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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면서도 돈 버는 방법, 이모티콘 작가는 과연 얼마나 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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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미리보기

1. 식지 않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인기와 시장 규모
2. 무료 이모지의 화려한 귀환
3. 이모티콘 작가 판매 수익 알아보기
4. 이모티콘 제작, 답은 기획에 있다
5. 이모티콘 작가, 나도 할 수 있다


출처: Freepik

1. 식지 않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인기와 시장 규모

2011년 11월 카카오톡이 이모티콘을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 2024년까지 꾸준히 이모티콘 시장이 성장하며 누적 거래 규모가 최근 7,0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일평균 이용량 6,000만 건, 월평균 이용자 3,000만 명이라는 놀라운 숫자는 이모티콘 전성시대라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님을 실감하게 해줍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성공은 국민 메신저라 불리는 카카오톡 덕분에 가능할 수 있었는데요. 이모티콘 시장의 활성화에 힘입어 이모티콘 작가의 연령대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모티콘 작가 중 20대가 49.9%, 30대는 34.5%였으며, 40대 이상도 12.4%나 되었습니다. 또한, 최연소 이모티콘 작가는 12세, 최연장자는 81세로 전 연령대가 뛰어들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무료 이모지의 화려한 귀환

사실 올해 1월 30일 카카오는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기본 이모지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발표하며 무료 이모티콘 수를 116종에서 34종으로 줄이는 과감한 개혁을 단행했습니다.

프로도, 무지, 어피치 등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를 활용한 무료 이모지는 이모티콘 출시 이후 일상 속 이용자들의 감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문화가 된 지 오래였는데요. 이에 대한 반발로,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항의가 빗발치면서 결국 카카오는 무료 이모지 서비스 종료 계획을 철회한 것은 물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미니 이모티콘을 선보였습니다.

이용자들의 항의는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무료 이모티콘을 잘 사용해 왔는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카카오톡 이용자가 유료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죠.

2022년 출시된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60만 개에 육박하며 누적 발신량은 2,600억 건을 돌파했습니다. 수요가 있어야 공급이 있는 법,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유료 이모티콘을 구매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죠. 2021년 출시한 이모티콘 유료 구독서비스인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도 2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이모티콘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모티콘 작가들은 과연 얼마를 벌까요?

출처: Freepik

3. 이모티콘 작가 판매 수익 알아보기

이모티콘 시장의 흥행으로, 이모티콘 작가가 새로운 인기 있는 직업으로 뜨면서 많은 분들이 이모티콘 판매 시 수익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2,500원에 판매되는 이모티콘의 경우, 구글과 애플에서의 인앱결제 수수료가 전체 금액의 30%인 750원, 여기에 카카오 수수료 40%인 1,000원을 제외하면 작가에게는 총 750원, 즉 전체 판매 대금의 30%를 정산받는 구조입니다.

이마저도 이모티콘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익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는데요. 만약 인기 순위 100위권 내에 머무를 경우, 최소 20만 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많은 이모티콘이 시장에 유입되면서 인기를 잃고 월 수익은 감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출처: Freepik

4. 이모티콘 제작, 답은 기획에 있다

이모티콘을 출시하는 과정 또한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작년 기준 한주에 총 1,500건의 이모티콘이 접수되었지만 대부분 심사에서 탈락하여 실제 출시하는 이모티콘은 20건 남짓이었으니 말이죠. 힘들게 출시해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계속해서 인기 있는 이모티콘은 시장에 쏟아지기 때문에 인기를 유지하며 꾸준히 수익을 얻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정답은 없는 걸까요? 아닙니다. 이모티콘에 기획을 더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이모티콘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트렌드를 반영하는 일입니다. 요즘 사람들이 어떤 말을 하고, 또 어떻게 감정을 표현하며, 어떤 스타일의 이모티콘을 좋아하는지 충분한 자료 조사를 기반으로 여러분만의 이모티콘을 만든다면 분명 이모티콘 전성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모티콘을 단순히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두는 것이 아니라, 출시 이후 굿즈 제작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획 단계에서 초석을 잘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더해 출시 이후에도 잘 팔릴 수 있는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것, 여러분이 이모티콘 작가로서 성공하는 가장 정확하고 빠른 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카카오 이모티콘 샵

5. 이모티콘 작가, 나도 할 수 있다

이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국내 이모티콘 시장은 포화상태입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이모티콘이 출시를 위해 심사를 거치고 있죠. 하지만, 이 레드오션처럼 보이는 이모티콘 시장에 현재도 많은 이들이 도전을 멈추지 않는 것은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부업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유튜브처럼 영상을 잘 찍지 않아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감각적인 사진을 올릴 자신이 없어도 누구나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이 아닌 그릴 수만 있다면 해볼 수 있는 것이 이모티콘 작가이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도전해서는 출시의 문턱조차 넘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수익 창출을 위해선 이모티콘 제작 방법보다도 기획 과정부터 배우고 경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날이 갈수록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이모티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기획 과정이 중요한데요. 수강생의 눈높이에 맞게 기획부터 제작까지 A부터 Z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 만약 이모티콘 작가 교육을 국가 지원을 통해 받을 수 있다면 믿을 수 있으신가요?

물론 가능합니다. 패스트캠퍼스가 있으니깐요.

패스트캠퍼스에는 고용노동부의 지원 아래 내일배움카드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이모티콘 작가 국비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로 이모티콘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4명의 인기 이모티콘 작가에게 기획부터 제작, 승인까지 5주 완성 커리큘럼을 통해 이모티콘 작가가 되는 법을 배웁니다. 그동안 망설여왔다면, 지금 도전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모티콘으로 억대 연봉, 남의 이야기가 아닌 여러분의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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