판매 순위 상위권에 있음을 볼 수 있어요.

출처 : 패스트캠퍼스 ‘나만의 이모티콘으로 시작하는 캐릭터 산업의 모든 것’ 강의 후기

실제로 이모티콘 제작 부업에 처음 도전한 많은 분들이, 이모티콘을 만드는 데 필요한 툴(주로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일러스트, 프로크리에이트 등)에 대한 것도 잘 모르고 시작합니다. 그만큼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는 의미이고, 판매량이 높은 이모티콘들의 사례를 보면 훌륭한 그림 실력보다는 트렌드에 얼마나 밝고 요즘 분위기와 밈을 잘 표현했느냐가 더 판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지요. 즉, 깨알 부업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그림을 잘 그리느냐, 못 그리느냐 보다는 ‘내가 친구들 사이에서 좀 센스가 있는 편인지’, ‘요즘 대화 방식의 특징들에 밝은 편인지’, ‘재미있고 귀여운 포인트들을 잘 잡아내는 편인지’가 더 중요한 요인들이겠습니다. 그림이라고는 종이에 밖에 안 그려 봤고, 컴퓨터로 그리는 것은 조금 생소하더라도 그런 부분은 배워가면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3. 내가 만든 이모티콘, 실제로 판매해 볼까?

출처: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제안 가이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판매하기 위한 승인 과정입니다. 우선 멈춰 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으로 나누어 제작해 볼 수 있으며 각 가이드에 맞는 개수와 크기대로 제작해야 합니다. 해상도 및 용량, 사이즈 등의 세세한 가이드가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제작합니다.

그 다음 해당 제작물로 제안을 넣고 나면 2~4주 정도의 심사 대기 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카카오의 전문 심사단이 공정히 진행하는 심사이며, 해당 결과는 ‘승인/미승인’으로만 안내 되며 사유는 기재되지 않으니 참고 하세요. 이 단계에서 승인이 되고 나면 이제 이를 팔기 위한 이모티콘 출시를 위해 상품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미약한 부분은 보완되고, 일정 부분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는 그런 단계입니다.

4. 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 너무 어려운 것 아니야?

정확한 이모티콘 승인율에 대해 카카오톡 측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수치는 없으나, 많은 이모티콘들을 제작하여 승인 받아 판매 하고 있는 제작자들이 느끼는 주변에서의 체감 승인율은 10% 정도에 불과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10% 라면 10명 중 1명만 통과되는 셈이니, 생각보다 너무 치열하게 느껴지는 수치일 수도 있겠는데요. 하지만 30~40개의 이모티콘을 승인 받아 판매하는 작가님들에게 처음부터 직접 그 제작 비법을 전수 받아 제작하기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출처 : 패스트캠퍼스 ‘나만의 이모티콘으로 시작하는 캐릭터 산업의 모든 것’ 강의 후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툴부터 고급기술, 승인 비법까지 알려주는 인기 작가님들이 계십니다. 첫 제안부터 통과에 성공하여 제 2의 월급을 만들어 낸 작가님부터 이모티콘 전체 1위에 오른 작가님까지! 모두 엄청난 퀄리티의 그림을 그리시기보다, 센스 있고 귀여우며 재미있는 그런 이모티콘을 그리시는 분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네요. 저마다의 이모티콘 필살기를 가진 이 작가님들에게 기획부터 이모티콘 그리기, 스튜디오에서 승인 받고, 수익 창출하는 노하우까지 알짜배기로 배울 수만 있다면 10%의 승인율도 무섭지 않겠죠?

5. 이모티콘 만들기, 0원으로 수강할 수 있다고?

‘너도 나도 도전할 수 있다면, 오히려 레드오션 아닌가?’, ‘심사 과정도 10%면 너무 까다로운데?’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반대로 말하면, 진입 장벽이 낮기에 정말 누구나 부담 없이 취미로라도 도전해 볼 수 있으며, 제대로 배울 경우엔 그만큼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 있는 분야라는 의미지요.

그러나 ‘나는 취미 뿐 아니라, 수익 창출에 진지하게 도전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만큼 확실한 기획 과정이 필요하고, 툴을 다루는 법, 판매 승인이 잘 나는 법 등 이모티콘 시장의 특징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패스트캠퍼스 <나만의 이모티콘으로 시작하는 캐릭터 산업의 모든 것> 강의를 통해 이러한 전문적인 노하우를 얻을 수 있고, 판매율이 높은 인기 이모티콘 작가님들에게 직접 배우며 자문도 구할 수 있답니다.

아울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이모티콘 제작 강의는 패스트캠퍼스에서 내일배움카드로 지원할 수 있다는 사실! 게다가 10% 정도의 자기 부담금도 수업 80% 이상 수료하면 환급 받을 수 있으니 열심히 강의를 들으면 실질적으로 0원,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는 꿀팁까지 알려 드리며 오늘의 소개를 마칩니다. “이 정도면 나도 그려볼 수 있겠는데?” 하셨던 분들, 이제 혼잣말로 그치지 말고 현실로 만들어 보세요!


다른 인사이트가 더 궁금하다면

이 글과 연관된 주제의 추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